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PHR, 개인건강기록-PHR 관련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PHR 관련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PHR 관련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1년 11월 30일

체  재:A4판 21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9월~11월

2. 조사대상: PHR 관련 서비스 참여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PHR 관련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PHR(Personal Health Record) 관련 서비스를 「건강·의료 관련 정보를 취급하는 서비스 전반」으로 한다(스마트폰 앱 또는 Web 서비스).

대표적인 예로는 체중과 걸음 수, 식사, 수면, 혈압 등을 기록하는 '건강기록 앱', 약수첩과 모자건강수첩을 전자화하는 '전자약수첩', '전자모자건강수첩', 스마트폰 앱에서의 기록을 의료기관과 공유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 대한 클라우드 공유 서비스', 의료용 이미지와 임상검사 결과, 검진 결과 등의 진료정보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진료정보 등 참조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PHR 관련 서비스(예: 건강기록 앱, 전자약수첩, 전자모자건강수첩, 의료기관에 대한 클라우드 공유 서비스, 진료정보 등 참조 서비스)


◆PHR 관련 서비스는 다양화되고 보급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PHR 관련 서비스의 보급 경과 이미지

2000~2015

2016~2020

2021~2025

여명기

서비스 다양화 시기

보급가속화 시기

자신의 바이탈 데이터와 일상의 라이프 로그를 기록하는 개인용 서비스가 중심

스마트폰 보급에 의해 스마트폰 앱으로 전개가 확대서비스 내용이 다양화

서비스 다양화와 정부의 PHR 대응을 배경으로 PHR 관련 서비스 보급 가속화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1. 조사결과 개요

  PHR(Personal Health Record)는 일본에서 공적인 정의가 없기 때문에 그 의미의 폭이 넓게 이용되고 있다. 문자 그대로 개인의 건강, 의료 관련 정보의 기록 그 자체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여러 주체에 산재하는 건강·의료 관련 정보를 개인이 집약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라는 의미로 이용된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PHR 대응도 이러한 의미에서 이용되고 있다.


  건강·의료 관련 정보를 취급하는 PHR 관련 서비스는 현재 다양한 종류가 전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체중과 걸음 수, 식사, 수면, 혈압 등을 기록하는 '건강기록 앱', 약수첩이나 모자건강수첩을 전자화하는 '전자약수첩', '전자모자건강수첩', 스마트폰 앱에서의 기록을 의료기관과 공유할 수 있는 '의료기관 클라우드 공유서비스', 의료용 이미지와 임상검사결과, 검진결과 등의 진료정보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진료정보 등 참조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2. 주목 토픽

2015년 무렵부터 PHR 관련 서비스가 다양화, 향후 보급 가속화가 전망


  PHR 관련 서비스는 자신의 바이탈 데이터와 일상의 라이프 로그를 기록하는 개인용 서비스로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PC용 Web 서비스로서 시작되었고, 그 후는 휴대전화의 보급에 의해 휴대전화 서비스로서 확대되었다. 2015년 무렵부터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앱으로 확대되고 서비스 내용도 다양해졌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기록을 의료기관과 공유할 수 있는 '의료기관 클라우드 공유서비스'와 병원이나 진료소의 의료정보시스템에 보존된 정보를 환자가 참조할 수 있는 '진료정보 등 참조서비스' 등이다.


  또 현재 정부는 PHR 대응으로서 각종 건강·의료 관련 정보(영유아 건강진단, 학교 건강진단, 사업주 건강진단, 특정 건강진단, 약제정보, 수술정보, 검사결과 등)를 마이나 포털 등의 시스템을 활용해 개인이 열람·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정비가 추진됨으로써 민간 PHR 관련 서비스에서 취급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가 확대되어, 서비스 내용의 발전·편리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민간 PHR 관련 서비스의 보급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