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일 수요일

리커런트교육, 교육시장-2022 리커런트 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리커런트 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リカレント教育ビジネスレポート


자료코드: C63121700 / A4 168p / 2022. 01. 28


DX를 비롯한 사회 환경의 현저한 변화, 인생 100세 시대의 도래는 사회인의 재교육=「리커런트 교육」의 중요성을 높이고 있어, 일본 정부도 리커런트 교육의 추진 방침을 밝히고 있다.

본 조사 보고서는 대학 및 민간사업자가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의 사업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해당 영역의 시장 동향, 시장 환경, 시장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대학 및 민간사업자가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의 사업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해당 영역의 시장 동향, 시장 환경, 시장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대학 및 민간사업자가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 프로그램. 구체적으로는 다음을 대상으로 한다.

•대학이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아래의 프로그램 및 과정

 이수증명프로그램, 과목 등 이수생 제도, 대학원 석사과정·전문직 학위과정

•민간사업자가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에 기여하는 학습프로그램

 (개인용 및 기업을 통해서 기업 내 개인이 자발적으로 활용하는 학습서비스도 포함)

아래의 서비스는 본 리포트에서 포함하지 않는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공개강좌/기업 연수서비스/주로 민간사업자가 자격취득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학습서비스/비즈니스와 직결되지 않는 평생학습을 주체로 하는 학습서비스

조사대상기업수:

'대학' 상세개표 게재 사업자 10개사, 간이개표 게재 사업자 6개사

「민간사업자」 7개사

조사방법:

(1)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와 업계에 관해서는 전화취재 및 FAX/인터넷에 의한 설문조사 병용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2년 1월


◆자료 포인트

• 주목받는 '리커런트 교육' 시장 동향을 정리한 조사보고서 첫 발간

• IT·디지털계 인재의 부족으로 인해 프로그램 전개가 활발화

• 대학·민간사업자 17개 사업자의 최신 대응 사례를 개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리커런트 교육의 시장 동향


1. 리커런트 교육의 정의

2. 시장규모 추이

3. 시장 개황

4. 참여 사업자 동향

5. 리커런트 교육에 관한 정부의 대응

6. 참여 사업자에서의 리커런트 교육사업의 방향성, 과제, 시장 전망


제2장 참여 사업자 개별 동향


<대학

<민간사업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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