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기업연수, 연수서비스, 어세스먼트서비스 - 201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1700 / A4 606p / 2016.06.30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기업용 연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의 실태 및 기업 연수의 현상과 장래 의향을 조사하여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시장구조와 동향을 분석했다.


◆ 조사개요
조사방법:주요 연수 사업자(벤더)의 사업체제, 사업개황, 전략, 향후 전망 등에 대해서 대면청취 또는 전화, FAX등을 통한 앙케트 등
연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기업•관공청•단체 및 기업•조직 내 개인(유저) 실태는 인터넷 모니터 앙케트조사를 통해 결과 집계
조사기간:2016년 4월~2016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주요 연수•인재개발지원 사업자를 철저히 조사한 후 시장동향 해설
  • 유력 테마가 없고 성장 둔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채용을 배경으로 연수 시장은 견조한 추이
    연수 시장을 철저히 해설
  • 연수 시장의 분야별 구조와 트랜드를 상세히 해설. 주요 참가기업의 현황과 사업전략 해설
  • 집합연수, 통신교육, e러닝, 어세스먼트, 기타 교육 수단별 동향 해설
  • 호조 추이를 보이는 「어세스먼트 서비스」의 상황 해설
  • 연수 사업자의 각종 현황 데이터 만재(수강자 수, 판매액, 사업체제, 사업전략 등)
  • 2015년도 시장규모, 시장 상황을 해설. 연수 서비스 시장의 장래 예측
  • 일반기업•관공청(사원 500명 이상의 조직)의 인재개발 실태 조사
  • 업종별, 기업 규모별 연수 내용의 분석•해설
  • 유력 어세스먼트 툴의 이용 상황, 각종 어학시험의 이용 상황 및 평가를 조사
  • 연수 사업자의 이용률, 지명도 랭킹 해설
  • 연수시설의 이용 상황, 연수시설의 과제 해설
  • 금년도, 내년도의 사원 채용 상황, 육성방침의 추세를 분석•해설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제1장 시장 개황 해설


PART1. 시장개황 총괄
   §1.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분류와 정의
     ①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분류와 정의
     • 기업용 연수 서비스란
     •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분류
     ②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분류와 정의
     •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분류
     ③ 연수 사업자의 분류와 정의
     • 사업자 분류 정의
   §2. 시장개황 총괄
     ●2015년도 「신입사원연수」 「청년층연수」가 활황
     ●정액제연수, e러닝 보급으로 단가는 하락했지만 서비스 이용 기업이 증가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3% 증가한 4,970억엔
     〔그림〕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전체 시장규모 추이<억엔>
    •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시장규모 추계 <2015년도>
     〔그림〕(연수 형태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시장규모 추계 <2015년도>
     〔그림〕(내용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 사업자 분류별 추계 사업자 수/시장규모의 추계 <2015년도>
     〔그림〕(사업자 카테고리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PART2. 주목 토픽
     토픽 1. 주목 받는 정액•저가격 서비스
     • 주요 사업자의 정액 서비스/저가격 서비스의 상황
     토픽 2. 번성하는 신입사원연수와 드러나는 인재부족
     • 주요 사업자의 신입사원연수 상황
     토픽 3. 더욱 활황을 보이는 연수시설 시장

