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맞춤형식사, 퍼스널라이즈밀-2022년판 맞춤형 식사 솔루션 시장의 전망 ~건강과 기호에 맞추어 개별로 최적화된식사 비즈니스의 새로운 조류~/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맞춤형 식사 솔루션 시장의 전망 ~건강과 기호에 맞추어 개별로 최적화된식사 비즈니스의 새로운 조류~(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パーソナルミールソリューション市場の展望 ~健康や嗜好に合わせて個別最適化する食ビジネスの新たな潮流~


자료코드: C63122000 / A4 219p / 2021. 02. 28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그 중심에 있는 음식에 대해서도 ‘맞춤화(퍼스널라이즈)’가 진행되고 있다. 푸드 테크의 진전에 따라 편리성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 상태와 기호에 맞추어 식사를 최적화함으로써 ‘웰빙(행복)’의 실현에 가까워진다고 여겨지고 있다.

예를 들면 식단 제안 앱을 활용해 식단 짜기와 쇼핑과 관련된 시간적·신체적 부담을 경감해, 식재료를 낭비 없이 이용함으로써 식품 로스를 삭감, 개인의 기호를 반영한 건강한 식사는 장기적인 질병 예방으로도 이어져, 초고령 사회를 맞이해 개호 부담이 심각해지는 일본의 사회 과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음식의 맞춤화와 이것을 뒷받침하는 관련 서비스(솔루션) 비즈니스에 관련된 플레이어의 대응 동향을 정리해, 현재의 과제를 밝히는 동시에 향후 방향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맞춤형 푸드 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식단(레시피) 제안 앱 서비스 사업자/스마트키친 가전 업체 및 판매업자/음식배달서비스(재택배식서비스, 식재료(반찬) 배달, 생협(개별배달), 인터넷슈퍼마켓) 사업자/해외 키친테크 플랫포머, 3D 푸드 프린터 업체, 관공서, 관련단체 외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연구원에 의한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조사 및 설문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2월


◆자료 포인트

• 먹거리의 ‘맞춤화’에 주목한 신시장이 탄생! 급성장의 열쇠는 빅데이터×AI

• 개인 맞춤형 푸드(가공식품)/식단 제안 앱/스마트 키친 가전/음식배달서비스, 구성 시장의 동향을 상세히

• 한 발 앞서가는 구미의 키친 OS & 3D 푸드 프린터, 화제의 해외 동향 특집

• 일본이 목표로 해야 할 맞춤형 식사 솔루션의 방향성과 비즈니스 전망을 밝히다


리사치 내용


제Ⅰ장 맞춤형 식사 솔루션의 시장 환경


1. 생활습관병과 노쇠가 일본인 사망률 상위

2. 계속 증가하는 요개호 인정자, 의료·개호보험 재정

3. 중장년 남성 비만,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

4. 운동하지 않는 여성이 증가 추세

5. 일하는 세대의 채소 섭취 부족 심각

6. 젊은 층의 외식·가정간편식 이용이 진전

7. 관심은 있지만 어려운 ‘식습관 개선’

8. 일·가사·육아·개호 분주한 맞벌이 여성

9. 인터넷, SNS 이용이 고령자에게 확대

10. 이용 단말기는 스마트폰이 가장 많아


제II장 맞춤형 식사 솔루션의 시장 동향


토픽: 구미 선진사례에서 배운다 ~화제의 해외 동향~


(1) 쇼퍼블 레시피의 제안부터 핸즈프리 쿠킹까지

  키친테크로 연결되는 새로운 요리 체험을!

    · Innit(미국)

    · Side Chef(미국)

    · Drop(아일랜드)

    · Tiny Chef(미국)

(2) 고령자식과 대체육에서의 활용이 진행되는 3D 푸드 프린터, 우주에 갈 날도 멀지 않다?!

