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일본기능성농산물, 일본농산물, 농림수산성 - 2016년판 기업 진출이 진행되는 기능성 농산물의 개발동향과 시장전망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기업 진출이 진행되는 기능성 농산물의 개발동향과 시장전망-새로운 기능성표시제도에서 주목되는 농산물의 차별화 전략은 ~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3400 / A4 163 p / 2016. 06.21

 

본 조사 보고서는 다양한 기능성을 부여한 농산물의 개발동향뿐만 아니라 현재, 생산·유통되고 있는 기능성 농산물(본래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함량이 낮은 성분을 품종개발 및 재배 생산방법의 개선으로 함유량이 높아진 농산물, 또는 특정 성분의 함유량을 낮춘 농산물)의 수요동향 및 시장특성, 현재의 과제, 향후의 방향성 등을 정리하여 시장성을 전망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본조사 보고서는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농산물의 개발 동향뿐만 아니라 현재, 생산·유통되고 있는 기능성 농산물(), 및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개시에 따라 새롭게 기능성표시식품이 된 농산물 (저차가공품 포함)의 수요동향 및 시장특성, 현재의 과제, 향후 방향성 등을 정리하여 시장을 전망한다.※ 본래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함유량이 낮은 성분을 품종 개발 및 재배·생산방법의 개선으로 함유량이 높아진 농산물 또는 특정 성분의 함유량을 낮춘 농산물
조사대상 : 기능성 농산물 관련시장에 진입하는 기업 및 단체(연구기관)외에도 기능성 농산물의(잠재적) 유저인 일반 소비자와 급식을 실시하는 학교·병원 등 기능성 농산물을 판매하는 유통·판매 업체를 조사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 기업 및 단체에 대해서는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조사를 주체로 전화 및 설문조사를 병용했다. 또한 일반 소비자 모니터에 대해서는 인터넷(앙케트)조사 사업자(시설, 유통·판매업체)에 대해서는 텔레마케팅(전화) 조사를 실시했다.조사기간 : 2015 11 ~ 2016 5

 

◆본 자료의 포인트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요약


 
제 Ⅰ 장 기능성 농산물에 대한 정책과 개발동향


1.
일본 국내 농산물 소비 현황
2. 5 A DAY (
파이브어데이)와 베지풀세븐 활동
3.
기능성표시식품제도 및 신선식품의 영양성분 표시에 대해
4.
농산물의 주요 기능성 성분과 연구과제
5.
기능성 농산물에 관한 연구개요
(1)
기능성을 가진 농림수산물·식품개발프로젝트(농림수산성)
(2)
식량생산지역 재생을 위한 첨단기술 전개사업(농림수산성
)
(3)
전통야채의 기능성 성분에 관한 연구

 

제 Ⅱ 장 기능성 농산물 시장 전망


1.
기능성 농산물의 정의 및 상용화 현황
(1)
기능성 농산물에 대하여
(2)
기능성 농산물 및 관련상품 개요
 
① 품종개발
향상 기능성을 부여한 농산물
 
② 재배
가공방법의 연구로 기능성을 부여한 농산물
 
③ 기능성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 / 건강식품
2.
기능성 농산물의 시장개황
3.
기능성 농산물의 시장규모 예측 (2014 ~ 2018 년도 2020 년도)
4.
기능성 농산물 관련시장 동향

(1)
식물관련 시장
 
① 약용 식물
 
② 유전자 변형 작물
(2)
기자재 관련 시장
 
① 식물 공장
 
② 시설 원예
(3)
식품소재 관련 시장
5.
주요 참가기업 동향
6.
현상의 과제
문제점
7.
향후 사업 방향성
대응

 

제 Ⅲ 장 기능성 농산물의 수요동향 (수요조사)


◆ 소비자 조사 : 전국 거주 20 ~ 60 대 남녀를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실시예정


1. 건강 의식과 농산물의 소비동향
2.
농산물 구매 및 섭취에 대해 중시하는 포인트
3.
농산물 구입에 관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
4.
기능성 농산물의 인지도와 수요동향
5.
기능성 농산물에 기대하는 기능과 효과
6.
기능성 농산물의 구매 채널과 구매 한도액
7.
기능성 / 영양성분 표시 유무에 따른 구입 의향의 변화
8.
기능성 농산물의 섭취 (조리) 방법
9.
기능성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 식품의 이용 의향
10.
기능성 농산물에 대한 질문과 요청사항 등


◆ 사업자 조사 : 전국학교, 병원,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예정


1. 식사 제공방법 (내부조리 / 외부위탁)

2. 식사의 평균비용 (한끼당)

3. 식사 메뉴 수와 야채와 과일을 사용한 주요 메뉴에 대해

4. 기능성 농산물 지역의 전통야채 등의 인지 상황

5. 기능성 농산물 지역의 전통야채 등의 사용 상황

6. 기능성 / 영양성분 표시의 유무에 따른 사용 의향의 변화

7. 사용하는 경우의 주요 농산물의 종류와 사용 이유

8. 기능성 농산물 사용 과제문제점

9.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이유

10. 향후 사용 의향

 

제 Ⅳ 장 참가기업·관련단체의 개별 동향


※ 이하부터 15 ~ 20 사·단체 취재
<
종묘회사 · 식품메이커 등>
NK
어그리

에히메 음료


14


<
도매 판매 회사 등>이온리테일
오이식스
delicafoods

닥터베지터블재팬

니시마쓰건설
미쓰이물산

 

<관공서·지방자치단체·연구기관 >

MCC 플랜트 외 9

 

※상세 메이커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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