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0일 목요일

건강식품, 간강식품시장-건강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시장분석 편~

발간일:2022년 1월 20일

체  재:A4판 37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8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건강식품 제조·판매기업(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제약 메이커 등), 건강식품 관련 단체, 관할관청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를 통한 취재, 우편·메일을 통한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건강식품 시장>

본 조사의 건강식품은 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상 등 건강 유지·증진, 미용 등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건강식품 시장규모에는 기능성표시식품(소비자청에 신고 수리된 상품만 대상), 특정보건용식품 중 해당 형상의 것만을 포함하고, 그 이외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녹즙, 콜라겐, 멀티비타민, 글루코사민, 단백질, 식물발효추출물(효소), 비타민C, DHA·EPA, 흑초·향초 등


◆계속 확대하는 건강식품 시장

~해외용 건강식품, 기능성표시식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는 예측치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추이와 식품종류별 구성비(2020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상 기능성표지식품 중 소비자청에 신고 수리된 상품만을 대상으로 했다.

주5. 2021년도는 전망치


1. 시장 개황


건강식품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2020년도가 8,659억 9,000만엔(전년도 대비 0.4% 증가)로 추계하며 2021년도는 8,880억 3,000만엔(동 2.5% 증가)을 전망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건강·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함께 집콕수요로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시장이 신장한 것, 또 코로나사회에서 새로운 생활(뉴노멀) 양식 속에서 재택시간 증가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 증가, 무릎과 근육의 쇠약에 대한 불안, 수면·스트레스의 증가 등 건강부분의 불안에 대한 대책으로서 기능성표시식품을 중심으로 한 수요가 보이며 시장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유통별로 내역을 보면, 2020년도 해외(일반무역, 무경계EC)용 시장규모가 122억 2,000만엔(전년도 대비 26.2% 증가)으로 100억엔을 돌파했다. 2020년도는 일본 인바운드(방일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소실한 가운데 일본산 건강식품의 높은 인기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매출이 신장되는 기업이 발견되었다.


2. 주목 토픽


확대하는 기능성표시식품 시장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2020년도가 3,044억엔(전년도 대비 19.7% 증가)로 추계하고 2021년도는 3,278억 3,000만엔(동 7.7% 증가)을 전망한다.


기능성표시식품을 식품종류별로 보면, 서플리먼트에 관해서는 급확대된 시장규모가 경쟁격화의 영향 등으로 2021년도는 성장률이 둔화될 전망이다. 서플리먼트는 재빨리 대형상재의 기능성표시식품화와 적극적인 광고 전개에 의한 히트상품의 탄생 등이 보이며 2020년도까지 높은 성장률로 진척됐으나 이러한 움직임이 일순화되고 있다.

한편으로 일반식품에서는 청량음료 등으로 대형 상재의 기능성표시식품화와 적극적인 광고전개에 의한 히트상품의 탄생 등이 보이며 2021년도에도 계속해서 2자리수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음료에 대해서는 친숙한 판매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음용이 가능하므로, 시음의 환기가 도모하기 쉽고, 적극적인 광고선전으로 매출을 늘리는 상품이 발견된다.

또 신선식품에 관해서도 접수 건수의 성장은 둔화하면서도 낯익은 채소·과실 등에서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시판이 보이며 2021년도는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3. 장래전망


코로나사회에서 수요 확대는 2021년도 중반 이후 보급화되어 통신판매의 신규고객 획득효율도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사회에 대한 불안이 불식되지 않아, 고령자층을 중심으로 건강·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고 있어 건강식품의 수요는 계속해서 견조하다. 또 젊은층부터 중년층에서도 코로나사회 이전부터 건강식품을 섭취한 소비자는 계속 섭취하는 경향이 강하며, 향후 건강식품 시장은 완만한 성장이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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