PART3. 사업자 카테고리별 사업 동향
   §1. IT관련 연수 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2015년도 각 사 실적은 대체로 전년대비 증수 추세
     ●각 사의 e러닝 서비스의 집객 호조 추세로 다양화
     • 주요 사업자 개요
     • 주요 사업자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 체제>
     <영업(판매) 전략>
     •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공개 세미나>
     <커스터마이즈 연수>
     <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2. 학교법인•사단법인(공익법인) 관련 연수 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2015년도 각 사 실적 확대
     ●차세대 경영간부 후보군용 연수가 견조 추세
     ●「통신교육」은 증수 트랜드로 변화
     • 주요 사업자 개요
     • 주요 사업자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 체제>
     <영업(판매) 전략>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공개 세미나>
     <커스터마이즈 연수>
     <통신교육•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3. 컨설팅 관련 연수 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2015년도 각 사 실적 확대, 영업인원, 컨설턴트 부족
     ●2015년도 「마이넘버제도」 관련 연수 특수가 기여
     ●정액제 세미나 성황, 중소기업 한정 서비스 모델에서 각 사 새로운 전개에
     • 주요 사업자 개요
     • 주요 사업자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 체제>
     <영업(판매) 전략>
     •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주력 서비스 상황>
     <통신교육•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4. 인재개발 관련 연수 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2015년도 주요 사업자의 「연수 서비스」는 매출 확대
     ●저가격의 연수 서비스가 집객 호조 추세, 중견규모 이하의 기업에 연수 서비스 파급
     ●아시아용 비즈니스는 다소 고전?
     • 주요 사업자 개요
     • 주요 사업자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 체제>
     <영업(판매) 전략>
     •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주력 서비스 상황>
     <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5. 기타 연수 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자 동향>
     ●2015년도 대부분의 사업자가 증수
     ●스트레스체크 관련 정신건강 관련 연수가 호조 추세
     ●단기해외파견형 연수 서비스가 견조 추세
     ●MBA 교육 견조 추세
     • 기타 사업자 개황

 PART4. 어세스먼트 툴 시장의 실태
     <정의>
     <서비스 분류>
     〔그림〕어세스먼트 툴의 서비스 분류(표)
     〔그림〕서베이 항목에 따른 분류(표)
     〔그림〕테스트 수법(툴별)에 따른 분류(표)
     <주요 참가 사업자 및 상황>
     〔그림〕참가 사업자의 특징과 업무상황(표)
     <트랜드 해설>
     ① 「인재채용」영역의 어세스먼트 툴 상황
     ② 「능력개발」 「인사평가」 「조직진단」영역의 어세스먼트 툴 상황
     ③ 「스트레스진단」영역의 어세스먼트 툴 상황
     <시장규모>
     〔그림〕어세스먼트 툴 시장규모 추이<억엔>
    <중장기 전망>
     <유저 기업의 이용 실적>
     〔그림〕기업•조직(종업원 수 500명 이상)에 대해 이용 실적이 있는 어세스먼트 사업자 랭킹(TOP10)
    <2016년 6월 조사 n=1,000>(표)


제2장 연수 사업자의 현황과 사업 전략


*50음도순으로 게재
주식회사 아이러닝, 어치브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어드밴티지리스크매니지먼트
알루 주식회사, 주식회사 LAC교육사, 인사이트러닝 주식회사, 주식회사 인소스
주식회사 이온디라이트아카데미, 주식회사 윌시드, 윌슨러닝월드와이드 주식회사
ANA비즈니스솔루션 주식회사, SMBC컨설팅 주식회사
NEC 매니지먼트파트너 주식회사(러닝사업),NTT-러닝시스템즈 주식회사, 엔재팬 주식회사
글로벌놀리지네트워크 주식회사, 주식회사 그로비스
학교법인 산업능률대학(종합연구소), CTC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셰이크 주식회사
주식회사 젝크., 주식회사 셀름, 티펙 주식회사, 디지털할리우드 주식회사,
템프스탭러닝 주식회사, 토머스이노베이션 주식회사,
일본SHL 주식회사, 일반사단법인 일본경영협회, 주식회사 일본경제신문사,
공익재단법인 일본생산성본부, 일반사단법인 일본능률협회(JMA),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주식회사 PHP연구소, 피스마인드•J-EAP 주식회사, 주식회사 비지니스컨설턴트,
주식회사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주식회사 히타치인포메이션아카데미,
주식회사 후지제록스종합교육연구소, 주식회사 후지쓰러닝미디어,
프랭클린코비재팬 주식회사, 벌리츠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이내비,
주식회사 매니지먼트서비스센터(MSC), 미즈호종합연구소 주식회사,
미쓰비시UFJ리서치&컨설팅 주식회사, 주식회사 리드크리에이트,
주식회사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주식회사 링크앤드모티베이션,
주식회사 워크해피니스


