2022년 3월 3일 목요일

대체단백질, 대체육-2022년판 대체 단백질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곤충식>의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대체 단백질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곤충식>의 장래 전망 ~ 푸드테크가 해결하는 지속가능한 음식의 미래~(일본어판)

(일본어목차) 2022年版 代替タンパク質 <代替肉(植物由来肉・培養肉)・昆虫食>の将来展望 ~フードテックが解決する持続可能な食の未来~

자료코드: C63116900 / A4 445p / 2022. 02. 17


농업에서는 식품폐기·로스 삭감이 급선무로 여겨지고 있는 한편, 2050년에는 세계 인구가 9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어 식량 부족이 우려되고 있다.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1961년부터 2011년까지 50년간 세계 인구가 약 2.3배가 된 반면 동물성 식품 소비는 약 5배로 증가하였다. FAO는 세계 식육 소비가 앞으로 2050년까지 73%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사료용·식용 곡물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후변화의 영향, 물 수급 핍박, 토양 열화가 불안요인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정 미트와 같은 세포 배양으로 만들어진 고기, 페이크 미트(Fake meat·가짜고기)와 같은 대체육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점차 확대되고 있는 대체 단백질 시장의 수요를 밝히고,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해산물(식물성·배양)·곤충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의 취급 실태, 판매 상황, 각 진출 업체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상품: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

조사대상처:

·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참여기업 등 22사

배양육·배양해산물 참여기업 등 4사

곤충단백질 참여기업 등 5사

·기타 대학, 업계 단체 등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메일 등을 통한 간접조사

조사기간: 2021년 9월~2022년 2월


◆자료 포인트

•신규 시장인 대체 단백질(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해산물(식물성·배양), 곤충식 시장의 일본 국내 유력기업 활동 소개

•해외정보로서 미국의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해산물(식물성·배양), 곤충식 동향, EU, 중국, 이스라엘 등의 상황을 소개

•대체 단백질(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해산물(식물성·배양)·곤충식 시장의 2021년부터 2030년의 중기 전망을 밝히다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식품용 곤충식 시장규모, 시장개요, 참여기업 동향을 게재

·식물성 물고기 시장규모, 참여기업 동향을 게재

·스타트업 기업이 번성한 이스라엘의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제Ⅰ장 대체 단백질 시장의 전체 동향


1. 대체 단백질이 주목받는 배경

  (1) 대체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2) 대체 단백질 수요의 배경

    ①세계인구 증가에 따른 단백질 수요량 증가

    ②축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2. 대체 단백질 식품의 분야별 현황

  (1) 식물성육

    ①원재료와 제조공정

    ②제품 카테고리 및 판로 확대

    ③타깃층 확대

    ④식물성 대체식품의 확대 ~대체해산물, 대체달걀 등~

  (2) 배양육

    ①원재료와 제조공정

    ②스타트업의 시장 진출이 활발

    ③배양육의 명칭

  (3) 곤충

    ①원재료와 제조공정

    ②가공식품으로 확대

  (4) 기타 대체 단백질

    ①발효

    ②조류(藻類)

