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일본급식,일본급식시장, 일본학교급식 - 급식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16년)

급식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2016년)~ 약 4조 5,500억엔의 급식시장, 노인과 유아 시장을 견인 ~


【자료 체재】

자료명: 「2016년판 급식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  2016년 6월28일
체  재:  A4판 463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 급식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6년 4월~6월
2. 조사대상 : 급식서비스 기업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등의 청각, 및 문헌조사 병용

<급식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급식시장은 사업소 구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도시락 및 재택배식 서비스), 병원급식, 노인복지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급식 등 6개 분야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2%, 4조 5,525억엔
2015년도 일본 국내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2%인 4조 5,525억엔(최종 매출액 기준)였다. 분야별로 보면 사업소구내급식, 병원급식 학교급식은 부진하지만 고령자 시설급식, 유치원·어린이집급식, 재택배식서비스(도시락급식 내수)는 견조 추이하고 향후에도 급식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고령화 사회를 배경으로 고령자 시설급식, 재택배식 서비스가 견조
2015년도 성장률을 분야별로 보면 고령자 시설급식이 전년대비 102.8%인 8,545억엔으로 가장 높고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은 동102.5%인 1,656억엔, 도시락급식(재택배식 서비스 포함)이 102.4%인 6,000억엔으로 이어진다. 한편, 사업소구내급식은 동101.3%인 1조2,900억엔, 학교급식은 동 101.0%인 4,525억엔으로 소폭증가 추이 병원급식은 동99.4%인 1조1,899억엔으로 소폭감소이다.
고령화 사회를 배경으로 향후 고령자시설 급식을 중심으로 급식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5년도의 일본 국내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2%인 4조 5,525억엔(최종 매출액 기준)였다. 고령자 시설급식 도시락급식 중 재택배식 서비스 노인과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중 유아용이 시장을 견인했다. 당분간 3분야의 수요는 견조 추세일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고령화 사회를 배경으로 고령자시설급식을 중심으로 급식시장 전체는 안정적으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2. 분야별 동향
2-1. 사업소 구내급식
2015년도 사업소 구내급식은 전년대비 101.3%인 1조 2,900억엔이었다. 사업소 구내급식 수요 분야를 보면 도쿄 도심을 제외하고 사무실 신축·이전은 안정세이지만 대기업 제조업에서는 경기 회복으로 일본 국내 공장 라인의 가동률이 올라 직원용 식사 제공횟수가 늘어난 것 등이 호조이다.

2-2. 도시락급식(재택배식 서비스 포함)
2015년도 도시락급식(재택배식 서비스 포함)은 전년대비 102.4%인 6,000억엔이었다. 사업소용 도시락급식은 소규모 사무실과 공장이 수요의 중심이지만, 여기서는 종업원수의 감소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어 시장도 점차 감소 추세이다. 한편, 재택고령자 배식서비스는 시장을 견인한 주요 사업자는 침체에 있지만 생협과 급식 서비스 사업자의 본격적인 참여에 의해 수요가 발굴되어 전반적으로 확대 경향이다.

2-3. 병원 급식
2015년도 병원급식은 전년대비 99.4%인 1조 1,899억엔이었다. 일본의료정책과 병원경영의 적자화 등으로 병원 수는 감소추세이며 병상 수의 감소에 따라 입원 환자 수도 감소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식사로 입원 환자 조기회복을 촉구하는 대응을 실시함과 동시에 병원급식은 외부위탁(직영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외부위탁은 확대되지만 장기적으로 병원 수와 병상 수 감소에 따라 시장규모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2-4. 노인복지시설 급식
2015년도 고령자 시설 급식은 전년대비 102.8%인 8,545억엔이었다. 고령자 시설급식은 요양원과 노인 보건시설의 신설 자체가 감소하고 있어 새로운 시설급식 수탁건수는 감소추세에 있다. 한편, 비교적 급식단가가 높은 유료양로원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 분야의 수탁은 호조이다.

2-5. 학교급식
2015년도 학교급식은 전년대비 101.0%인 4,525억엔이었다. 저출산을 배경으로 아동·학생수는 장기적으로 감소 추세이지만, 공립 초·중학교에서는 경비절감과 식중독 방지를 목적으로 전문 급식업체에 민간위탁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립학교에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급식업체도 늘고 있다.

2-6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2015년도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은 전년대비 102.5%인 1,656억엔이었다. 유치원에서는 타유치원과의 차별화를 위해 도시락 지참에서 급식으로 전환하는 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문부과학성이 추진하는 「식사교육」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어린이집은 정부와 지자체가 대기 아동 해소를 적극적으로 추진, 보육시설의 확충을 도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원아 수의 증가로 보육급식 수요는 견조하다.



표 1. 급식시장의 분야별 시장 규모추이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최종 매출액 기준
주 2. 도시락급식 사업소도시락 및 재택배식 서비스의 총 가치



그림 2. 2015년도 급식시장의 분야별 시장 구성비
 
  ​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3. 최종 매출액 기준
주 4. 도시락급식 사업소도시락 및 재택배식 서비스의 총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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