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릴렉세이션, 온욕-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01월 24일

체  재:A4판 36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21년 11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릴렉세이션(보디케어·리플렉솔로지) 제공 기업, 온욕시설 운영기업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FAX·우편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릴렉세이션 시장 용어정의>

보디케어란 '인간의 몸에 접촉, 작용, 혹은 반사에 의해 위안을 주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와 같은 의미이다. 이러한 서비스에서는 마사지라는 호칭을 통칭으로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마사지는 국가자격자(마사지사)밖에 시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는 유자격자에 한정하지 않고 보디케어를 실시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리플렉솔로지란 발바닥에 있는 특정 부분(반사구)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건강증진과 두통, 어깨결림, 요통 등 신체의 컨디션 난조를 해소하는 시술요법으로,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시술 요법을 시행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의 릴렉세이션 시장은 보디케어와 리플렉솔로지 등의 시술요법을 실시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단, 침구, 지압, 마사지, 유도정복(접골) 등의 국가자격을 가지고 행하는 치료·시술을 제외한다.


<온욕 비즈니스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실시한 온욕 비즈니스 시장은 후생노동성 '위생행정보고예'에서 정의한 공중목욕탕업 중 '기타 공중목욕탕', 일반적으로 헬시랜드, 쿠아하우스, 목욕탕으로 불리는 온욕시설을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릴렉세이션(보디케어, 리플렉솔로지 등) 비즈니스, 온욕 비즈니스


◆2020년 일본의 릴렉세이션(보디케어, 리플렉솔로지), 온욕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3.0%인 2,759억 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시장은 크게 감소~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릴렉세이션(보디케어, 리플렉솔로지) 시장과 온욕 비즈니스 시장의 합산치

릴렉세이션 시장에는 침구, 지압, 마사지, 유도정복(접골) 등의 국가자격을 가지고 행하는 치료·시술을 제외한다.

주3. 2021년은 예측치


2020년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사업자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0년의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73.0%인 2,759억 엔이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릴렉세이션(보디케어·리플렉솔로지) 시장이 전년대비 80.1%인 929억 엔(구성비 33.7%), 온욕시설 시장은 동 69.8%인 1,830억 엔(동 66.3%)이었다.


2. 주목 토픽

릴렉세이션 ·온욕 비즈니스 시장 전체 트렌드


  시장 전체적으로는 코로나19로 도심지역 점포의 매출 격감 등으로 각 사 모두 입지 전략을 크게 변경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있어, ‘코로나19에 대응한 점포의 스크랩 앤 빌드'가 요구되고 있다. 또, 운영 면에서는 메뉴 개선 등의 ‘객단가 향상’, 최근의 고용 상황 등에서 ‘인재 확보·육성의 강화’가 트랜드이다.


3. 장래 전망

  릴렉세이션·온욕 비즈니스 시장 전체의 전망으로서는 사업자 각 사는 스마트폰 앱 출시와 WEB 예약시스템 도입 등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사업의 DX(Digital Transformation)화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또, 경쟁 격화로 객단가가 하락 경향에 있어, ‘서비스 다양화에 의한 단가 향상’과, 저출산 고령화의 일본에서 기업체로서의 성장을 유지해 가기 위한 ‘해외사업의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