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2000 / A4 158p / 2016.06.24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으로 개호 현장에서도 간병인의 부담경감과 노동력확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으로서 개호로봇 도입이 기대되어 국가에 의한 개발촉진사업, 도입지원특별사업, 개호보수가산방침을 표명하여 보급을 뒷받침하고 있다. 2015 년도부터 신제품이 나오기 시작해 앞으로 보급이 기대되는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고찰하였다.
◆ 조사개요
조사목적:개호현장에서의 작업지원 목적의 서비스 로봇을 대상으로 참가기업의 대응 실태 및 제품화 동향, 사업화 플랜, 수요 전망을 파악하는 동시에 이것을 바탕으로 개호로봇의 가능성을 추구하여 과제와 장래성을 고찰
조사대상:일본의 개호로봇 메이커 및 연구개발에 임하는 기업, 관련단체, 관계부처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청취 등을 병용하고, 공표된 자료 및 데이터, 문헌, 연구 성과, 사내 자료 등도 참고
조사기간:2016년 3월~2016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이승지원(장착형/비장착형), 이동지원(실외형/실내형), 배설지원, 개호지원(개호시설형/재택개호형), 목욕 지원의 목적에 따른 제품화 동향, 참가기업, 출하동향 등을 정리
•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은 출하대수, 금액별로 산출
• 주요 참가 메이커의 개발•제품화 상황, 과제•문제점, 수요에 대한 견해, 발전 방향성 등을 정리하고 그 대응 실태를 파악
• 2015년도부터 도입촉진사업도 시작되어 개호로봇의 보급을 향한 계기가 됨.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2020년도까지의 시장규모를 예측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개호로봇을 둘러싼 시장환경(지원사업 및 규격화)
1. 로봇개호기기 개발•도입촉진사업
2. 로봇개호기기 개발•도입촉진사업(기준책정•평가사업)
3. 2015년도 보정예산 「개호로봇 등 도입지원특별사업」
4. ISO 13482와 JIS B 8445/8446
제2장 개호로봇 시장의 현상
1. 개호로봇 총 시장규모 추이
(1) 2016년도는 18,050대 시장규모. 보급 시작의 해
(2) 금액 기준으로는 2016년도 34억 8백만엔 시장규모. 추가 가능성 있음.
2. 장착형 이동승차 개호보조로봇 시장
(1) 부담경감부위 및 동력원에 따라 복수기업이 참가하지만 개호용은 2사에 한정
(2) 아직 시장규모는 작지만 2015년도는 시장 구축을 향한 시작의 해
(3) 차이는 크지만 관련시장에 대한 평가는 이제부터 임. 메이커가 지향하는 효과의 발현여부가 열쇠
3. 비장착형 이동승차 개호보조로봇 시장
(1) 국가프로젝트 개발제품이 2016년도 잇따라 판매. 비슷한 기능의 제품도 있음
(2) 2016년도에 신규 참가가 잇따라 수량•금액 모두 시장은 급확대
(3) 침대에서 휠체어로의 이동승차 기능에는 차이가 없지만 그 이외의 기능에는 미묘한 차이 있음
4. 배설지원로봇 시장
(1) 배설지원로봇은 3 타입으로 크게 분류되며 총6사가 참가
(2) 자동밀폐식 변기형이 리드하는 형태로 2015년부터 시장확대. 향후 한층 확대 기대 가능
(3) 모든 타입에 대해서 2016년도 이후 신제품에 기대
5. 실내형 이동지원로봇 시장
(1) 보행과 일어서기 지원을 주기능으로 하며 추가 기능도 검토되지만 모두 개발 단계
(2) 일어서기 기능이 더해져 실외형보다도 어려움. 우선 제품화가 중요
6. 실외형 이동지원로봇 시장
(1) 기존 참가 메이커 4사와 함께 앞으로 참가하는 2사가 중심. 실내형과는 다름
(2) 수량, 금액 모두 시장확대. 고와제작소와 RT.워크스가 견인
(3) RT.워크스의 제품 성능이 하나의 기준. 이것을 능가하는 신제품이 나와 보급 및 시장확대 진행
7. 목욕지원로봇 시장
8. 재택개호형 돌봄지원로봇 시장
(1) 국가프로젝트로 채택되는 곳은 14사이지만 대응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4사
(2) 우선 제품화 목표 설정이 급선무. 개호시설형 평가도 참고 가능
9. 개호시설형 돌봄지원로봇 시장
(1) 국가프로젝트 채택 수는 많지만 제품화한 곳은 4사
(2) 도입지원특별사업에 의해 2016년도에 급확대. 니즈에 따라서 추가 가능성 있음
(3) 제품 사양에 차이를 둠. 2016년도부터는 실용품으로서 판단되는 단계에 들어감
제3장 주요 개호로봇 메이커의 대응 실태
1. RT.워크스㈜
(1) 실외형 이동지원로봇 RT.1을 2015년부터 출시. 2016년에는 개량기 RT.2 추가
(2) 반드시 제품 판매에 얽매이지 않음. 고와제작소에 구동제어니트 공급
(3) 제품은 완성단계에 있으며 PR와 판매기회 확대로 중점 이동. 보급을 향한 일보전진
2. ㈜이노피스
(1) 공기압력식 인공근육을 채용한 「머슬스루」를 제품화. 허리 부담을1/3로 경감
(2) 생산판매체제 구축과 상품구성 확대를 진행하지만 개호용으로 특화는 하지 않음
(3) 도입지원특별사업에 기대하지만 개호용은 응용 아이템 중 하나로 보는 입장
3. ㈜오카다제작소
(1) 청소기능으로만 특화된 배설지원로봇 개발 중. 지금까지 시험제작기 4대 발표
(2) 요소기술은 완성단계지만 제품화에 대한 과제 있음. 2017년까지 극복이 가능할 것인가?
