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닥터스코스메틱, 병원화장품-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닥터스 코스메틱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2년 01월 28일

체  재:A4판 35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화장품 원재료 메이커·상사·유통업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를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닥터스 코스메틱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닥터스 코스메틱이란 의사가 개발·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화장품 또는 피부과·성형외과·미용외과 등 의료시설에서 판매 또는 소개하고 있는 화장품을 가리킨다. 모두 의약외품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닥터스 코스메틱의 스킨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헤어케어 제품, 기타 제품


◆시장을 압도적으로 이끌어온 선두 플레이어의 매출 축소로 2년 연속 시장 축소

~2020년도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은 전년도 대비 87.4%인 914억 엔~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예측치

주3. 의사가 개발·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화장품 또는 피부과·성형외과·미용외과 등 의료시설에서 판매 또는 소개하고 있는 화장품을 가리킨다. 모두 의약외품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은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87.4%인 914억 엔이었다. 2020년도 화장품 전체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축소되었지만,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도에 이미 전년도를 밑도는 상황이었다. 이것은 시장을 압도적인 힘으로 견인해 온 톱 플레이어의 매출 축소가 가장 큰 요인이다.


2. 주목 토픽

해외발 닥터스 코스메틱 도입 증가


  ‘닥터지’(한국), ‘CNP Laboratory’(한국), ‘DR.WU’(대만) 등 2020~2021년에 걸쳐 해외발 닥터스 코스메틱이 일본 시장에 정식으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해외 본사에 의한 일부 일본 국내 쇼핑몰 진출과 병행수입품 루트 등 이미 입수할 수 있는 토양이 있다는 점, 한국 코스메틱이 활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정식 도입에 의한 판로확대가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1년도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규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9%인 922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도는 톱 기업의 부진과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크게 후퇴했는데, 코로나19가 안정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한편으로 닥터스 코스메틱을 필요로 하는 피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18년도 수준을 회복하려면 몇 년 안에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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