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8102700 / A4 425p / 2016.06.27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취미교실 및 학습을 「시장」으로서 파악하기 위해 참가 사업자, 콘텐츠, 유저 각각의 시장동향을 조사하여 다각적으로 「학습」시장을 분석•해설하였다. 각 분야의 주요 사업자에 대한 취재조사와 함께 취미 및 학습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조사도 게재. 올해 판의 주목 토픽에서는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핸드메이드 마켓」의 시장동향과 함께 「무료동영상 전달서비스를 이용한 독학 경험 유무」를 해설.
◆ 조사개요
조사목적:「취미교실 및 학습」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 실태 및 서비스에 대한 유저 실태를 조사하여 「취미교실 및 학습」시장의 내용별, 실시 형태별 시장규모, 시장동향 파악
조사대상기업:문화센터/피트니스클럽/통신교육사업자/EC•정보사이트운영사업자/각종 교실운영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인터넷 앙케트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6년 4월~2016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취미교실 및 학습의 콘텐츠별 시장구조, 시장규모 추이, 서비스 트랜드 해설
• 문화센터, 피트니스클럽 등 업태별 사업전략과 방향성 조사•해설
• 취미교실 및 학습 서비스벤더 30사 이상의 사업동향 조사
• 금년도 판 토픽으로서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핸드메이드 마켓의 시장동향을 새롭게 조사•해설
• 20대/30대/40대/50대/60대 연대별 「학습」 실시 경향, 문화센터, 피트니스클럽, 통신교육사업자의 이용 상황, 지명도 조사. 금년도 판에서는 무료동영상서비스에 의한 독학 경험 조사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제1장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1)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2) 콘텐츠 시장동향
① 2015년도 콘텐츠별 시장규모•점유율
② 콘텐츠별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15년도•2016년도 예측)
2. 주목 토픽
(1)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시장
(2) 핸드메이드 마켓 시장
(3) 무료동영상 강좌 서비스를 이용한 독학 경험 유무
3. 전망과 과제
제2장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1. 문화센터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유력 사업자 점유율
2. 피트니스클럽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동향
3. 통신교육•e러닝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동향
4. 정보사이트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구조•시장개황 (3) 주요 사업자 동향
제3장 콘텐츠별 시장동향
1. 일본문화교실 시장
(1) 꽃꽂이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2) 다도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3) 서도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4) 일본무용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5) 바둑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계 전망
(6) 장기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의 전망
(7) 단가•하이쿠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8) 복식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2. 음악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3. 스포츠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4. 요리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5. 댄스교실 시장
(1) 발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계 전망
(2) 사교댄스(볼룸댄스)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계 전망
(3) 재즈댄스•힙합, 기타 댄스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계 전망
6. 미용•건강교실 시장
(1) 네일아트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2) 아로마테라피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7. PC스쿨/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8. 아트교실 시장
(1) 회화•조각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2) 사진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3) 도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 업계의 전망
(4) 수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5) 생화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6) 가드닝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9. 외국어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10. 다국어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11. 어린이용 학습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 업계 전망
제4장 주요 사업자 개별 실태
1. 주요 문화센터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아사히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이온컬처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NHK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컬처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JEUGIA문화사업부
【사업 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세븐컬처네트워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문화센터 주요 참가사업자 데이터 개표>
SBS학원(시즈오카방송•시즈오카신문사)
긴테츠문화살롱(주식회사 긴테츠백화점)
주식회사 산케이학원
주식회사 시즈오카아사히TV컬처
주식회사 도큐BE
주식회사 도신문화센터
쥬니치문화센터그룹(쥬니치신문사)
주식회사 매일문화센터(마이니 신문사)
2. 주요 피트니스운영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커브스재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코나미스포츠클럽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센트럴스포츠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르네상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피트니스 주요 참가사업자 데이터 개표>
주식회사 액토스
SD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웰니스프런티어죠이피트헬스텍컨퍼니
주식회사 오지스포츠
군제스포츠 주식회사
주식회사 코핀
주식회사 더빅스포츠
주식회사 THINK피트니스
주식회사 JR동일본스포츠
주식회사 JSS
스포츠클럽NAS 주식회사
주식회사 던롭스포츠웰니스
주식회사 팁니스
주식회사 도쿄아스레틱클럽
주식회사 도쿄돔스포츠
주식회사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주식회사 도쇼
노무라부동산라이프&스포츠 주식회사(구: (㈜메가로스))
주식회사 Fast Fitness Japan
주식회사 분쿄센터
3. 주요 통신교육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가쿠분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TAC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 방향성】
휴먼아카데미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유캔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4. 주요 EC•정보사이트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크리마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사프레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GMO페파보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5. 주요 음악교실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카와이 악기제작소(가와이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일반재단법인 야마하음악진흥회(야마하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6. 주요 요리교실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ABC Cooking Studi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서비스 특징】【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도쿄가스 주식회사(도쿄가스요리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7. 주요 어학교실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이온(영어회화이온)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ECC(ECC외국어학원, ECC쥬니어)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GABA(Gaba맨투맨영어회화)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니치이학관(COCO학원)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8. 주요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CA Tech Kids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TENT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LITALIC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9. 각종 교실운영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구몬LIL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트라이그룹(성인가정교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주식회사 나가누마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일본와소홀딩스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링크아카데미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향후의 방향성】
제5장 「학습」 유저 동향
【조사목적】•【조사실시개요】
1. 회답자 속성
2. 학습을 하고 있는 사람의 소비동향
3. 학습 종류
4. 학습 방법
5. 학습 동기•목적
6. 학습관련 정보수집 수단
7. 학습으로 인해 좌절한 경험
8. 사업자서비스 선택 시 중시하는 점
9. 문화센터 이용•검토상황
10. 문화센터 지명도 랭킹
11. 피트니스클럽 이용•검토상황
12. 피트니스클럽 지명도 랭킹
13. 통신강좌 이용•검토상황
14. 통신강좌서비스사업자 지명도 랭킹
15. 대학공개강좌 이용•검토상황
16. 정보단말기기를 사용한 학습에 대한 관심
17. 무료동영상 강좌 서비스를 이용한 독학 경험 유무
18. 서비스사업자에 대한 요망
앙케트 조사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