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자금조달, 일본재흥전략, 리스크머니 - 2016년판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 동향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년판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 동향 (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9500 / A4 224p / 2016.  07. 14



해외에서 새로운 자금조달 채널 또는 새로운 투자상품으로 정착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은 현재 일본에서 신규·성장기업 등에 대한 리스크머니 공급촉진을 도모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정부의 [일본재흥전략」에서 자금 조달의 다양화(크라우드 펀딩)가 제언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급속히 인지도가 높아져 이용자가 확대되고 있지만 참여기업 실태와 기업 수, 시장규모 등 업계동향 및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없는 상황이다.  본 조사 보고서는 업계의 실태 및 동향파악, 시장규모 등을 유형별(구매형 기부형 펀드형 대출형, 주식형)에 포착, 업계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조사 개요


조사대상업체 :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참여기업 및 이용기업 실적이 있는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 : 개별 면접취재 및 설문조사
조사기간 : 2016년 5월~2016년 6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신규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의 현황과 각 기업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성장시장을 지원하는 유력기업을 통해 시장동향, 시장규모,  미래전망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사업자로부터도 취재하고 이용 유익성 및 향후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 등의 참고 정보도 담았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시장규모(연간지원액)
3. 연간 성공 프로젝트 건수와 지원 인원수
4. 참여기업
5. 장래전망과 과제


제Ⅰ장 총론편


1. 업계 동향
  (1) 업계를 둘러싼 환경
  (2) 참여 기업수
  (3) 기업 규모
  (4) 주요 참여 기업과 사이트의 포지셔닝
2.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규모
  (1) 년간 지원액(시장규모) 추이
  (2) 기업별 연간 지원액 추이
  (3) 년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4) 기업별 연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5) 년간 지원자 수
  (6) 기업별 연간 지원자 수 추이
  (7) 누계 지원액수, 대출액
  (8) 누계 지원건수, 대출건수
3. 장래전망
4. 업계의 과제와 대책


제Ⅱ장 각론편


1. 경영전략, 사업전략
  (1) 현상
  (2) 과제와 대책
  (3) 향후
2. 업계내의 각 사의 강점
3. 기업 신용력 향상책
4. 수익성
  (1) 실적추이
  (2) 수익원
  (3) 현재 수수료율과 향후
5. 프로젝트 정책(영업·판촉면, 정보발신·제공, 툴, 기타)
  (1) 프로젝트 정책 동향
  (2) 프로젝트 성립 방식
  (3) 법인과 개인의 비율과 변화
  (4) 모집액, 프로젝트 내용의 동향과 변화, 그 요인과 배경
  (5) 프로젝트 현상의 타깃 층과 향후의 타깃 층
  (6) 신규 프로젝트 개척책(사이트로의 유치책, 인지도 향상책)
  (7) 사이트업 기준(여신기준)
  (8) 사이트업까지의 보조작업과 서비스
  (9) 프로젝트의 달성률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측 서비스, 시책
  (10) 프로젝트의 반복책
  (11) 해외 기업(해외 프로젝트) 대응의 시비와 대응책
6. 지원자/투자자 정책(영업·판촉면, 정보발신·제공, 툴, 기타)
  (1) 지원자/투자자의 연령대 , 남녀비, 직업 등의 비율, 회원 수, 코어 고객 수
  (2) 지원액/투자액, 지원자/투자자의 동향과 변화, 그 요인과 배경
  (3) 지원자/투자자의 현재 타깃  층과 기존 회원 층, 향후 타깃 층
   (4) 지원자/투자자의 결제 수단
  (5) 신규 지원자/신규 투자자의 개척책
  (6) 달성률  향상을 위한 지원자/투자자 서비스, 촉진책
  (7) 기존 지원자의 반복대책, 편리성 향상책
  (8) 해외 거주자를 사이트 회원으로 하는 것의 시비와 대응책
7. 자금관리 방법
8. 프로젝트 기업에서 본 크라우드 펀딩의 이용평가
  (1) 취재협력 기업
  (2) 만족도
  (3) 이용 효과
9. 크라우드 펀딩 이용 경위
10. 이용 사이트와 사이트 선정 이유, 자금 제공자의 대가
  (1) 이용 사이트와 사이트 선정 이유
  (2) 자금 제공자의 대가
11. 조달금액, 조달기간, 용도
12. 금융기관 이용과 사이트 이용 비교의 장점, 단점
13. 사이트 이용 후에 느낀 사이트에 대한 요청사항, 개선점, 이용 유의점
14. 크라우드 펀딩의 향후 이용 의향

제Ⅲ장 개별 기업편


<사이트 운영기업>


【구입형】
  1. (주)사이버에이전트·크라우드펀딩 【Makuake】
  2. (주)Motion Gallery 【Motion Gallery】
  3. (주)CAMPFIRE 【CAMPFIRE】
  4. (주)서치필드 【FAAVO】
  5. (주)원모어 【GREEN FUNDING by T-SITE】
  6. 기비단고(주) 【Kibidango】
  7. 알렉스(주) 【COUNTDOWN】
【펀드형】
  8. (주)크라우드펀딩 【jitsugen】
【대출형】
  9. maneo(주) 【maneo】
  10. (주)LC렌딩 【LC LENDING】
  11. 일본크라우드증권(주) 【Crowd Bank】
  12. 크라우드크레디트(주) 【크라우드 크레디트】
  13. (주) Croed Lease 【Croed Lease】
<프로젝트 기업>
1. (주) Cerevo 【IOT 관련상품의 개발, 제조】
2. 트리플·더블유·재팬(주) 【배설의 고민이나 부담을 경감하는 솔루션의 개발·제조·판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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