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5일 화요일

채용지원서비스, 취업지원서비스-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2년 2월 28일

체  재:A4판 34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0월~2022년 2월

2. 조사대상: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FAX·e-mail을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이란, 대학(단기대학·대학원 포함)의 신규 졸업자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직정보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보조서비스 시장,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의 7개 분야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업정보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보조서비스,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2020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2% 감소한 1,168억 3,000만 엔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 2021년도는 채용 의욕 회복으로 플러스로 돌아설 전망~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 전망치, 2022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계)는 전년도 대비 9.2% 감소한 1,168억 3,000만 엔이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한 마이너스 영향으로 시장이 축소되었다.


  매년 3월부터는 취업활동 해금에 맞춰 학생·기업 모두 활동량이 많아지지만, 2020년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채용활동/취업활동도 중단상태가 되었고, 그 후 온라인 이벤트와 Web면접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채용활동이 재개되었지만 사업에 영향을 받은 구인기업에서는 채용을 축소하고 있어,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전반의 이용기회 감소 및 학생 우위의 판매시장이 완화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2021년 이후에는 국내 경제활동이 회복되면서 구인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이 돌아오고 있어,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 전체에서 서비스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 및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는 온라인화된 채용활동/취업활동에서 활용하기 쉬운 서비스 형태이고, 코로나 이후 일괄 대규모 채용에서 엄선 채용으로 바뀐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 현재의 신규 졸업자 채용 니즈에 부합하고 있는 점에서 니즈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코로나 이전과 같이 대면형 채용활동을 제한 없이 할 수 있게 되었을 경우도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높게 유지될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 시장의 참여 사업자는 계속적인 니즈 확보를 위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용한 하이브리드형 서비스 전개가 필요하다.


2. 주목 토픽

코로나19를 거쳐 니즈가 높아지는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는 구인기업이 자사의 채용요건을 충족하는 학생(또는 채용하고 싶은 학생, 궁금한 학생 등)에게 주체적으로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코로나 이전부터 학생 우위의 판매자 시장을 배경으로 조기부터 학생 확보를 도모하는 기업의 증가 및 취업활동을 시작하는 학생의 증가에 의해 이용 기업 수와 등록 학생 수가 크게 신장해 왔다. 코로나 이후에도 채용활동/취업활동의 온라인화, 이용기회가 감소한 이벤트 서비스 등으로부터의 전환 수요에 의해 계속해서 이용기회가 확대되고 있어, 취업정보사이트와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에 이어서 취업활동·채용방법으로서 정착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는 지금까지 이벤트와 취업정보사이트,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를 전개해 온 사업자가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의 판매대리점이 되어 영업활동을 개시하는 케이스를 볼 수 있게 된 것도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고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해당 서비스의 등록 학생 수는 1서비스당 수만~10만 명 규모이므로 이용 학생 수의 확대에 필요한 잠재력은 충분히 있어, 향후에도 시장 확대가 예측되는 서비스이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의 신규 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4% 증가한 1,231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2년도는 동 4.4% 증가한 1,285억 4,0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1년도는 코로나19의 마이너스 영향이 남아있지만, 온라인 채용활동이 정착되면서 각종 온라인 서비스의 이용기회 확대와 구인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 회복에 따라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덧붙여 해당 7개 분야의 시장 모두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도는 계속해서 채용 의욕이 높아지고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와 신규 졸업자 소개서비스의 수요 확대에 의해서 시장이 회복되어, 그 규모는 코로나 이전 수준과 비슷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