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가드닝, 가정텃밭, 실내농업 - 2016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과 판매채널 철저 분석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과 판매채널 철저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0500 / A4 433p / 2016.06.28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가드닝 관련기업의 식물과 관련자재 취급실태, 판매상황, 참가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1년의 가드닝 시장을 전망한다.


◆ 조사개요
조사목적:가드닝 관련기업의 식물과 관련자재 취급실태, 판매상황, 참가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1년 가드닝 시장을 전망
조사대상상품:
• 식물(화단용 허브, 모종, 알뿌리식물,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야채 모종류)
• 가드닝 자재(화분•플랜터, 농약, 비료, 용토, 관련상품, 가든가구, 원예관련기기(분무기, 살수용품, 철물, 공구관련), 미니 경운기, 잔디 깎는 기계•예초기)
조사대상처:
• 식물취급기업(종묘 메이커, 화훼도매시장, 유통업, 홈센터, 가든센터, 플라워숍, 대여농원, 조경녹화업, 기타)
• 가드닝 자재 취급 기업(자재 메이커, 원예자재 소매점, 기타)
• 농림수산성, 업계단체, 업계잡지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 앙케트를 통한 간접조사
조사기간:2016년 2월~2016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가정텃밭 시장에 대해서 상품동향•판매루트 등을 포함하여 철저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을 독자적인 인터넷 조사로 해명하고 향후 가드닝•자재 판매채널의 방향성을 철저 검증
• 식물•자재별 가드닝 시장의 2021년 중기 전망
• 말단 채널별 가드닝 시장의 2021년 중기 전망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2016년 가드닝 시장


1. 가드닝 시장의 변화와 주목 시장동향
   (1) 크게 신장하는 가정텃밭 시장
     ①가드닝•가정텃밭의 경험
     ②가드닝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일
     ③가정텃밭 실시상황(2014년 조사와 2016년 조사결과 비교)
     ④가정텃밭 미실시자의 향후 의향(2014년 조사와 2016년 조사결과 비교)
   (2) 확대되는 가정텃밭 시장에 대응하는 종묘업계 ~성공체험으로 이어지는 정보제공을 한층 강화~
   (3) 가정텃밭에서의 주목 자재
      ~사카타노타네, 패밀리마트, 스미토모화학원예가 오리지널 상품 공동개발~
 2. 가드닝 관련 최신 데이터
   (1) 화훼 생산통계(2008~2015년)
   (2) 신품종 등록상황
   (3) 화초관련 유전자 재조합 식물(GMO) 일람
   (4) 종묘 수출입 실적 추이(2010~2015년)
     ①종묘 수입실적 추이
     ②종묘 수출실적 추이
   (5) 화초 시장 유통조사(2005~2015년)
   (6) 경제센서스
     ①꽃•식목 소매업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②꽃•식목 소매업 점포 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③꽃•식목 소매업 1 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④모종•종자 소매업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⑤모종•종자 소매업 점포 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⑥모종•종자 소매업의 1 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7) 가계조사연보
     ①절화 •원예품•원예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 추이(1982~2014년)
     ②원예용 식물, 원예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수 베스트 10(현청 소재지 도시별:2015년)
   (8) 여가관련 조사(레저백서)
     ①원예•정원가꾸기 참가인구
     ②농원•시민농원 참가인구


제Ⅱ장 가드닝 시장의 판매채널 철저 연구 


1. 가드닝 시장규모 
   (1) 가드닝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2) 가드닝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생산자•메이커 출하기준/말단 시장)
   (3) 최종 루트별 가드닝 시장 구성비(2015년도)
2. 가드닝 시장 판매채널 철저 분석
   (1) 홈센터 ~홈센터를 둘러싼 환경 상황~
     ①홈센터 시장개황
     ②홈센터 시장에서의 업계재편
     ③유력 홈센터 매출동향
     ④홈센터 출점동향
     ⑤인터넷 판매 대응
     ⑥유통동향
     ⑦판매동향
     ⑧현상의 과제와 문제점
     ⑨유력 홈센터 사례 연구법
    ~로열홈센터(주)~
     ~㈜릭코포레이션~
   (2) 가든센터•양판점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상품구성과 풍부한 원예지식 제공을 통한 판매 강화 진행∼
     ①가드닝 관련동향 개황
     ②출점동향
     ③상품•매장동향
     ④유통•판매동향
     ⑤과제점과 시장전망
     ⑥유력 가든센터 및 양판점 사례 연구법
    (주)죠이풀혼다 ~ 「치바 뉴타운점 가든센터」~
   (3) 플라워숍
     ①가드닝 관련동향 개황
     ②출점동향
     ③상품동향
     ④유통•판매동향
     ⑤과제점과 시장전망
    ⑥유력 플라워숍 사례 연구법 ~㈜파크코퍼레이션~
   (4) 통신판매•인터넷판매 ~가드닝 대응형은 홈센터가 중심~
     ①시장개황
     ②가드닝 관련동향 개황과 출점동향
     ③상품동향
     ④유통•판매동향
     ⑤과제점과 시장전망
  (5) 조경•녹화•주택관련업 ~대여농원이 있는 맨션•단독주택 판매 확대~
     ①가드닝•가정텃밭 관련동향 개황
     ②가드닝 관련사업 방향성
     ③상품동향
     ④유통•판매동향
     ⑤과제점과 시장전망
3. 인터넷 조사로 본 가드닝•가정텃밭 판매채널의 방향성
   (1) 현재의 가드닝•가정텃밭 판매전략
   (2) 소비자 구매의식으로 본 현재 판매채널전략의 과제점
   (3) 과제 해결을 위한 가드닝•가정텃밭 판매채널 대응
   (4) 가드닝•가정텃밭 판매채널 향후 방향성


