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광고효과, 데이터분석 -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에 관한 앙케트조사(2016년)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에 관한 앙케트조사(2016년)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의 영향 등 종합적인 분석이 과제~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령으로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 실태에 관한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6년 6월
2. 조사대상:연간매출 100억엔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는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로 인터넷 광고와 매스미디어 광고 3매체(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병용해서 취급하는 306명
3. 조사방법:Web앙케트조사


<앙케트조사에 대해서>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광고에서는 인터넷 광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매체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텔레비전 광고 및 신문 광고 등의 오프라인 매체도 포함한 종합적인 데이터 활용•효과측정은 많은 기업에서 과제일 것이라고 추측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 앙케트조사에서는 기업 내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및 분석에 관한 현상과 과제에 대해서 취재하고, 그 결과를 분석•보고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의 93.1%가 데이터 분석•활용이 중요하다고 회답
  이 앙케트 조사결과에서는 프로모션 업무에서 데이터 분석•활용이 중요하다고 회답한 비율은 「매우 중요하다(49.0%)」 「중요하다(44.1%)」 합계 93.1%였다. 텔레비전 광고 등의 매스미디어 광고와 인터넷 광고를 조합하는 등 온라인, 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광고효과를 측정해 최적의 프로모션을 실시하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활용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자사의 광고 시책뿐만 아니라 외부환경을 고려한 종합적인 영향력 분석에
향후 대응하고 싶다는 32.4%, 복합적인 데이터 분석이 과제
  데이터 분석에서 「현재 대응하고 있다」와 「향후 대응하고 싶다」에 대한 각각의 회답률 차이에서 향후 의향을 살펴보면, 그 중에서도 「자사의 광고뿐만 아니라 주가 및 경쟁상황도 고려한 종합적인 영향력 분석」은 「현재 대응하고 있다」 16.0%, 「향후 대응하고 싶다」 32.4%로, 차이가 16.4포인트로 매우 크다. 이 밖에도 데이터 이용범위가 확대될수록 현재의 대응이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하여, 이 조사결과에서 향후 과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의 영향 및 경쟁사 상황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이라는 점을 엿볼 수 있다. 한편 「수집한 데이터 집계」는 69.0%, 「그래프로 가시화」는 52.0%가 이미 대응하고 있다고 회답하고 있어, 집계 및 그래프화는 이미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프로모션의 최적화에는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 니즈도
  데이터 분석의 정밀도를 높여 프로모션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광고와 병행하여 이루어지는 매스미디어 광고 및 이벤트 등의 시너지효과, 외부환경 영향 등의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향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복수매체의 영향, 외부환경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분석 니즈가 높아질 것이라고 추측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배경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화가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광고에서는 인터넷 광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매체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 기술 등 테크놀로지의 진전으로 데이터 활용•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고 있어, 그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텔레비전 광고 및 신문 광고 등의 오프라인 매체도 포함한 종합적인 데이터 활용•효과측정은 많은 기업에서 과제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 앙케트조사에서는 연간매출 100억엔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며 인터넷 광고와 매스미디어 광고 3 매체(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병용해서 취급하는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광고효과측정을 위한 데이터 활용•분석에 관한 현상과 과제에 대해서 취재하고, 그 결과를 분석, 보고한다.


2. 프로모션 업무에서의 데이터 활용에 대해서~중요성은 매우 높음
  이 앙케트 조사결과에서는 프로모션 업무에서 데이터 분석•활용이 중요하다고 회답한 비율은 「매우 중요하다(49.0%)」 「중요하다(44.1%)」 합계 93.1%였다(그림1 참조). 텔레비전 광고 등의 매스미디어 광고와 인터넷 광고를 조합하는 등 온라인, 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광고효과를 측정해 최적의 프로모션을 실시하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활용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이 배경에는 상술한 바와 같이 인터넷 광고 이용의 확대와 빅데이터 활용의 진전이 있다. 인터넷 광고는 데이터를 취득하기 쉽고, 이력에서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추측해 광고를 전송하는 행동타깃팅 광고 등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방법도 다양화•고도화되고 있다.


3. 프로모션 업무에서의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의 영향 및 경쟁사 상황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이 과제
  프로모션 업무에서 현재 대응하고 있는 시책(데이터 분석)과 향후 대응하고 싶은 시책(동)을 살펴보면, 「수집한 데이터 집계」는 69.0%, 「그래프로 가시화」는 52.0%가 「현재 하고 있다」라고 회답하였으며, 이 조사결과에서 집계 및 그래프화 분석은 이미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인터넷 광고의 각 프로모션 시책(동영상 광고와 검색 광고의 관련성 등)의 영향력 분석」 「인터넷 광고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광고 등의 오프라인 광고도 고려한 시책의 영향력 분석」 「자사의 광고 시책뿐만 아니라 주가 및 경쟁 프로모션 상황을 고려한 영향력 분석」과 같은 보다 복합적인 분석에서는 「향후 대응하고 싶다」의 회답률이 「현재 대응하고 있다」의 회답률을 상회한다(그림2 참조).
  그 중에서도 가장 차이가 큰 것은 「자사 광고뿐만 아니라 주가 및 경쟁 상황도 고려한 종합적인 영향력 분석」에서 「현재 대응하고 있다」가 16.0%, 「향후 대응하고 싶다」가 32.4%로 차이는 16.4포인트이다. 인터넷 이외의 오프라인 광고, 광고 이외의 경쟁 상황 등 데이터 이용범위가 확대될수록 「현재 대응하고 있다」와 「향후 대응하고 싶다」의 차이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그림3 참조).
  텔레비전 광고와 잡지 광고 등 매스미디어 광고는 시책마다 상세한 데이터를 취득하기 어려운 등의 과제는 있지만, 광고효과가 발휘되는 배경에는 다양한 요인이 포함된다. 데이터 분석의 정밀도를 높여 프로모션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광고와 병행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매스미디어 광고 및 이벤트 등의 시너지효과, 외부환경 영향 등의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점에 대해서 향후 기업의 니즈도 높아질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림1. 프로모션 업무에서의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1. 조사시기:2016년 6월, 조사(집계)대상;연간매출 100억엔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는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로 인터넷 광고와 매스미디어 광고 3매체(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병용해서 취급하는 306명, 조사방법:Web앙케트조사, 단수회답


​그림2. 프로모션 업무에서 현재 대응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과 향후 대응하고 싶은 데이터 분석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2. 조사시기:2016년 6월, 조사(집계)대상;연간매출 100억엔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는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로 인터넷 광고와 매스미디어 광고 3매체(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병용해서 취급하는 306명, 조사방법:Web앙케트조사, 복수회답


그림3. 「현재 대응하고 있다」와 「향후 대응하고 싶다」의 포인트 차이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2. 조사시기:2016년 6월, 조사(집계)대상;연간매출 100억엔 이상의 기업에 근무하는 프로모션 업무 종사자로 인터넷 광고와 매스미디어 광고 3매체(텔레비전, 신문, 잡지)를 병용해서 취급하는 306명, 조사방법:Web앙케트조사, 복수회답, 그림2의 「현재 대응하고 있다」 「향후 대응하고 싶다」의 각 설문항목에 대해서 전자에서 후자를 뺀 포인트 차이를 비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