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8일 목요일

식품유통, 아크스, 오가닉화장품 - Yano News 2016년 7월호

Yano News 2016년 7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아크스
 ~M&A를 통한 그룹 확대로 5,000억엔 기업으로 성장
    매출액 1조엔을 목표로 하는 동사의 M&A전략의 성공과 그 비결~



 동사는 홋카이도 도호쿠 지구의 식품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하는 9개의 사업 자회사로 구성된 아크스 그룹의 순수 지주회사이다.
 (주)아크스의 전신인 (주)다이마루슈퍼는 1961년 삿포로시에 설립되어 1989년에 마루토모산업(주)과 합병해 (주)랄즈가 되었다. 그 후 2002년에 (주)랄즈와 오비히로시의 (주)후쿠하라가 경영 통합하여 (주)아크스를 발족했다. 2011년에는 북동북 지역 최대 식품슈퍼인 (주)유니버스와 경영 통합하여 혼슈로 전개 지구를 확대하고, 같은 해 아바시리에서 활약하는 (주)시노하라상점도 이 그룹에 통합되었다. 다음 해인 2012년에는 이와테현의 노포기업인 (주)조이스, 2014년에는 마찬가지로 이와테현 유력기업인 (주)벨플러스와 경영 통합하여 도호쿠 지역에서의 영업 체제를 강화했다.
 이번 호에서는 주로 그룹 내의 (주)랄즈가 전개하는 「슈퍼 아크스」의 특징 외에 동사가 M&A로 성장을 이어나가는 성공 비결과 향후의 목적에 대해 게재한다.


 「슈퍼아크스」는 2006년에 개발된 동사 그룹명을 붙인 첫 점포이다. 대량구입에 의한 가격 어필를 중시한 식품 중심 할인점인 「빅하우스」를 한층 더 진화시킨 점포 형태로, 가격뿐만 아니라 건강지향, 고령자 니즈에도 대응한 다양한 상품과 섬세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슈퍼아크스는 소위 수도권에 있을 법한 슈퍼와는 형태가 달라 「단품을 대량 판매하는」 매장이 특징이다. 신선식품 매장에서도 1개의 아이템이 눈에 띄도록 진열하거나, 신선식품 이외의 상품류는 진열대 끝을 이용하여 성인이 발돋움해도 손이 닿지 않는 위치까지 제품을 쌓아 올려 볼륨감을 내세운 판매를 통해 손님의 눈길을 끌거나, 「일물다가(一物多価)」 로 어필하고 있다.
 동사가 전개하는 「일물다가」는 1개보다 2개, 2개보다 묶음과 같이 수가 많을수록 단품 단가를 내려 보다 이득을 얻는 판매방법으로, 빵 코너 외에 각 매장에서 이 방법을 채용하여 고객의 구매의욕, 동기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대량구입을 어필하는 한편 최근의 저출산화와 함께 고객 취향의 다양화 추세에 대응하여 소량포장 판매에도 주력하는 등, 니즈에 입각해서 적절한 볼륨으로 어필한 점이 고객의 지지를 받는 결과로도 이어졌다.


 내용 목차    




●메인 리서치 (2~27페이지)
세입자의 PM(프로퍼티매니지먼트) 사업자 평가조사 철저 분석
종합 만족도는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가 여전히 톱



조사개요
쇼핑센터(이하 SC)의 운영에 종사하고 있는 프로퍼티매니지먼트(PM) 사업자를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임의로 선출하고, 해당 PM사업자가 운영하고 있는 SC에 출점하고 있거나 출점했던 세입자가 PM사업자를 평가하였다.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조사내용•항목 4. 조사기간 5. 분석내용•랭킹 산출방법에 대해서
Ⅰ. 세입자가 출점 시 중시하는 요소
   표. PM사업자 일반에 기대하는 7개 항목에 관한 3단계 평가
   그림. 세입자가 PM에 기대하는 항목 중 「매우 중시한다」의 수치 비교(2016년 대 2013년)
Ⅱ. 세입자의 만족도 랭킹과 충족도 랭킹
  1. 종합 만족도 랭킹
  2. 충족도 랭킹
   (1) 세입자 릴레이션•커뮤니케이션
   (2) 정보시스템화
   (3) 전략침투도
   (4) 중•장기적인 SC가치 향상력(플래닝 능력)
   (5) 매출 데이터 수집력, 개시, 활용도
   (6) 이용자 니즈의 대응도
   (7) 고객에 대한 전략
   (8) 브랜드파워•입지도
Ⅲ. 상관행렬로 보는 PM사업자 평가의 구조
   1. PM의 우열은 고객에 대한 전략에 좌우됨
   2. 디벨로퍼 그룹별로 보는 특성
   표. PM사업자에 대한 9개 평가의 상관행렬
   그림. 계층형 클러스터 분석
Ⅳ. 출점하고 싶은 PM와 PM별 평가
   1. 출점 의욕도 랭킹
   2. 레이더차트로 보는 디벨로퍼의 강점•약점 분석


