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5일 화요일

채용아웃소싱, RPO-채용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채용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채용 아웃소싱(RPO)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1월 31일

체   재:A4판 1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경력직 채용을 대상으로 한 채용 관련 업무 아웃소싱 관련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채용 아웃소싱(RPO) 용어정의>

채용 아웃소싱(RPO;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비지니스란,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에 관한 각종 오퍼레이션 업무를 대행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외, 사업 성장의 측면에서 채용계획을 전략적으로 책정하는 컨설팅 서비스, 교육·연수 서비스, 기타 인재 관련 서비스 등으로 정의한다. 또한 신규 졸업자와 경력사원 등 정규직 채용에 대응한 RPO 비즈니스에 더하여 시간제·아르바이트 채용과 파견사원 및 도급인력과 같은 외부인력 조달에 대응한 MSP(Managed Service Program) 비즈니스도 해당 시장에 포함된다.


<채용 아웃소싱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채용 아웃소싱 시장이란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평가의 주요 3개 시장을 합산해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이번 조사부터 대상시장을 3개 시장으로 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는 다르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


◆커리어 자율을 배경으로 한 이직 기운의 고조, 성장 사업으로의 인재 유동화를 촉진하는 국가 시책에 의해 마켓 확대가 전망되는 채용 아웃소싱 비즈니스!

 

채용 아웃소싱 시장규모 추이(주요 3개 시장 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주3. 본 조사에서의 채용 아웃소싱 시장이란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의 주요 3개 시장의 합산치

주4. 이번 조사부터 대상시장을 3개 시장으로 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다름


1. 시장 개황

  2020년도의 채용 아웃소싱(RPO;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시장규모(3개 시장 계)는 전년도 대비 3.4% 감소한 546억 엔이었다. 본 조사에서는 채용 아웃소싱(outsourcing),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평가 등 3개 주요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중복된 시장규모도 있기 때문에 참고치가 되기는 하지만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마이너스 영향을 받는 형태로 채용활동이 정체되었기 때문에 채용관리시스템 이외의 2개 시장에서 전년도 실적을 하락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2. 주목 토픽

주목받는 채용지원 비즈니스


  노동환경에 대해서는 특히 젊은 층의 인재 부족이 표면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젊은 층과 우수한 인력 확보가 어려워지는 가운데 채용 프로세스가 번잡해지고 필요로 하는 시간도 확대되고 있으므로, 채용 업무를 지원·대행하는 아웃소싱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자사에서 오랫동안 축적해 온 채용 노하우도 인재 확보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채용 성공으로 이끄는 수단으로서 통용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어, 기존에는 자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채용의 근간 부분이기도 한 「채용계획 입안」과 「원하는 인재의 요건정의」 등까지 외부의 전문사업자에게 위탁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또, 이러한 움직임에 맞추어 인재 채용을 경영상의 중요한 테마로 인식하고 경영전략의 하나로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채용 노하우를 갖는 사업자를 활용하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고객의 채용과제에 맞추어 제공되는 서비스-채용업무를 최적화해 과제해결에 연결하는 RPO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착실하게 확대하고 있어, 채용 아웃소싱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는 성장 드라이버로서 크게 기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채용 아웃소싱 시장에서는 시장 개척의 여지가 충분히 남아 있는 경력직 채용 영역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주체적으로 형성하는 ‘커리어 자율’에 근거한 이직 기운의 고조와 성장 사업에 대한 인재의 유동화를 촉진하는 국가 시책의 영향 등에 의해 서비스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2021년도 채용 아웃소싱 시장규모(3개 시장 계)는 전년도 대비 11.2% 증가한 607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개 시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채용 아웃소싱(RPO+MSP) 시장이 전년도 대비 12.2% 증가, 채용관리시스템 시장이 동 12.5% 증가,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 시장이 동 7.4% 증가로 모두 플러스 성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