3. 토픽스

  (1) 코로나19의 영향

    ①미국의 상황과 향후 전망

    ②일본의 상황과 참여기업의 동향

  (2) 대체 단백질과 법규제·인증제도

    ①식물성육 표시를 둘러싼 문제

    ②배양육 제품의 승인

    ③곤충식의 도전과 규제


제II장 일본 시장의 동향


1. 식물성육

  (1) 참여 동향과 상품 동향

    ①식물성 식품의 트렌드와 키워드 ~건강과 더불어 소비자의 만족감을 어필~

    ②식물성육 원재료 ~입상 콩 단백의 국내 생산량은 증가세~

    ③식물성육 생산설비 ~콩고기 제조의 비용절감을 실현하는 설비도 등장~

    ④식물성육용 첨가물 ~식물성육은 나트륨 저감이 과제~

    ⑤식물성 대체식품의 확대 ~식물성계란, 해산물 등의 제품도 등장~

    ⑥일본 정부가 푸드테크를 추진 ~농림수산성 푸드테크 민관협의회 시동~

    ⑦플랜트 기반 식품표시의 명확화 ~소비자청이 표시규칙에 관한 Q&A 공개~

    ⑧콩고기 제품이 JAS 규격화 ~일본산 제품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목적~

    ⑨식물성 단백질 국내 주요 참여기업(60사) 일람

  (2) 판매채널 동향

    ①편의점 ~건강의식 고양에 따라 간편식으로 대응~

    ②소매·양판점 ~매장 확립이 진행되어 이온의 정육 매장에서 식물성육이 등장~

    ③백화점 ~환경의식의 고양에 의해 행사를 통해 어필. 소비 저변 확대~

    ④외식(외식체인, 패스트푸드체인 등)

    ~간편한 햄버거에 더하여 불고기, 라면 등 정크푸드와 같은 만족감~

    ⑤급식(병원, 학교, 회사식당 등) ~고령자식, 기업급식에 더하여 식교육으로도 확대~

  (3) 과제·문제점

    ①식감 향상 ~제조사의 노하우를 살려 맛, 향기, 식감 대폭 향상~

    ②비용 ~원료가격 상승 및 가공비용을 과제로 하면서도 생산량 증가에 기대~

    ③타깃층 ~라이프스타일로서 정착시켜서 시장 확대를 가속화~

    ④참여 사업자의 현재 과제·문제점 ~대체육 보급 확대에는 인지도 향상도 필요~

  (4) 향후 방향성과 시장전망

    ①향후 방향성과 사업전략 ~식량문제 등 윤리적 소비의식에 의해 시장 확대~

    ②향후 시장전망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터치 포인트의 증가가 중요~

2. 배양육

  (1) 참여 동향 ~배양육의 산업화를 위해 산관학이 연계한 법정비가 불가결~

  (2) 과제·문제점 ~기술면, 비용, 소비자의 수용도 향상~

  (3) 향후 전망 ~2022년 내에 배양육 제품화를 목표로 하는 국내 기업도~

3. 곤충단백질

  (1) 참여 동향과 상품 동향

    ①참여 동향 ~차세대 단백질원으로서 세계적으로 주목~

    ②신상품과 연구개발 동향 ~스타트업 기업의 상품화가 가속화~

  (2) 과제·문제점 ~곤충식의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 촉진이 더욱 필요~

  (3) 향후 전망 ~향후 대규모 생산을 목표로 하는 기업도~


제III장 해외 시장의 동향


1. 미국

  (1) 시장현황

    ①미국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과 식물성육 시장

    ②식물성육 열풍의 배경

    ③식물성육 구매자 층

    ④식물성육의 카테고리 및 제품

    ⑤성공사례와 대응

    i) Papa John's

    ii) 반려동물 푸드

    ⑥대형 식품업체, 대형 식품업체 동향

  (2) 주요 참여기업, 주요 제품 ~주요 참여기업 뉴스~

    ① Impossible Foods(미국)

    i) 미국 시장에서 신제품 판매 ~임파서블 소시지~

    ii) 임파서블 너겟 출시로 비건 치킨 카테고리 진출

    iii) 버거킹과의 제휴

    iv) 비건 쇠고기로 근중동 진출

    v) 자금조달

    ②Beyond Meat(미국)

    i) 비욘드 치킨 출시

    ii) 맥도날드와의 3개년 계획

    iii) 협업 ~KFC, 피자헛, PepsiCo와의 대응~

    iv) 자금조달

    ③Eat Just(미국)

    ④Ocean Hugger Foods(미국)

    ⑤Upside Foods(구사명: Memphis Meats) (미국)

    ⑥Wild type(미국)

    ⑦BlueNalu(미국)

    ⑧Aspire Food Group(미국, 캐나다)

    ⑨Don Bugito(미국)

