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가드닝, 가정텃밭, 대여농원 - 가드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가드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도시지역에서의 대여농원 증가로 견조한 시장 추이 예측~


【자료체제】
자료명:「2016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과 판매채널 철저 연구
발간일:2016년 6월 28일
체  재:A4판 433페이지


【자료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가드닝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6년 2월~6월
2. 조사대상:식물취급기업, 가드닝 자재 취급기업,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및 전화 등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가드닝 시장 용어정의>
  이 조사에서의 가드닝 시장은 크게 식물분야와 자재분야로 구별하며, 식물분야는 화단용 모종, 야채모종•과수모종, 화목, 알뿌리식물,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분재 등, 자재분야는 화분•플랜터, 가정 원예용 농약, 가정원예용 비료, 가정원예용 배양토, 미니경운기, 잔디 깎는 기계•예초기, 가드닝 관련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는 가드닝 시장규모(그림1)의 내수이다.
*가드닝 관련 상품이란 수입 브랜드 가드닝 상품(글로브, 웨스트에이프런, 기타 브랜드 제품), 가든퍼니처, 우드데크트렐리스 등의 우드제품, 원예 관련 기기(분무기, 살수용품), 원예 철물류(모종삽, 스위퍼 풀뽑는기계, 가든해머, 가위 등)등을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도 가드닝 시장은 전년대비 100.8%인 2,250억엔,


2016년도는 전년대비 100.2%인 2,255억엔으로 견조한 추이를 예측

  2015년도 일본의 가드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8%인 2,250억엔이었다. 중노년층 및 젊은층에서도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농원 및 대여농원 개원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등 가정텃밭이 시장을 견인하여 2016년도 가드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2%인 2,255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5년도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은 전년대비 102.6%인 157억엔
폭넓은 유저층이 가정텃밭에 참가, 향후도 확대 예측

  2015년도 일본의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6%인 157억엔이었다. 키친텃밭을 시작하는 20대 젊은층이 증가하는 등 가정텃밭은 젊은층부터 중노년, 성별과 관계없이 폭넓은 층이 새롭게 참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향후에도 계속해서 소비자의 건강지향 및 음식에 대한 안전지향을 배경으로 시장이 확대되어, 2016년도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6%인 158억엔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 개요】
1. 가드닝 시장의 개황과 예측

 2015년도 일본의 가드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8%인 2,250억엔이었다. 이 중 식물분야는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1%인 937억엔, 자재분야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동100.5%인 1,313억엔이었다. 2013년도 시장은 초봄의 일기불순으로 인해 전년도를 밑돌았지만, 2014년도, 2015년도 는 모두 가정텃밭이 시장을 견인하여 확대 추이를 보였다.
 주요 원예 유저인 시니어층이 고령화되는 한편, 중노년층 및 젊은층에서도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시민농원 및 대여농원 개원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는 도시지역에서 인기가 있는 시민농원을 늘리기 위해 도시지역의 유휴농지를 시민농원으로 임대할 경우 상속세 납세유예를 검토하고 있으며, 생산녹지주)에서 토지 소유자가 스스로 농사를 짓지 않고 대여농원으로 빌려 주는 경우에도 납세유예 대상으로 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들이 실현되면 향후 도시지역의 좋은 입지에서도 대여농원이 확대될 전망이다.
  향후 가드닝 시장은 계속해서 가정텃밭이 견인하여, 2016년도 가드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2%인 2,255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주). 생산녹지란 생산녹지법에 근거해 시가화 구역 내 토지 중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며 관할지자체가 지정한 구역이다.
 
그림1. 가드닝 시장규모 추이•예측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식물분야는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 자재분야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6년도는 예측치
 
2.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의 시장개황과 예측
 2015년도 일본의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는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6%인 157억엔이었다.
  전후세대 모두 65세가 넘어 여가를 즐기는 은퇴인구의 급증과 함께 음식에 대한 안전의식의 고양으로 가정텃밭에서 무농약 등의 야채를 자급자족하고 싶은 패밀리층 및 아파트 등 집합주택에서도 베란다 텃밭을 즐기는 등 폭넓은 층에서 가정텃밭이 주목을 끌고 있으며, 가드닝 미경험자의 신규 참가도 급증하고 있다. 50~60대 여성이 주요 유저인 가드닝과는 달리, 가정텃밭은 젊은층부터 중노년, 성별과 관계없이 폭넓은 층이 참가하는 것이 특징이며, 20~30대 젊은층 및 40~60대 남성 참가도 많다. 게다가 지금까지 원예에 관심이 없었던 20대 젊은층에서 키친텃밭을 시작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으며, 키친카운터나 테이블 위 등 약간의 공간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베란다 텃밭용 및 실내용 재배 키트 등 초심자도 간편하게 가정텃밭을 시작할 수 있는 자재도 상품화되고 있는 것 외에 고령자용 시설에서도 시설 내에 농업시설을 병설하는 사례주3)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 확대의 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향후에도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취미인 가정텃밭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이며, 시장은 소비자의 건강지향•음식에 대한 안전지향 고조를 배경으로 확대되어, 2016년도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 시장규모는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6%인 158억엔으로 예측된다.
 
주3. 참고자료 「양액재배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2016년 5월 31일 발표)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564
 
그림2.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
주5. 가정텃밭용 야채모종•과수모종의 시장규모는 가드닝 시장규모(그림1)의 내수
주6. 2016년도는 예측치
주7. 야채모종은 토마토•가지•오이 등의 과채류, 양배추•양파 등의 엽경류, 감자•고구마 등의 근채류 등을 대상으로 하며, 과수모종은 블루베리나 귤 등을 대상으로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