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공유경제/셰어링/일본공유경제 - 2016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민박/자동차셰어링/주차예약/클라우드소싱• 펀딩~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민박/자동차셰어링/주차예약/클라우드소싱• 펀딩~  (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4500 / A4 192p / 2016. 07. 06





유럽・미국에서는 물건・공간・자동차 등을 공유하는 공유경제  서비스가 주류가 되고 있다.  일본에도 [Airbnb」 「Uber」등 해외 대기업 공유경제 서비스 사업자가 진출하여 향후의 공유경제 서비스의 보급이 전망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보급에 의한 [자동차업계] [택시업계] [호텔·숙박업계] [코인주차업계] [임대업계] [의류업계] [인재파견업계] [BPO산업」 「금융업계」등의 기존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면서 그 방향성을 기술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 : 해외에서 선행적으로 보급된 배차 서비스 Uber 및 가정집 숙박 매칭 서비스 Airbnb가 일본 시장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공유경제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공유경제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2) 시장규모와 장래예측(2014년도~2020년도)
 (3) 공유경제 사업자의 동향

조사대상 :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조사대상 지역 : 일본
조사대상 기업수 : 공유경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19 사,
민박 부동산의 운영대행 사업자 1 사,
공유경제 사이트에 콘텐츠 제공 사업자 1 사
조사방법 :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  2016년 4월~2016년 6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이란
• 「자동차업계」 「택시업계」 「호텔·숙박업계」 「코인주차업계」 「임대업계」 「어패럴업계」 「인재파견업계」 「BPO 업계」 「금융업계」 등의 기존 업계의 영향
•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4년도~2020년도)
• 공유경제 서비스의 장래예측과 방향성
• 참가기업의 동향과 전략
•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 게재 카테고리
·이동수단 공유경제(카셰어링, 사이클셰어링, 자동차셰어링, 배차 애플리케이션)
·공간 공유경제(민박사이트, 숙박사이트, 온라인주차장 예약서비스)
·물건 공유경제(패션 셰어링, 온라인렌탈 서비스)
·사람 공유경제 서비스(클라우드소싱, 온라인매칭 서비스)
·자금 공유경제 서비스(클라우드펀딩, 소셜렌딩)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과제와 전망


I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공유경제 시장이란
  (1) 공유경제 서비스의 정의
  (2) 주목 받는 배경
  (3) 서비스 활용의 메리트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2. 각종 업계에게 주는 영향
  (1)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영향
  (2) 택시회사에 대한 영향
  (3) 호텔·숙박 업계에 대한 영향
  (4) 코인주차 업계에 대한 영향
  (5) 임대 업계에 대한 영향
  (6) 의료 업계에 대한 영향
  (7) 인재파견·BPO업계에 대한 영향
  (8) 금융업계에 대한 영향
3. 공유경제 사업자의 방향성
  (1) 공유경제의 인지도
  (2) 협업에 의한 사업확대


II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공유경제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1) 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2. 공유경제 시장 카테고리별의 시장규모 예측
  (1) 이동수단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2)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3)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4)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5) 자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III 공유경제 사업자의 정량 데이터

1. 공유경제 사업자의 수익 획득방법
2. 공유경제 사업자의 매출
3.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수(사람)
4.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수(기업수)
5. 공유경제 유저 속성


IV 자동차의 공유경제 개별 기업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Earth-Car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 방향성
  (6)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카셰어링·재팬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4. COGICOGI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5. 주식회사 notteco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 스페이스의 공유경제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akippa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주식회사 Agrimedia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Airbnb Japan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유저의 모집 및 교류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특징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외부 기업과의 정체
  (8)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4. 주식회사 EVOLABLE ASIA
  (1) 서비스 개요
5.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6. 노키사키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7. 주식회사 햐쿠렌마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 주식회사 Hosty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 방향성
  (6)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정체
  (8)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 물건의 공유경제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Air-Closet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주식회사 OMNIS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주식회사 Mercari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I 사람의 공유경제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Any-Times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펫트고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주식회사 레레레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II 자금의 공유경제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일본클라우드증권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 방향성
  (6)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정체
  (8)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maneo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정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도표 목차>

도표 1 공유경제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2 공유경제 서비스의 구조
도표 3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4 자동차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5 장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6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7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8 자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20년도)
도표 9 공유경제 사업자의 수익획득 방법
도표 10 공유경제 사업자의 매출
도표 11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수(사람)
도표 12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수(기업수)
도표 13 공유경제의 유저 속성
도표 14 카셰어링의 이용 예
도표 15 「오릭스 카셰어」회원 수 및 차량 대수 추이
도표 16 「오릭스 카셰어」의 요금 설정
도표 17 「오릭스 카셰어」의 주요 제휴처
도표 18 「카레코·카셰어링 클럽」의 이용요금
도표 19 「카레코·카셰어링 클럽」회원 속성
도표 20 발렛주차 서비스 「akippa plus」 이용방법
도표 21  EVOLABLE ASIA의 여행 컨텐츠 OEM 공급
도표 22 스페이스마켓의 이용 방법
도표 23 「 노키사키비즈니스」의 개요
도표 24 Hosty의 운용대행 서비스
도표 25 「airCloset」비즈니스 모델 전체상
도표 26 「SUSTINA」의 개요
도표 27 「 Mercari 」내 판매 점수 장르별 판매 점수 셰어
도표 28 「ANY-TIMES」의 비즈니스 모델
도표 29 레레레가 제공하는 서비스「TimeTicket」의 이미지도
도표 30 「클라우드뱅크」의 개요
도표 31 「maneo」의 서비스 운영 체제
도표 32 「maneo」의 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