  (3) 장래 전망

    ①제품의 다양화와 향후 기대

    ②과제와 도전

2. 유럽

  (1) 시장현황

    ①유럽의 식육 소비량

    ②친환경·동물복지 의식 ~강해지는 윤리적 소비의식이 순풍으로 작용해 비건 급증~

    ③슈퍼마켓에 비건 전용 매장 ~Asda가 소비자에게 어필~

    ④Protein Challenge 2040의 노력 ~세계적인 컨소시엄으로서 과제 해결로~

    ⑤베이커리 대기업 Greggs, 소비자 수요에서 식물성육 메뉴 확충

    ⑥귀리, 누에콩을 원료로 한 식물성육 ~새로운 원재료 모색~

    ⑦곤충식 ~환경문제 해결 및 풍부한 영양소로 수요 확대~

  (2) 주요 참여기업, 주요 제품

    ①Mosa Mea(네덜란드)

    ②Quorn(영국) ~대체육 노포, 영국 베이커리 대기업 Greggs에도 판매~

    ③Meatless Farm(영국)

  (3) 장래 전망

3. 이스라엘

  (1) 시장현황

    ①식물성 단백질

    ②대체육 스타트업 활황 ~이스라엘 정부가 자금조달 등 지원~

    ③곤충식에서도 리더적 존재

  (2) 주요 참여기업, 주요 제품

    ①Aleph Farms(이스라엘)

    ②Super Meat(이스라엘)

    ③Future Meat Technologies(이스라엘)

    ④Rdefine Meat(이스라엘)

    ⑤Hargol Food Tech(이스라엘)

  (3) 장래 전망

4. 중국, 동남아 등

  (1) 시장현황

    ①중국에서 주목받는 식물성육 및 배양육

    ②중화권 주식문화와 식의 안전 ~중국에서는 식물성육의 독가적 기준을 확립~

    ③행사 음식에도 건강 지향 ~단오절, 중추절은 식물성육 쭝쯔와 월병이 젊은 층에게 인기~

    ④배양육 ~식물성육과의 하이브리드 제품 연구가 진행~

  (2) 주요 참여기업, 주요 제품

    ①Green Monday(홍콩)

    ②Shiok Meats(싱가포르)

    ③Avant Meats(홍콩)

    ④CP FOODS(태국)

    ⑤타이유니온그룹(태국)

  (3) 장래 전망

5. 대체 단백질 시장에 출자·참여하고 있는 주요 식육·식품기업 리스트


제Ⅳ장 대체 단백질 시장규모


1. 일본 시장

  (1) 시장현황

  (2) 주요 기업의 판매·개발 동향

  (3) 대체 단백질 일본 총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4) 식물성육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5) 식물성 해산물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6) 배양육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7) 배양해산물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8) 곤충단백질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9) 원료별 시장동향

  (10) 향후 시장전망

2. 세계 시장

  (1) 시장현황

  (2) 주요 기업의 판매·개발 동향

  (3) 대체 단백질 세계 총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4) 식물성육 세계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5) 식물성 해산물 세계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6) 배양육 세계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7) 배양해산물 세계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8) 곤충단백질 세계 시장규모 예측(2020~2030년)

  (9) 대체 단백질 총시장규모(2021년, 2025년, 2030년)

  (10) 원료별 시장동향

3. 앞으로의 방향성

  (1) 로드맵

  (2) 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참여가 활황, 제조거점이 확대~

  (3) 배양육·배양해산물

    ~상업용 생태계 확립이 시장 확대에 기여할 전망~

  (4) 곤충단백질

    ~소비자의 저항감이 적고 범용성 높은 분말 형태로 도입 전망~


제V장 참여기업 등의 개별 실태조사


<식물성육>

아즈마푸드(주)

~수산 대체품의 리드를 목표로 수산자원의 감소 및 고갈문제 해결에 노력~


이토햄요네히사홀딩스(주)

~ 이토햄에서는 ‘마루데니쿠!’ 시리즈, 요네히사에서는

'AIR MEAT’ 시리즈 및 '정육점의 콩MEAT’ 시리즈를 각각 전개~


오이식스라다이치(주)