​●주목 기업 분석
① 주식회사 아크스 (28~40페이지)
M&A를 통한 그룹 확대로 5,000억엔 기업으로 성장
매출액 1조엔을 목표로 하는 동사의 M&A전략의 성공과 그 비결



(1) 사업개요•특징
   기업개요/연혁(발췌)/실적추이/실적추이(회사별)
(2) 슈퍼 아크스에 대해서
(3) 아크스 그룹에 대해서
  ~M&A성공의 비결~
   ~왜 아크스 그룹을 선택하는가∼
   ~ 「야쓰가타케 연계경영」 운영에 따른 향후는 「승자」뿐만 아니라 영역을 넓혀 1조엔을 목표∼
   ~영역 확대 시 주의점∼
   ~집약할 부분과 개별적으로 보완할 부분을 명확하게∼
   ~소형점 「다*•마르쉐」의 목적∼
 (4) 향후 전망
 • 최근 동향 ~선드럭과 공동출자로 새로운 업태 전개~


② 주식회사 라이트브레인엠 (41~45페이지)
한국발 기능성 언더웨어 「라슈반」 일본에 상륙
3D입체 분리 구조의 남성 속옷으로 매출 20억엔을 목표



(1) 사업 개요•규모
   기업 개요/연혁(발췌)/실적 추이 /
(2) 상품 특징
(3) 판매 전략
(4) 프로모션 전략
(5) 향후 목적


●업계 리포트
① 천연•오가닉 화장품 마케팅 총감 2016년판 (47~71페이지)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의 동향 분석~



 1.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시장 개황과 조사대상 범위
 2. 주요 참가 브랜드 유형
 3. 주요 인정 기준
 4.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 연표
 5.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1) 총 시장
   2) 화장품 총 시장에서의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의 입지
   3) 제품 카테고리별
   4) 콘셉트별
   5) 유통 루트별
 6.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 구성비(2015년도)
   1) 제품 카테고리별
   2) 콘셉트별
   3) 유통 루트별
 7.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메이커 점유율(2013~2015년도)
   1) 총 시장
   2) 총 시장 점유율 일람
 8. 참가 브랜드 전략 분석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채널 전략
   4) 프로모션 전략
9.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향후 시장 전망
   1) 멀티채널 진전에 의한 브랜드와 고객과의 접점 증가
   2) 테스터 설치 및 샘플 제공에 의한 잠재수요 발굴 진전
   3) 제품품질 및 기능성 향상에 의한 시장 확대
10.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1) 총 시장
   2) 콘셉트별


② 유니폼 시장 연감 2016 (73~86페이지)
  ~유니폼 시장의 최신 동향~



 1. 유니폼 시장 개요
 2. 유니폼 시장규모 추이
   (1) 유니폼 총 시장
   (2) 작업•오피스•서비스 유니폼의 합계 시장규모
   (3) 유니폼 총 시장의 카테고리별 구성비 추이
   (4) 카테고리별 시장
   ① 작업 유니폼
  ② 오피스 유니폼
  ③ 서비스 유니폼
  ④ 스쿨 유니폼
3. 유니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1) 유니폼 메이커의 매출액 랭킹
  (2) 유니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4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7~91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2~102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동향(2016년 5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6년 28년 5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점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5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6년 5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 동향(2016년 4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물가 동향(2016년 5월분)-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산업 동향(20168년 4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 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6년 5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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