제Ⅲ장 가정텃밭 시장의 판매채널 철저 연구


1. 가정텃밭 시장의 정의
2. 시장개요
   (1) 가정텃밭 시장의 호조추세 배경
   (2) 대여농원•시민농원의 동향
     ①도시농업진흥기본법 성립 ~도시지역의 농업으로서 대여농원에 주목~
     ②대여농원•시민농원 분류
     ③대여농원•시민농원 개설 추이
     ④대여농원비즈니스 전개의 장단점
     ⑤대여농원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주요 기업
     ⑥참가기업의 서비스 개요
     ⑦대여농원사업 판매동향
     ⑧대여농원사업 향후 방향성
 3. 가정텃밭 시장의 유통동향
   (1) 가정텃밭용 야채모종의 동향
   (2) 야채모종의 유통동향
 4. 가정텃밭 관련사업에 신규 참가한 기업동향
 5. 홈센터에서의 가정텃밭 관련 판매동향
 6. 상품동향
   (1) 가정텃밭용 야채모종
     ①대형 종묘 메이커의 가정텃밭용 상품 일람
     ②국내 브랜드의 가정텃밭용 야채모종 일람
   (2) 가정텃밭용 비료•배양토
   (3) 가정텃밭용 플랜터
  (4) 미니 경운기
 7. 시장규모
   (1)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 추이(생산자 출하기준 2010~2015년도)
   (2)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3) 미니 경운기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기준 2010~2015년도)
   (4) 미니 경운기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8. 시장확대의 과제•문제점


제Ⅳ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중기 전망


1. 2021년의 가드닝 마켓상
   (1) 상품분야별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15년도~2021도 예측)
   (2) 최종 루트별 가드닝 시장규모 예측(2015년도~2021년도 예측)
2. 2021년 가드닝 중기 수요 전망
3. 가드닝 시장확대를 위한 과제와 포인트
4. 인터넷을 통한 가드닝 관련자재 구입조사
   (1) 사전조사
     ①가드닝•가정텃밭 경험
     ②가드닝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것
   (2) 가드닝 경험자의 회답자 속성
   (3) 가드닝 실시상황
     ①가드닝 개시시기
     ②가드닝을 시작한 동기•목적
     ③가드닝 정보원
     ④가드닝 장소
     ⑤실시 중인 가드닝 타입
  (4) 가드닝 관련용품 구입상황
     ①가드닝 관련용품 구입장소
     ②가드닝 관련용품(식물) 구입 시 점포선택 이유
     ③자주 구입하는 가드닝 관련용품(식물)
     ④자주 구입하는 가드닝 관련용품(자재)
     ⑤가드닝 관련용품(식물) 예산
     ⑥가드닝 관련용품(자재) 예산
   (5) 가드닝 관련용품에 대한 요망과 불만
     ①가드닝 관련용품(식물)에 대한 요망
     ②가드닝 관련용품(자재)에 대한 요망
     ③가드닝 관련용품(식물)에 대한 불만
     ④가드닝 관련용품(자재)에 대한 불만
   (6) 가드닝 관련용품의 향후 구입에 대해서
     ①가드닝 관련용품 구입 의향
     ②가드닝 관련용품의 향후 구입 예산액
     ③향후 가드닝 관련용품을 구입하고 싶은 점포 형태
     ④가드닝 관련용품 취급점포에 대한 요망
   (7) 향후 해 보고 싶은 가드닝 타입
   (8) 가드닝의 인터넷 이용에 대해서
     ①가드닝에 대한 인터넷 이용 상황
     ②인터넷으로 구입한 적이 있는 가드닝 관련용품(식물)
     ③인터넷으로 구입한 적이 있는 가드닝 관련용품(자재)
   (9) 가정텃밭의 상황
   (10) 가정텃밭 실시자의 실시 내용
     ①가정텃밭을 시작한 동기•목적
     ②가정텃밭을 하고 있는 장소
     ③재배 경험이 있는 야채
     ④가정텃밭을 시작해서 좋았던 점
     ⑤가정텃밭에 대한 불만
     ⑥가정텃밭에 관한 인터넷 이용 목적
     ⑦본격적인 농업(취농) 의향
   (11) 가정텃밭 미실시자에 대해서
     ①가정텃밭의 의향
     ②향후 가정텃밭을 시작하고 싶은 이유
     ③향후 재배하고 싶은 야채
     ④가정텃밭을 시작하고 싶지 않은 이유