~취급 제품 증가와 함께 배달서비스 취급 증가에 힘입어 매출 증가~


오쓰카식품(주)

~'제로미트'를 동물성 원재료 100% 미사용으로 리뉴얼~


(주)카루나

~채식주의자용 식품을 30년 이상 판매, 자체개발 가공식품도 전개~


그린컬처(주)

~’건강과 지구와 계속’을 제창하는 일본 최초의 식물육 벤처기업~


겐코마요네즈(주)

~채소도 엄선한 '채소와 콩고기'를 전개하여 업태별 메뉴 제안에 주력,

향후는 소스류 등도 포함해 ‘플랜트 베이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전개에 노력~


사가미야식료(주)

~식물성육 '니쿠니쿠시이간모 ~INNOCENT MEAT~' 출시~


(주)소메노야

~5년 정도 전부터 대체육 브랜드 'So Meat’ 시리즈 전개를 개시,

본업인 두부가게로서의 장점을 살려 품질 높은 콩고기 어필~


DAIZ(주)

~발아콩을 원료로 한 '미라클 미트' 생산체제 확충, 해외 거점 설립~


(주)TWO

~맛과 건강을 동시에 갖춘 건강한 정크푸드로 시장 확대~


(주)닛코크트러스트

~SDGs 침투로 약 120개소 사업장 급식으로 채식 메뉴 제공~


(주)일본엑세스

~’MAL de MEAT®’로 업소용 냉동상품·상온상품, 시판용 가정용 키트를 갖춘

종합식품도매기업의 강점을 살려 플랜트 베이스 푸드의 종합적인 제안도 진행~


니혼햄(주)

~식물성 단백질 상품 확충. 2030년도 출하금액 목표 100억 엔으로~


넥스트미트(주)

~대체육으로 ‘지구를 지킨다’ 사회문제 해결형 푸드테크 벤처~


후지제유그룹본사(주)

~식물성 식품 소재를 사용하여 세계 먹거리 어려움 해결~


프리마햄(주)

~작은 사이즈로 저렴한 'Try Veggie’ 시리즈가 호평~


(주)Vegetarian Butcher Japan

~유럽산 플랜트 베이스 미트로 매출 목표를 수억 엔으로~


마루코메(주)

~소매 각 사에 전용 코너 설치로 출하 실적이 전년대비 160 % 이상~


야마다이(주)

~건강의식 고조 등으로 '비건누들' 매출이 호조~


(주)야요이상푸즈

~건강 지향의 향상을 위해 ‘채소를 중심으로 한 식물성 식재료를 먹자’를

콘셉트로 야채와 콩고기 등의 식물성 식재료를 사용한 '콩베지' 시리즈를 전개~


(주)롯데리아

~’소이 야채 햄버거’는 기간한정 판매에서 일반메뉴로 전개~


<배양육>

인테그리컬처(주)

~저가 배양액 개발에 주력. 세포배양기술을 이용한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 기대~


다이버스팜(주)

~미슐랭 8년 연속 고급 요리점이 의료용 바이오기술을 사용하여 배양육 개발~


닛신식품홀딩스(주)

~세계 최초 대형 입체 근조직 제작 성공. 식량생산 과제 해결로~


일본세포농업협회

~세포농업이 사람들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에 보급되는 것을 미션으로 내걸고 활동 전개~


<곤충>

(주)MNH

~지역 상사 비즈니스로 ‘귀뚜라미 과자’를 전개~

Ellie(주) ~누에나방을 차세대 식자원, 단백질원 헬리노베이트~


(주)그릴라스

~귀뚜라미의 힘으로 단백질 위기와 식품 로스를 해결하고 생활 인프라에 혁신을~


일본서플리먼트푸즈(주)

~곤충식 브랜드 ‘bugoom’을 전개~


FUTURENAUT(주)

~자체 네트워크로 귀뚜라미 생산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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