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0일 목요일

어필리에이트, 성과보수형광고-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2년 1월 31일

체  재:A4판 21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광고대리점, 업계 전문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일부 설문조사 병용


<어필리에이트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올리고,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하면, Web 사이트나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오너에게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 일정 금액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방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어필리에이트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고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하였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2021년도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4% 증가한 3,491억 엔 전망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 광고 출고는 예년 수준으로 돌아와 시장은 견조하게 성장, 코로나19의 장기화에 의해 분야에 따라 명암이 갈린다~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0%인 3,221억 엔이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출고량이 감소해 타격을 입은 분야(업종)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집콕 수요 등으로 급확대된 분야도 있어 전년도부터 소폭 증가하였다.


  2021년도에 들어 예산을 억제했던 광고주의 출고가 예년 수준으로 돌아와 주요 ASP(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실적도 회복 또는 성장할 전망이다. 다만 업종별로 보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여행업과 피부관리실 등 점포 내점형의 일부 분야에서 지속적인 실적 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금융과 온라인 특화형 서비스 등의 분야는 크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EC 이용률이 계속 상승해 Amazon과 라쿠텐 등 플랫폼(EC몰)에 점포를 갖고 있으면서 자사 사이트에서도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전개하는 사업자의 실적이 매우 신장해, 2021년도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8.4%인 3,491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소비자청 개입 등 시장 건전화를 위한 대응 강화


  2021년도의 주목 토픽으로는 시장 건전화를 도모하는 대응 강화를 들 수 있다. 소비자청의 본격적인 시정조치 추진과 어필리에이트 광고 등에 관한 검토회 개최 등에 의해 악질적인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철퇴가 본격화되고 있다.

  2021년 6월에 규제 위반의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행정처분이 실제로 내려졌기 때문에 건강식품과 화장품, 보충제 등 광고주가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종료하는 경우와 제휴 사이트를 단번에 폐쇄하여 일부 미디어에서만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전개하게 된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러한 행정 대응에 대해서는 규칙을 지키면서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전개하고 있는 광고주와 ASP에게는 순풍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허위·과대광고에 의해서 매출을 늘리는 경쟁 타사가 배제되어 적정한 예산으로 보다 많은 유력한 어필리에이터와 제휴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동시에 시장의 건전화가 추진됨으로써 규칙을 지키고 있는 ASP와 광고주에게는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쉬운 환경이 갖추어지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성장의 적극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향후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10% 내외의 신장율로 추이해, 2025년도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5,146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도 이후에는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안정됨으로써 보복 소비가 발생할 가능성과 대형 광고대리점이 ASP 사업을 시작하는 케이스 등 신규 시장 진출, 신흥 세력의 ASP 성장,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 광고 요구 확대, EC 시장의 성장, Amazon과 라쿠텐 등 몰형 ASP의 실적 확대 등의 요인으로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