제3장 기업•조직 내 인재개발•연수의 실태~앙케트 조사~


조사 목적

조사 실시 개요


PART1. 집합연수의 실시 상황
   §1. 기업•단체 집합연수 실시 상황
     ●「신입사원•내정자 연수」 「중견사원•중간관리자 연수」 실시율은 80% 미만
     〔그림〕실시 중인 집합연수의 내용(n=1,000)<2016년 6월 조사>
     ●계층별 연수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신입」 「중견사원」연수 실시율, 종업원 규모에서 차이 작음
    〔그림〕계층별 연수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계층별 연수의 업종별 추세:「소매업」 「서비스업」에서 다소 낮은 실시율
     〔그림〕계층별 연수 X 업종별 크로스(표)
     ●비즈니스 스킬 연수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인사•매너」연수는 규모 차이가 작음
    〔그림〕비즈니스 스킬 연수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비즈니스 스킬 연수의 업종별 추세:「금융업」의 비즈니스 스킬 연수의 실시율이 높음
    〔그림〕비즈니스 스킬 연수 X 업종별 크로스(표)
     ●노무 관련 연수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스트레스 대응」 「마이넘버 대응」은 규모에 관계없이 일정한 실시율
     〔그림〕총무•인사 업무 관련 연수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노무 관련 연수의 업종별 추세:「관공청」에서 전반적으로 실시율 높음
    〔그림〕총무•인사 업무 관련 연수 X 업종별 크로스(표)
     ●어학•글로벌 대응 연수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대체로 규모에 비례해 실시율 높음
    〔그림〕어학•글로벌 대응 연수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어학•글로벌 대응 연수의 업종별 추세:「제조업」에서 실시율이 특히 높음
    〔그림〕어학•글로벌 대응 연수 X 업종별 크로스(표)
     ●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5,000명 규모로 「자기계발」실시 40% 이상
     〔그림〕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의 업종별 추세:「제조」 「금융」 「부동산」 「관공청」에서 높음
    〔그림〕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 X 업종별 크로스(표)

