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일본과자유통, 일본과자시장, 일본유통과자 - 2016년판 과자산업 연감 유통과자편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과자산업 연감 유통과자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3900 / A4 590p / 2016. 07.14


저출산, 고령화, 건강지향, 소비세 인상 등 기호품인 유통과자 시장은 마이너스 요인도 있는 가운데 호조 추이이다.  소비세 인상에 따른 생활방위 의식 고조로 유통과자의 수요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시장은 확대로 나타났다.  그 요인은 무엇인지 각 품목별로 상세 분석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유통과자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유통과자, 도매업 등을 조사 대상으로 했으며,  아울러 관련단체·부처의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조사방법 :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2016년5월~2016년 7월


◆본 자료의 포인트

• 본 조사 리포트에서 「유통과자」란, 초콜릿, 비스킷류(내수:과자·영양조정식품), 쌀과자, 콩과자(내수:너트류), 스넥과자, 츄잉껌, 캔디·카라멜, 수입과자, 완구과자, 정과(정제과자), 강정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시장규모 추이는 상기를 합계한 유통과자 총 시장과 함께 제품 분야별, 유통 채널별 등에 대해 2007~2015년도를 산출.  또, 제품별의 메이커 점유율은 2008~2015년도까지를 산출(대분류만.  중소분류는 2년 및 단년도도 있다).  또한, 36사의 유력 메이커·도매업자의 개표를 게재
• 2015년 4월의 「기능성표시식품제도」시행에 수반해 ‘건강기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과자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은 특집으로 과자 메이커 각 사에 대한 건강지향 과자개발 동향의 앙케트를 실시한 것 외, 소비자의 건강지향 과자구매 상황·의향을 조사 분석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유통과자 시장의 현상


1. 유통과자의 시장동향
  (1) 총 시장규모 추이
    ·유통과자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
    ·유통과자 제품별 규모 추이(2007~2015년도)
    ·유통과자 제품별의 시장 성장률(2007~2015년도)
    ·유통과자 제품별의 시장 구성비 추이(2007~2015년도)
  (3) 지역별 구성비(2012~2015년도)
  (4) 채널별 구성비(2012~2015년도)
  (5) 주목 업계 동향
    ①‘어른소비’의 수요에 대응하는 메이커의 동향
    ②가속하는 해외전개
    ③인바운드 수요의 동향
    ④할랄 대응
    ⑤가격개정의 동향
    ⑥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
    ⑦건강지향의 고조 ~로카보(a low-carbohydrate)의 주목도가 높아진다∼
    ⑧제조소매 참가
2. 향후 시장 예측
  ·총 시장 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 예상~2020년도)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 예상~2020년도)
3. 참여기업 랭킹
  ·판매금액·점유율(2012~2013년도)
  ·판매금액·점유율(2014~2015년도 예상)
  ·판매금액·전년도 대비(2012~2013년도)
  ·판매금액·전년도 대비(2014~2015년도 예상)


