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전자화폐, 캐시리스 - 선불카드 결제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선불카드 결제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 범용화의 움직임과 함께 고도화하는 선불카드 결제 ~

 
【자료 체재】
자료명: 「2016년판 선불카드 결제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  2016년 5월 31일 .
체  재:  A4판 251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 선불카드 결제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조사기간 : 2016년 1월~5월
2.조사대상 :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도입 지원 사업자, 국제 브랜드 등
3.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의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선불카드 결제시장의 정의 >
본 조사에서 선불카드 결제서비스란 사전에 충전・구입한 후 카드와 모바일을 통해 결제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 주로 ①비접촉 IC형 전자머니(비접촉식 IC칩을 발행 매체로 IC칩에 기록된 잔액을 가감할 수 있는 선불카드 결제서비스) ②서버관리형 전자머니(카드자체에는 잔액가치가 없고 서버에서 계정을 관리하는 선불카드 결제서비스) ③기타(전국 백화점 상품권과 같은 종이형, 도서카드 등의 자기형 등)로 분류된다. 또한 시장규모는 선불카드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일부 발행액 포함)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7.6% 증가한 약 7.5조엔으로 확대
2015년도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는 비접촉 IC형 전자머니가 견조하게 확대하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전년대비 17.6% 증가한 약 7.5조엔까지 확대했다. 2016년도는 서버관리형 전자머니 발행 확대에도 기여하여 전년대비 15.8% 증가한 약 8.7조엔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CRM과의 융합과 결제 서비스 확대와 함께 범용화의 움직임
선불카드 결제는 포인트 프로그램을 비롯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의 융합이 진행되어 새로운 부가가치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의 이용도 늘고 있다. 선불카드 결제서비스는 비용절감과 자사 그룹 외 매장에 결제서비스 도입 등 범용화의 움직임이 현저하다.
 
◆2021년도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는 약 13조엔까지 확대 예상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약 13조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소비자의 편의성 향상과 이득성 제공 등을 기축으로 앞으로도 비접촉 IC형 전자머니 및 서버관리형 전자머니가 견조하게 추이하고 하우스 카드형에서 범용성이 있는 카드로 전환하면서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및 향후 전망
2015년도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는 비접촉 IC형 전자머니의 견조한 확대와 함께 서버관리형 전자머니의 급속한 확대로 전년대비 17.6% 증가한 약 7.5조엔까지 확대했다. 2016년에도 전년대비 15.8% 증가한 약 8.7조엔으로 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2021년도에는 약 13조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선불카드 결제는 특정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우스 카드형과 이용 가능 점포가 많은 편리한 범용 형으로 구별되는데 최근에는 하우스 카드형을 발행하고 있는 사업자가 외부의 가맹점 개척에 대응하는 등 범용성을 높이는 움직임이 현저하다.
또한 선불카드 결제는 기업과 브랜드의 판매촉진과 고정 고객화를 목적으로 발행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신용카드 여신의 엄격화로 신용카드를 가질 수 없는(갖지 않는) 젊은층과 노년층에 대한 캐시리스화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결제방법으로도 대상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의 편리성 향상과 이득성 제공 등을 기축으로 앞으로도 선불카드 결제시장은 비접촉 IC 형 전자머니 및 서버관리형 전자머니가 견조 추이로 하우스 카드형에서 범용성있는 카드로 전환을 추진하면서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할만한 동향
2-1. 포인트 프로그램 및 선불카드 결제의 일체화

기존 소매사업자는 타사와의 차별화와 고정고객화를 목적으로 포인트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었지만 포인트 프로그램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져 선불카드 결제와 포인트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새로운 판촉책이 되었다. 선불카드 결제를 활용함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뿐만 아니라 고객의 돈을 사전에 예수하여 지갑에 가까운 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선불카드를 활용한 판촉시책의 성공사례를 배경으로 선불카드 결제를 도입하는 소매사업자의 움직임이 현저하다. 향후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의 융합이 진행되어 새로운 부가가치 향상을 목표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2-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결제서비스 제공의 조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결제서비스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서버에서 관리되는 Web계정 잔액정보를 연동시켜 바코드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기존 결제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선불카드 결제서비스의 범용화를 목표로 할 경우 저비용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자사 그룹 외 매장에 결제서비스 도입의 추진이 가능하게 된다.
 
2-3. 선불카드 결제의 이용 이력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 가능성
선불카드 결제 중에서도 신용카드회사 등의 국제 브랜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 선불카드 결제는 범용성이 높고, 그룹 내에서의 이용내역뿐만 아니라 그룹 외부의 결제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선불카드 결제의 이용 이력은 향후 마케팅 활동에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해당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4.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 인프라 구축과 가상화폐 발행에 주목
2016년 5월에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에 대해 [재산적 가치]로 정의하고 실제 통화와 교환하는 사업자를 등록제로 하는 등의 규제를 담은 개정자금결제법이 성립되었다. 따라서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이용자끼리 연결하는 P2P(피어투피어) 네트워크상의 컴퓨터를 활용하여 권리이전 거래 등을 기록, 인증하는 방식이다. 현재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 통화거래 등에 이용되고 있으며 대규모로 고도의 시스템 기반 등을 담당할 가능성이 있는 기술이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지역형 전자머니의 발행도 검토되고 있어 향후에는 다양한 실증실험이 이루어질 것으로 추측된다.

그림 1. 선불카드 결제 시장규모 예측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선불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 (일부 발행액 포함)
주 2. 2016년도 이후는 전망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