   §2. 집합연수의 외부위탁 상황
     ●「신입사원연수」 「CSR연수」 「방재연수」는 내제화 비율이 약 80%
     〔그림〕실시 중인 집합연수의 외부위탁 상황(n=792)<2016년 6월 조사>
    ●「내정자•신입사원연수」 외부위탁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2,000명 미만에서 「전적으로 위임」이 다소 많음
    〔그림〕내정자•신입사원연수의 외부위탁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내정자•신입사원연수」 외부위탁의 업종별 추세:「소매업」에서 내제화 비율 높음
    〔그림〕내정자•신입사원연수의 외부위탁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어학연수」 외부위탁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5,000명 미만에서 외부에 「전적으로 위임」이 45% 전후
     〔그림〕어학연수의 외부위탁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어학연수」 외부위탁의 업종별 추세:업종간 큰 차이는 없음
    〔그림〕어학연수의 외부위탁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3. 2014년/2015년/2016년 연수 실시 횟수•규모 비교
     ●2014~2016년 연수 규모•예산에 대체로 변화 없음
    〔그림〕2014년/2015년/2016년 연수 실시 횟수•규모 비교(n=1, 000)<2016년 6월 조사>(표)
   §4. 예산규모를 늘리고 있는 집합연수
     ●「중견사원연수」 「신입사원연수」 「스트레스대책연수」가 상대적으로 예산증가 추세가 강함
    〔그림〕예산을 늘리고 있는 집합연수(n=1, 000)<2016년 6월 조사
>
PART2. 집합연수 이외의 실시 상황
   §1. 기업•단체의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방법 상황
     ●4사 중 3사가 집합연수 이외의 방법을 이용
     〔그림〕실시 중인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방법(n=1,000)<2016년 6월 조사>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실시율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e러닝 실시율은 규모에 비례
     〔그림〕실시 중인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방법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실시율의 업종별 추세:「소매업」에서 「모바일러닝」 22.0%
     〔그림〕실시 중인 집합연수 이외의 연수 방법 X 업종별 크로스(표)
   §2. 전년대비 e러닝의 실시 횟수•규모의 변화(2015년/2016연비교)
     ●e러닝 실시 규모는 「변함없다」가 많았지만 「증가했다」가 「감소했다」를 상회
    〔그림〕전년대비 e러닝의 실시 횟수•실시 규모의 변화(n=556)<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e러닝 실시 상황 변화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1,000~1,999명」에서 다소 증가 추세
     〔그림〕e러닝 실시 상황 변화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e러닝 실시 상황 변화의 업종별 추세:「서비스」 「금융」이 실시 규모 증가 추세
     〔그림〕e러닝 실시 상황 변화 X 업종별 크로스(표)
   §3. 전년대비 Skype 학습의 실시 횟수•규모 변화(2015년/2016연비교)
     ●Skype의 실시 회수•규모는 「감소했다」가 「증가했다」를 상회
    〔그림〕전년대비 Skype 학습의 실시 횟수•실시 규모 변화(n=48)<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PART3. 연수시설의 이용 실태
   §1. 회사•조직의 연수시설 소유 상황
     ●약 60%의 기업•조직이 자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수시설 소유
     〔그림〕회사•조직의 연수시설 소유 상황(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연수시설 소유 상황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소유율은 종업원 규모 5,000명 이상에서 60% 이상
     〔그림〕연수시설의 소유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연수시설 소유 상황의 업종별 추세:「금융」 「관공청」에서 소유율 높음
    〔그림〕연수시설의 소유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2. 외부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이용 상황
     ●외부시설을 사용하는 기업은 70% 정도, 「자주 사용한다」는 30% 정도
     〔그림〕외부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이용 상황(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외부시설 이용 상황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어느 규모에서도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다」가 40% 전후
     〔그림〕외부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이용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외부시설 이용 상황의 업종별 추세:「IT」 「도매」에서 외부시설 이용율이 다소 높음
    〔그림〕외부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이용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외부시설 이용 상황의 연수시설 소유별 추세:자기부담의 연수시설 이용도는 낮음
    〔그림〕외부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이용 상황 X 연수시설 소유 유무별 크로스(표)
   §3. 이용 중인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종류와 이유
     ●민간운영의 대회의실•연수시설 이용이 74.8%
     〔그림〕이용 중인 대회의실•연수시설의 종류(n=302)<2016년 6월 조사>
    ●연수 시 외부시설을 이용하는 주요 이유는 「커패시티」에 기인
     〔그림〕외부 연수시설을 이용하는 이유(n=302)<2016년 6월 조사>