    · Brill,Inc(미국)/Brill 3D Culinary Studio

    · Natural Machines (스페인)/Foodini

    · Novameat(스페인)

    · Rdefine Meat(이스라엘)


1. 맞춤형 식사 솔루션 총시장

  (1) 시장 개황과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2) 분야별 시장 구성비 (2020년도)

2. 맞춤형 푸드 시장

  (1) 시장 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 제품·서비스 개요

  (3) 수요 동향과 판매 시책

  (4) 현재의 과제와 향후 대응,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3. 식단 제안 앱 시장

  (1) 시장 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 제품·서비스 개요

  (3) 수요 동향과 현재의 과제

  (4) 향후 대응·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4. 스마트키친 가전 시장

  (1) 시장 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 제품·서비스 개요

  (3) 수요 동향과 판매 시책

  (4) 현재의 과제와 향후 대응,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5.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재택배식/식재료 배달/생협 개인배달/인터넷슈퍼마켓)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 시장 및 서비스 개요

  (2) 참여기업 동향

  (3) 현재의 과제·문제점

  (4) 향후 대응과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6) 냉동식재료 배달 시장

 <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1) 시장 및 서비스 개요

  (2) 참여기업 동향

  (3) 현재의 과제·문제점

  (4) 향후 대응과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생협(개인배달) 시장>

  (1) 시장 및 서비스 개요

  (2) 주요 생협(개인배달사업)의 대응 동향

  (3) 현재의 과제·문제점

  (4) 향후 대응과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인터넷슈퍼마켓 시장>

  (1) 시장 및 서비스 개요

  (2) 참여기업 동향

  (3) 현재의 과제·문제점

  (4) 향후 대응과 시장 전망

  (5) 시장 규모 추이(2020·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제Ⅲ장 참여기업의 개별 동향


<맞춤형 푸드>

POST COFFEE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취급하며 맛있는 커피와 소비자를 연결한다~


MiL

~일본 국내 최초 유아식 구독 서비스를 시작해 가정용에서 시장을 선도한다~


<식단(레시피) 제안 앱>

아지노모토

~중고교생 운동선수의 '승리 식단' 제안 앱을 시범 개발, 학부모의 조리 부담 경감도~


웰너스

~사용자의 자아실현을 지원하는 '영양 최적식(AI식)' 제안~


맛있는 건강

~’맛있게·즐겁게·누구나 할 수 있는’ 식단관리로 헬스케어서비스 추진~


삿포로 HD

~가정에서의 요리 체험에 이노베이션을 가져올 ‘우치레피’, 2022년에 정식판을 런칭~


me:new

~니치레이 앱과 통합한 신생 ‘me:new'로 몸과 마음에 여유로운 식생활을~


Menu For Today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바탕으로 AI가 전문 요리연구가의 레시피를 조합하여 식단을 제안~


<스마트키친 가전>

샤프

~사용자에 맞게 진화 & 최적화된 스마트키친 가전은 또 하나의 가족’~


파나소닉

~IoT주방 가전으로 개개인에게 ‘알맞은’ 생활을 제안, 사회 과제의 해결도~


Felicidad

~내비게이션 기능이 탑재된 조리가전 'Hestan Cue'로 가정식부터 본격 요리까지~


프로듀스온디맨드

~스마트 인덕션 ‘Repro’로 과학적인 조리 제안~


<음식 배달 서비스>

Oisix ra daichi

~음식의 구독형 모델을 연구하여 수익성+지속가능한 사업 성장을 가속화~


생활클럽사업연합 생활협동조합연합회

~일상생활에서 지속가능한 생활 실현을~


다카시마야

~질 좋고 매력적인 상품 구색으로 부유층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실적도 5년 만에 6배로 확대~


도쿄도생활협동조합

~산지와 직결되는 안심 산지직송 상품을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업에 노력~


파르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산지직송 4원칙’을 내걸고 농어업의 재생과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구축을 목표로 한다~


한큐키친에일간사이

‘고객에게 스트레스가 없는 쇼핑을’ 새로운 부가가치의 제공으로 계속 이용 촉진~


요시케이개발

~조리의 수고와 낭비를 W컷하는 밀키트 'Cut Meal'이 신장~


와타미

~폭넓은 고객 층을 위해 배달 비즈니스 모델 전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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