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0일 목요일

헬스케어, 의료-헬스케어 벤처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헬스케어 벤처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헬스케어 벤처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2년 1월 31일

체  재:A4판 15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헬스케어 영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벤처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헬스케어 벤처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헬스케어 벤처란 주로 헬스케어에 관련된 영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벤처기업을 말하며. 신약개발 벤처와 의료기기 벤처 외에 약기법(薬機法,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우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의 대상이 되지 않는 제품, 원격의료 등의 시스템과 서비스, 의료기관의 업무개선을 위한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 등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메디컬 헬스케어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의료기관 대상 툴 및 서비스 등


◆일본의 헬스케어 벤처를 대상으로 한 법인설문조사에서는 5년 내 목표하는 출구전략은 '주식 상장'이 절반 이상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일본의 헬스케어 영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2021년 12월~2022년 1월에 현재 주력 영역과 지원 상황, 장래 전망 등 경영 상황에 관한 우편설문조사를 실시해 61개사로부터 답변을 받았다. 응답기업의 속성을 살펴보면 대학 연구실(교수)과 TLO(Technology Licensing Organization)가 중심이 되어 설립된 '대학계' 및 각종 연구기관과 헬스케어 관련 기업 등에 소속되어 있던 개인이 독립해 설립한 '독립계'이 약 80%를 차지하였다. 이어서 대기업 계열사로서 설립된 ‘기업계,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설립된 ‘공공기관계’, ‘기타’ 순이었다.


2. 주목 토픽

헬스케어 벤처 5년 내 목표 출구전략은 주식 상장이 최다


  5년 내에 목표로 하는 출구전략에 대해 질문한 결과 절반 이상의 헬스케어 벤처가 주식 상장을 선택해, 중장기적인 출구전략으로서는 주식 상장을 고려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기업에게 주식 공개·상장은 ①사회적 신용 향상, ②자금조달력 확대, ③인지도 향상, ④인재 확보라는 메리트를 얻을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벤처기업은 ②자금조달의 이점이 크다.

  한편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환경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투자회수방법의 편중이 생기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향후는 주식 상장과 함께 M&A나 라이선스 아웃 등 출구전략의 다양화가 헬스케어 벤처기업의 성장 혹은 육성을 위해서 필요할 것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