PART4. 채용•인재개발의 실태
   §1. 2016년도 기업•조직의 신입사원 채용 상황(올해 졸업자•이직자 포함)
     ●2016년도에는 신입사원 채용 「증가」가 「감소」를 크게 상회
    〔그림〕2016년도의 작년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2016년도의 작년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
     규모 및 업종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증가」추세
     〔그림〕2016년도의 작년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2016년도의 작년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2. 2017년도(내년도) 기업•조직의 사원 채용 예정 상황(올해 졸업자•이직자 포함)
     ●2017년도(내년도) 신입사원 채용에 적극적인 기업이 소극적인 기업을 상회
    〔그림〕2017년도(내년도)의 금년도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n=1,000)
     <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2017년도의 금년도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
     규모•업종별 추세는 대체로 변함없음
     〔그림〕2017년도의 금년도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2017년도의 금년도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3. 신입사원 채용 시 구인정보 서비스•채용광고회사의 이용 상황
     ●신입사원 채용 시 구인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단체는 50% 이상
     〔그림〕구인정보 서비스•채용광고회사의 이용 상황 (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구인정보 서비스 이용 상황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어느 종업원 규모에서도 동일한 이용 상황
     〔그림〕구인정보 서비스•채용광고회사 이용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구인정보 서비스 이용 상황의 업종별 추세:어느 종업원 규모에서도 동일한 이용 상황
     〔그림〕구인정보 서비스•채용광고회사 이용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4. 신입사원 채용 시 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
    ●「리크네비」 「마이네비」가 특출함
     〔그림〕신입사원 채용에 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n=505)<2016년 6월 조사>
    ●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의 종업원 규모별 추세:어느 규모에서도 1위 「리크네비」, 2위 「마이네비」
     〔그림〕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의 업종별 추세:일부의 업종에서 「마이네비」 > 「리크네비」
     〔그림〕이용하고 있는 구인정보 서비스 X 업종별 크로스(표)
   §5. 주요 인재개발테마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 이용 상황
     ●사원의 스트레스 체크•멘탈 서포트에서의 컨설팅 도입률 높음
    〔그림〕외부 컨설팅 서비스의 이용 상황 (n=1,000)<2016년 6월 조사>
   §6. 기업•단체의 연수제도 상황
     ① 연수카페테리아플랜(무료)제도의 상황
     ●「무료」연수카페테리아플랜이 「있다」가 35.1%
     〔그림〕회사•조직•단체의 「무료」연수카페테리아플랜의 유무
     (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연수카페테리아플랜(무료)의 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10,000명 이상에서 도입 진행
     〔그림〕무료연수카페테리아플랜의 도입률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무료연수카페테리아플랜의 도입률 X 업종별 크로스(표)
     ②연수카페테리아플랜(할인)제도의 상황
     ●「할인」연수카페테리아플랜이 「있다」와 「없다」가 대항
     〔그림〕회사•조직•단체의 「할인」연수카페테리아플랜의 유무
     (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연수카페테리아플랜(할인)의 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제조」 「IT」 「금융」에서 비싼 도입률
     〔그림〕할인연수카페테리아플랜 도입률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할인연수카페테리아플랜 도입률 X 업종별 크로스(표)
     ③(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해)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의비용지원제도
     ●(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비용을 지원하고 있는 기업•조직은 50% 이상
     〔그림〕(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사외에서의 강의비용지원제도의 유무
     (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사외에서의(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비용지원제도의 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
     「제조」 「IT」 「부동산」의 도입률 높음
    〔그림〕사외에서의(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비용 지원제도 도입률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사외에서의(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비용 지원제도 도입률 X 업종별 크로스(표)
     ④(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스킬을 위해)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의비용지원제도
     ●(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스킬을 위해) 강의비용지원제도는 「없다」가 다수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스킬을 위해)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
    강의비용지원제도의 유무(n=1,000)<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스킬을 위해) 강의비용지원제도의 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
     모든 규모•업종에서 「없다」가 다수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비용지원제도 도입률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 없는 자격 취득을 위한)
     강의비용지원제도 도입률 X 업종별 크로스(표)
   §7. 연수카페테리아플랜•강의비용지원제도의 변화(2015년/2016년 비교)
     ●「변함없다」가 80%
     〔그림〕연수카페테리아플랜/강의비용지원제도의 변화 (n= 653)<2016년 6월 조사>(원그래프)
     ●카페테리아플랜/강의비용지원제도의 변화 종업원 규모•업종별 추세:
     규모, 업종에 관계없이 「현상유지」
     〔그림〕카페테리아플랜/강의비용지원제도의 변화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카페테리아플랜/강의비용지원제도의 변화 X 업종별 크로스(표)

 PART5. 연수 사업자의 이용 상황과 인지도
   §1. 이용 실적이 있는 연수 사업자 랭킹
    ●5년 연속 1위 「산업능률대학」, 2위 「일본능률협회」
     〔그림〕기업•조직(종업원 수 500명 이상)에서 이용 실적이 있는 연수 사업자 랭킹(TOP20)
     (n=1,000)<2016년 6월 조사>(표)
   §2. 연수 사업자의 인지도 랭킹
    ●인지도 1위는 근소한 차이로 「일본능률협회」, 2위 「산업능률대학」
     〔그림〕기업•조직(종업원 수 500명 이상)에서 인지도가 있는 연수 사업자 랭킹(TOP20)
     (n=1,000)<2016년 6월 조사>(표)
   §3. 유저 기업이 연수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할 시 중시하는 포인트
    ●「강사」 「커리큘럼」이 2대 포인트
    〔그림〕연수 사업자를 선택할 시 중시하는 포인트(n=1,000)<2016년 6월 조사>(표)


부록 앙케트 조사표
보충자료 연수 사업자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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