(3) 종이를 사용한 청소 만족도가 보급의 열쇠. 가격 설정도 중요
4. 킹통신공업㈜
(1) 실루엣 화상으로 이상을 검지하여 Wi-Fi알림의 시설형 개호지원로봇을 제품화
(2) 회사 특유의 무선통신. 제품화로 선행하여 도입촉진특별사업은 보급의 계기로 기대
(3) 도입보조사업은 보급의 계기. 효과가 발현되는 능숙한 구사를 위한 지원은 메이커에게 필수
5. CYBERDYNE㈜
(1) 개호자의 부담경감을 위한 「HAL® 개호지원용(허리타입)」을 제품화
(2) 순조로운 출하. 도입지원특별사업으로 더욱 확대. 개호로봇 전체 보급으로 연결
6. ㈜신테크호즈미
(1) 2014년부터 착수하여 2015년에 개량, 2016년에 완성 예정인 실외형 이동지원로봇
(2) 앞선 RT.워크스가 하나의 성능 기준. 성능 향상과 판매•서비스 체제 구축이 급선무
(3) 개호용으로 특화하지 않는 전개 모색. 반송지원로봇으로서 산업용으로의 응용 모색
7. 스미토모리코㈜ (구도카이고무공업㈜)
(1) 스마트 러버 센서와 3D카메라를 이용한 개호로봇 콘셉트는 완성
(2) 신규사업으로서 개호복지에 주목하여 개발 진행. 하지만 사업화는 부진
(3) 2020년을 목표로 재검토 진행. 사업화까지는 장애물이 많음
8. 일본세이프티㈜
(1) 「랍폰」의 실적을 근거로 자동 랩 기능 유닛 공급을 목표
(2) 자동 랩 기능의 용도 확대에 적극적. 개호 이외의 전개도 사업존속에는 필요
(3) 가격 이상의 기능과 장점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인가? 간이화장실 유저의 평가가 좌우
9. 파나소닉㈜
(1) 「리쇼네」를 개량하여 「리쇼네PLUS」로 모델 체인지
(2) 각종 개발을 진행하는 개호로봇. 외판에만 의지하지 않고 전체 개호사업에서의 대응이 강점
(3) 대량판매를 목표로 하는 「리쇼네PLUS」. 매출 목표는 설정하지 않고 긴 안목으로 육성
10. ㈜레이트론
(1) 카메라와 사람인식기술에 의한 재택형 개호지원로봇 개발. 과제가 남아 있어 제품화는 미정
(2) 실용화를 목표로 하는 국가프로젝트와 좀 더 미래를 바라보는 레이트론의 온도차. 제품화가 급선무
(3) 이상 검지보다 이상 예방이야말로 카메라의 장점. 성능 실감을 위한 제품화가 기대됨
11. ㈜와이엠피문더스
(1) 시험제작은 했지만 2016년도는 재검토 시기. 제품화 목표는 미정
(2) 신규사업으로서 개호로봇에서 가능성을 찾아냈지만 제품화 목표는 미흡
(3) 좋고 나쁜 가능성과 불안 재료가 공존. 2016년도 데이터 수집 결과가 장래를 좌우
제4장 개호로봇 시장의 장래 전망
1. 장착형 이동승차 개호보조로봇
2. 비장착형 이동승차 개호보조로봇
3. 배설지원로봇
4. 실내형 이동지원로봇
5. 실외형 이동지원로봇
6. 목욕지원로봇
7. 재택개호형 돌봄지원로봇
8. 개호시설형 돌봄지원로봇
9. 개호로봇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20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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