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캐릭터시장, 일본캐릭터시장, 일본캐릭터 - 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 결과 (2016년)

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 (2016년)
- 저작권 시장은 캐릭터의 적극 활용으로 확대기조 -


【자료 체재】

자료명: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2016 년판」
발간일:  2016년 6월 28일 .
체  재:  A4판 299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국내 캐릭터 비즈니스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6년 4월~6월
2. 조사대상 : 캐릭터를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기업(메이커, 도매 등 이른바 라이선서, 라이선시 및 소매·유통업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등의 취재 설문 관공서 및 업계 단체 등의 각종 통계 데이터에 의한 문헌조사를 병용

<캐릭터 비즈니스의 정의>
본 조사에서 캐릭터 비즈니스란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캐릭터를 상품화, 광고판촉 사용, 영화와 TV, 만화 등의 미디어에 전개하는 비즈니스를 말하며 상품화권과 저작권으로 구성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3년 연속 증가 2016 년에도 견조한 추이를 예측
2015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상품화권, 판권 )은 전년대비 100.6%인 2조 4,282억엔으로 보합세면서도 플러스가 되었다. 동년도는 대히트 캐릭터는 많지 않았지만 인기 캐릭터로의 회귀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발신력을 높여 새로움을 소구하여 유지하는 등 미디어믹스 전략의 강화를 통한 캐릭터의 장수화로 견조 추이이다.
2016년에도 애니메이션 등에서 인기 캐릭터가 탄생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견조 추이로 생각되므로 2016년도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7%에서 2조 4,456억엔의 견조 추이를 예측한다.

 상품화권 시장은 소폭 감소 판권시장은 확대기조
2015년도 상품화권 시장은 48.4%로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완구가 고전하여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성인용 상품의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의류와 패션잡화 등의 분야는 호조였다. 애니메이션 등의 등장인물을 패션모델에 비유한 의류 관련 대응이 주효했다.
판권시장은 인기 캐릭터의 리브랜딩(브랜드 재구축) 강화와 세일즈 프로모션의 캐릭터의 적극적인 활용을 추진함으로써 확대 기조이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및 향후 전망

2015년도의 캐릭터 비즈니스(상품화권, 판권)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6%인 2조 4,282억엔이었다. 전년도(2014년도)의 히트 캐릭터 출현의 반동 감소로 고전했지만 인기 캐릭터로의 회귀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발신력을 높여 새로움을 소구하여 유지 등 미디어 믹스전략의 강화를 통한 캐릭터의 장수화로 견조 추이했다.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은 상품화권(주1 ) 및 판권(주2 )로 구성되어 2015년도의 상품화권 시장은 전년대비 99.6%인 1조 2,282억엔, 판권시장은 전년대비 101.7%인 1조 2,000억원으로 상품화권 시장은 소폭감소 판권시장은 확대 기조다.
상품화권 시장은 48.4%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완구가 고전하여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성인용 상품의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의류 및 패션잡화 분야에서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애니메이션 등의 등장 인물을 패션 모델에 비유한 오리지널 상품의 개발과 실제 매장에 진열된 상품으로 코디의 고안, 또는 작품 안에 실제 매장의 의류 등을 등장시키는 등의 대응이 주효했다.
판권시장은 최근 광고선전비  증가에 힘입어 인기 캐릭터를 고객층별로 새로운 표현법으로 소구하는 등의 리브랜딩(브랜드 재구축)을 강화하고 세일즈 프로모션의 캐릭터의 적극 활용을 추진함으로써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2016년도는 열성적인 팬들의 지지를 얻어 히트한 애니메이션 작품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인기 캐릭터의 새로운 프로모션 활용이 활발해지는 등 견조한 추이를 보여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7%인 2조 4,456억엔, 그 중 상품화권 시장이 100.2%인 1조 2,306억엔, 판권 시장이 101.3%인 1조 2,150억엔으로 양쪽 시장 모두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그림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상품화권은 상품과 함깨 캐릭터를 사용하는 권리이며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 2. 판권은 출판권, 광고선전 및 이미지 캐릭터의 사용 권한 등이며 계약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 3. (예측)은 예측치



그림 2.  2015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상품화권 시장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4. 소매금액 기준
주 5. 홈패션에는 침대린넨・침구, 수건제품, 잠옷・홈웨어・홈퍼니쳐, 주방, 테이블웨어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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