제Ⅱ장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 분야별 동향
  (1) 초콜릿
    ①초콜릿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②초콜릿 메이커 점유율·랭킹(2014~2015년도 예상)
    ·유통분야 초콜릿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2) 비스킷류
    ①비스킷류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②비스킷류 메이커 점유율·랭킹(2014~2015년도 예상)
    ·유통분야 비스킷류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3) 쌀과자
    ①쌀과자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②쌀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2014~2015년도 예상)
    ·유통분야 쌀과자류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4) 콩과자
    ①콩과자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②콩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2014~2015년도 예상)
    ·콩과자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5) 스넥과자
    ①스넥 과자 시장규모 추이
    ⅰ) 총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ⅱ) 소재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09~2015년도 예상)
    ⅲ) 포테이토 분야 스넥 제품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09~2015년도 예상)
    ②스넥 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
    ⅰ) 스넥 과자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예상)
    ·스넥 과자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ⅱ) 포테이토 분야 스넥의 메이커 점유율(2013~2015년도 예상)
    ⅲ) 콘 분야 스넥의 메이커 점유율(2013~2015년도 예상)
    ⅳ) 밀 분야 스넥의 메이커 점유율(2013~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ⅰ) 포테이토 분야 스넥
    ⅱ) 콘 분야 스넥
    ⅲ) 밀 분야 스넥
    ⅳ) 그 외 스넥
  (6) 츄잉껌
    ①츄잉껌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②츄잉껌 메이커 점유율·랭킹(2014~2015년도 예상)
    ·츄잉껌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7) 캔디·카라멜
    ①캔디·카라멜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ⅰ) 총시장규모 추이
    ⅱ)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08~2015년도 예상)
    ②캔디·카라멜 메이커 점유율·랭킹
    ⅰ) 총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예상)
    ·캔디·카라멜의 매출 추이(2008~2015년도 예상)
    ⅱ) 하드 캔디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ⅲ) 소프트 캔디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ⅳ) 젤리캔디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ⅴ) 카라멜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랜드
  (8) 그 외의 과자 제품
    ·그 외 과자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ⅰ) 정과의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ⅱ) 강정의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ⅲ) 완구과자의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예상)
    ①시장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9) 수입과자
    ①시장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②제품별 동향
    ·수입과자 품목별 규모 추이(2007~2015년도 예상)
2.  관련 시장의 동향
  (1) 건강식품 시장
    ①총 시장규모의 추이
    ·건강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예상)
    ·2014년도 건강식품의 유통 경로별 시장규모
    ②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③소재별 시장동향
  (2)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의 동향
    ①총 시장규모의 추이(2009~2013년도)
    ②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 용도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예상)
    ·보건 용도별 시장규모·점유율 추이) 2012~2015년도 예상)
  (3) 시리얼 식품의 동향
    ·시리얼 생산 금액의 추이(2004~2015년)
    ·시리얼 종류별 생산 금액의 추이(2004~2015년)
    ·시리얼의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4) 과자·영양 조정 식품의 동향
    ·과자·영양 조정 식품 시장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과자·영양 조정 식품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제Ⅲ장 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2. 주요 채널의 동향
  (1) 양판점·식품 슈퍼의 동향
  (2) CVS의 동향
  (3) 약국의 동향

  (4) 통신 판매의 동향


제Ⅳ장 『과자×건강』에 대한 사업자의 대전 상황과 소비자의 구매 상황


<메이커의 기능성 과자 개발 동향(앙케이트 조사)>
·조사 요강
1. 유통과자 메이커의 기능성 과자 개발 상황
2. 기능성 소구 과자의 판매 동향
3. 기능성 소구 과자의 전개 이유
4. 과자의 기능성 소구 포인트
  ①현재 전개 중·전개 예정인 과자의 소구 포인트
  ②과자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흥미 있는 소구 포인트
  ③과자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흥미가 없는 소구 포인트
5. 기능성 과자를 전개하는데 있어서의 과제
6. 기능성 소구 과자의 향후 개발·전개 의향
7. 기능성 소구 과자의 전개로 흥미 있는 제품 카테고리
8. 상품개발·마케팅 강화의 우선 순위

<소비자 조사~과자의 건강기능에 대한 소비자 수요성~>


·조사 요강
1. 과자 구입 장소·구입 빈도
2. 과자 섭취 빈도
3. 과자 먹는 장소·씬
4. 과자를 먹을 때 건강면에서 신경쓰는 점
5. 관심이 있는 건강한·건강지향 과자
6. 관심이 있는 건강한·건강지향 과자의 구입 경험
7. 구입한 적이 있는 건강한·건강지향 과자의 만족도
  (1) 맛
  (2) 건강면, 기능면
  (3) 용량
  (4) 가격
8. 이미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수리된 과자의 기능성표시와 구입 의향
9. 소비자가 느끼는 건강면에 대한 불안, 증상
10. 소비자가 느끼는 건강면에 대한 불안, 증상과 기능성 과자의 수요성
11. 과자를 선택하는 포인트


제Ⅴ장 주목 기업개표


<과자 메이커>
이토우제과 에자키그리코, 롯데(롯데상사) 외 27사


<과자도매·수입상사>
고쿠분그룹본사, 외 5 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