제Ⅴ장 확대하는 가드닝 자재 시장


1. 화단용 모종 ~볼륨감이 있는 상품 및 신색상 투입으로 새로운 수요 확대~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2. 꽃나무 ~가드닝 수요는 주춤하지만 조경 수요에 기대~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3. 알뿌리식물 ~독자성이 높은 품종 개발과 생산을 통한 신규 유저 획득~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4.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관리하기 쉬운 잔디, 환경내성 잔디 등을 어필~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5. 화분•플랜터 ~주방텃밭 및 인테리어성을 어필한 상품 보급 확대~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6. 가정원예용 농약 ~「안심」 「예방」을 고려한 제품 라인업으로 유저 흡수∼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7. 가정원예용 비료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소구력 있는 새로운 상품개발이 필수~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8. 가정원예용 배양토 ~안전•안심•환경공헌을 어필하여 새로운 수요 발굴 ∼
   (1) 상품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3)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9. 원예용 잔디 깎는 기계•예초기~저소음 경량의 충전식 타입 판매 확대~
   (1) 참가기업 동향
   (2) 상품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4)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6~2021년도 예측)


제Ⅵ장 유력 가드닝•가정텃밭 관련기업 전략


<홈센터>
DCM Kahma(주)
   ~꽃나무, 실내원예, 야채종 등 가드닝 분야의 원점 회귀 진행∼
(주)카인즈
  ~시간소비형 점포 전개와 확충을 목표∼
코난상사(주)
   ~매출 3,000억엔, 경상이익 150억엔을 목표로 트윈터보작전 전개~
(주)코메리
  ~PB상품 강화와 점포 특성에 맞춘 MD전개를 목표∼
(주)죠이풀혼다
   ~T포인트카드 도입, 향후 소비자 정보의 유효 활용에 기대~
(주)LIXIL 비바
  ~대형점포의 출점 강화로 익스테리어 및 인테리어와 연동한 매장 만들기를 목표∼
로열홈센터(주)
   ~고부가 가치품 전개로 다른 상점과의 차별화 지향∼
<원예자재 메이커>
아이리스오야마(주)
   ~생활자의 불만을 해소하는 솔루션형 상품으로 원예와 생활을 보다 풍부하고 쾌적하게∼
(주)AGRIMEDIA
  ~공유텃밭 및 아그리파크 등을 중심으로 농업벤처로서 일본농업의 가능성을 추구∼
카네코종묘(주)
   ~고급화초, 야채 등의 상품군 개발로 시대에 한 걸음 앞선 니즈에 대응∼
(주)구보타
  ~농업을 통해 익힌 흙 만들기 기술을 살린 가정텃밭용 「구보타미니 경운기」 확충~
(주)사카타노타네
  ~해외사업 성장으로 매출 증가, 일반소비자용은 회원제도 쇄신을 통해 젊은 층 유치 강화를 목표∼
산토리플라워즈(주)
   ~시기별 추천상품을 투입하여 가드닝의 즐거움을 제안~
(주)센슈카이이이하나
  ~프리저브드 플라워 「하나리」를 중심으로 사업 강화~
다키이종묘(주)
   ~가드닝 강화를 위해 젊은 층•미경험자 유치용 정보발신을 강화~
(주)디노스세실
  ~ 「고품질의 가드닝 라이프」 제안~
도요타루프가든(주)
   ~TM9등 환경부하완화효과를 강화시킨 자사개발 식물을 사용하여 순환형 사회 실현을 목표∼
일본델몬트어그리(주)
   ~기르기 쉽고 좋은 맛을 추구한 델몬트의 야채모종으로 가정텃밭 시장확대를 목표∼
(주)하이포넥스재팬
  ~원예자재의 브랜드파워, 상품개발파워를 무기로 종합가드닝 자재의 톱기업을 목표∼
(주)Protoleaf
  ~직접 푸르름을 가꾸는 생활을 제안하는 「HANDCRAFT LIFESTYLE COMPANY」를 목표∼
Bergearth(주)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종합원예점 「팬가든」 개설~
POP RIVETS AND FASTENERS(주)
   ~1대 5역의 멀티원예툴 「5 in1 폴헤지&잔디커팅기」 판매가 호조 추세~
(주)마이팜
  ~5개년재건계획의 최종연도에 해당하는 2018년도에 주식상장(IPO)을 목표∼
(주)마키타
  ~전동공구사업의 다음 기둥으로서 원예용 기기(OPE<Outdoor Power Equipment>)를 강화~
얀마(주)
   ~소형•경량, 안전성•좋은 조작성으로 널리 유저에게 지지 받는 가정텃밭용 경운기 전개~
(주)릿첼
  ~제안형 기업으로서 자사 브랜드의 기획•디자인을 통한 가드닝•가정텃밭용품 개발~
레인보우약품(주)
   ~높은 안전성과 사용하기 쉬운 제품 개발•판매로 사람들의 원예라이프를 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