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CAE, 해석프로그램, 구조해석 - 기계분야 CAE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 (2016년)

기계분야 CAE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 (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 「CAE 시장의 실태와 전망 2016」
발간일:  2016년 5월 31일
체  재:  A4판 289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CAE시장에 대한 세계 및 일본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6년 1월~5월
2. 조사대상 : CAE 벤더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 청문회
 
<CAE의 정의>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컴퓨터로 제품 설계 및 개발 공정을 지원하는 개념이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툴로 기계분야 시스템의 강도와 유체의 저항 등의 특성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기계분야 CAE와 1DCAE 등의 모델기반 개발 툴, 수치 계산을 지원하는 수치 해석 등 기타 CAE가 있다.
본 조사에서 기계분야 CAE 시장은 구조해석 및 열 유체해석, 수지성형해석, 주조해석 등 앞의 기계분야 CAE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5년 기계분야 CAE 세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3,134백만 US달러
2015년 기계 CAE 세계시장 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3,134백만 US달러를 기록했다. 세계 경제의 감속으로 제조업의 설비투자 의욕 약세로 CAE 시장도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단, 시장은 중기적으로 보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 2020년 동 세계시장 규모는 4,655백만 US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 2015년 기계분야 CAE 일본 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7% 증가한 672억엔
2015년 기계분야 CAE일본 국내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4.7% 증가한 672억 32만엔을 기록했다. 일본경제의 동향도 불투명 감이 있지만 제품개발 기간의 단축 등 CAE에 대한 기대가 강해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반복하여 2020년 동 시장규모는 918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 1DCAE 등 새로운 툴의 니즈가 높아져, CAE시장에도 변화의 조짐
CAE의 주류는 지금까지 강도와 유체의 저항 등의 특성을 계산하는 구조해석 및 열 유체해석 등의 기계분야CAE였다. 한편, 모델기반 개발이라는 기술이 자동차 설계 등의 개발현장에 적용되도록 되어 왔으며 1DCAE 같은 새로운 툴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는 1DCAE과 기존의 기계분야 CAE의 연계는 큰 테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조사결과 개요】
1. 기계분야 CAE 시장 개황
【세계시장】 2015년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3,134 백만 US 달러

2015년 기계분야 CAE 세계시장 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3,134백만 US달러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중국을 필두로 신흥국이 세계경제를 견인해 왔지만, 2015년 이후는 자원 가격의 침체와 중국경제의 성장률 둔화 등의 영향으로 세계경제가 감속하고 있다. 제조업의 설비 투자액의 영향을 받기 쉬운 CAE 시장도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시장은 중기적으로 보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 2020년 기계분야 CAE 세계시장 규모(동 기준)는 4,655백만 US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참조)
 
【일본 시장】 2015년은 전년대비 4.7% 증가한 672억엔
2015년 기계분야 CAE 일본 국내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4.7% 증가한 672억 32백만엔을 기록했다. 2015년까지 몇 년 동안 극단적인 엔고에서 벗어나 엔저로 전환한 것이 주효하고 수출형 제조업의 실적은 호전되고 있다. 세계경제의 정체 영향으로 일본경제의 동향도 불투명 감이 있지만, 제품개발 기간의 단축 등 CAE에 대한 기대가 강해 기계분야 CAE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이 이어질 전망이다. 앞으로도 시장은 성장하여 2020년 기계분야 CAE 일본 국내 시장규모(동 기준)은 918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그림 2 참조)
 
2. 주목 할 만한 동향
 
2-1.  IoT 시대를 대비한 CAE의 새로운 움직임
CAE의 주류는 지금까지 강도와 유체의 저항 등의 특성을 계산하는 구조해석 및 열 유체해석 등이다. 기계분야 CAE이었다. 현재 모델기반 개발로 불리는 기술이 자동차 설계 등의 개발현장에 적용되도록 되어 CAE에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모델기반 개발에서는 기계와 전기, 전자, 유압, 열,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복잡한 시스템의 모델링이 적용되어 열과 운동 등의 물리현상 및 제어신호를 통합적으로 취급하는 장면이 증가하고 있다. 그들을 지원하는 툴로 새롭게 1DCAE가 이용되게 되어왔다. 앞으로 1DCAE과 기존의 기계분야 CAE의 연계는 큰 테마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향후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이 보급되어 다양한 기계류의 가동 데이터 등이 모아지게 되면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유지보수 및 제품개발에 활용하는 대응이 진행된다. CAE는 IoT시대를 향해 더 큰 역할이 기대된다.
 
2-2.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은 눈앞에
기계분야 CAE를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널리 보급되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유저 측면에는 보안문제, 벤더 측에는 기존의 라이센스 판매를 주체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과의 융합이 어려운 요인이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기반 기계분야 CAE 애플리케이션 활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기계분야 CAE 는 개발 단계의 시기에 집중되어 이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한만큼 요금을 지불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는 친화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유저측의 활용 사례가 늘어나면서 기계분야 CAE 클라우드 환경에서 활용도가 본격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림 1. 기계 CAE 세계시장 규모추이 예측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2 : 2016년 이후는 전망치

그림 2. 기계 CAE 일본 국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3 :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4 : 2016년 이후는 전망치
주 5 : 일본국내시장은 기계분야 CAE 세계시장규모 내의 수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