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연수서비스, 기업연수 -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신입사원 연수는 계속 증가, 정액제 연수 서비스 이용 확대-

【자료체제】
자료명:「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2016
발간일:2016년 6월 30일
체  재:A4판 606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6년 4월~6월
2. 조사대상:연수 서비스 사업자, 유저 기업•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등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기업용 연수 서비스 용어정의>
  이 조사에서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는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으로서 제공되는 외부 사업자의 연수•교육을 대상으로 하며, 자사 내에서 자사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연수•교육은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연수 서비스 자회사에 의한 모회사 또는 그룹용으로 실시되는 연수•교육 서비스를 포함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3% 증가한 4,970억엔
  2015년도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2.3% 증가한 4,970억엔이었다. 기업의 인재채용 의욕이 활발해진 것을 계기로 신입사원용 연수 수요가 계속 증가해, 일부에서는 연수시설 및 강사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사태도 발생했다.

◆정액제•저가격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보급•확대
  2015년도는 중견•중소규모 기업을 주요 타깃으로 한 정액제 연수 서비스(회원용으로 공개된 연수강좌 및 e러닝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하고 월정액 또는 연회비로 대가를 수수하는 서비스) 보급이 더욱 진행되었다. 또한 티켓제 저가 연수 서비스 및 1 강좌 1만엔대 등의 저렴한가격 설정으로 제공되는 연수 서비스 등도 호평을 받아 참가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정액제•저가격 연수 서비스가 보급•확대되어 중견•중소규모 기업이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고객이 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개황과 예측

  기업용 연수 서비스는 신입사원 및 중견사원, 관리직용의 계층별 연수 및 영업과 기술계 사원용의 업무내용별 연수, 해외부임 등을 위한 어학연수, PC스킬 등의 IT계 연수, 자격취득을 목적으로 한 연수 등의 기존 연수 서비스와 함께 대인스킬, 모티베이션 향상용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한 연수 등도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도 일본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2.3% 증가한 4,970억엔이었다.
  2015년도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규모 기업에서의 인재채용 의욕이 전반적으로 활발해져 신입사원용 연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했다. 연수가 집중되는 4~5월에는 대회의실이나 호텔 연회룸 등의 연수회장에 예약이 쇄도하여 연수시설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사태도 있었다. 또한 같은 시기에 신입사원용 연수강사가 부족해 각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거래문의 증가에 대응하지 못하여 어쩔 수 없이 연수의뢰를 거절하는 사태도 일부 발생했다. 마찬가지로 중견사원용 연수와 관리직용 연수 역시 연수가 집중되는 9~10월에는 연수시설 및 강사의 공급부족이 일부 발생해, 연수 서비스 사업자측의 사정에 의해 시장성장이 일정 정도 억제되어 버린 결과로 이어졌다.
  2016년도에 접어들어 전년도보다 신입사원용 연수, 중견사원용 연수의 이용기업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많은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연수시설 및 강사의 확보에 더욱 주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이 기업용 연수 서비스 수요는 크게 확대되는 추세이면서도 연수 사업자측이 일부 수주까지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시장규모의 확대 폭은 완만할 것으로 추측되며, 2016년도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한 5,070억엔으로 예측된다.


그림1.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6년도 이후는 예측치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정액제•저가격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보급•확대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에서 매우 주목 받는 동향으로서 회원용으로 공개된 연수강좌 및 e러닝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하고 월정액 또는 연회비를 수수하는 이른바 「정액제」 서비스 모델이 유저기업마다 지지를 받아 해당 서비스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티켓제 연수 서비스(저가격 요금으로 강좌를 자유롭게 선택해 참가할 수 있는 서비스) 및 1 강좌 1만엔대 등의 저렴한 가격 설정으로 제공되고 있는 연수 서비스 등도 마찬가지로 호평을 받아 참가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정액제•저가격의 연수 서비스가 보급•확대되어 중견•중소규모 기업이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고객이 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은 개인소비자 마켓과 같이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크지 않은 시장이라고 보았으며, 눈에 띄는 가격 전략을 내세우는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적었지만, 최근에는 신규고객 및 중견•중소규모의 클라이언트 기업을 흡수하기 위해 유연한 가격체계로 전략을 구축하는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BtoC 비즈니스에서는 스마트폰 및 인터넷 통신요금,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게임•음악 공유 서비스 등에서 「정액 서비스」 「저가 서비스」가 정착되고 있다. BtoB 비즈니스인 기업용 연수 서비스에서도 서비스 발주 입장의 총무•인사담당자는 한 개인(소비자)으로서는 정액•저가 서비스에 익숙해져 있고,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산정해놓은 요금체계보다 정액 서비스와 같이 심플하고 알기 쉬우며 저렴한 요금체계에 매력을 느끼기 쉬운 것도 정액제 및 저가격의 연수 서비스가 신장하고 있는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2-2. 연수 서비스 사업자의 영업인재 부족 노출
 신입사원용 연수를 비롯해 다양한 연수 서비스가 전체적으로 수요를 늘리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규모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앞에 기술한 바와 같이 연수시설 및 강사의 부족을 들 수 있지만, 추가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연수 서비스 사업자의 영업인재 부족이다.
  지금까지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에서는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와 달리 유저기업의 요망을 파악하고 그 요망에 부응하는 형태로 다양한 제안을 실시하는 컨설팅형 영업 스타일이 일반적이었지만, 대부분의 연수 서비스 사업자에서 제대로 경험을 쌓은 컨설팅 영업인원이 압도적으로 부족하다. 이러한 영업인재 부족 문제가 최근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전반의 수요증가 영향으로 점차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표면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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