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8104300 / A4 463p / 2016. 06. 28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급식시장(사업소 구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도시락, 재택배식 서비스), 병원급식, 노인복지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의 시장 현상과 방향성 및 참가기업의 사업전략을 조사•분석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이번 조사는 급식시장(사업소 구내급식, 도시락급식〔고령자용 재택배식 서비스 포함〕, 병원급식, 노인복지시설급식 등,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의 시장현상과 방향성 및 참가기업의 사업전략을 조사•분석하는 것으로 2020년의 급식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조사대상 시장: 일본국내의 급식 6개 시장(사업소 구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도시락급식, 재택배식서비스),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노인복지시설급식(특양, 노건, 유료양로원),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조사대상 기업:급식서비스 기업 32 사(상세사항 목차참조)
조사방법:직접면접 조사와 전화조사 및, 각종 통계자료, 각종 협회•단체자료 수집, 분석
조사기간:2016년 4월~2016년 6월
◆본 자료의 포인트
• 2020년 4조 5,500억엔 시장 예측
• 건강관리에 주목하는 사업소 구내급식
• 사업소 도시락은 점심식사의 다양화로 경쟁이 격화
• 조리현장의 일손부족으로 가공품 수요가 확대
• 식사 요양비의 부담증가로 환자의 요구가 높아진다
• 외부식당에 “다니타 식당”과 “건강식당”을 도입
• “예방”을 중시, 고령자의 식사를 재검토하는 기운
• 재택식은 부드럽고, 냉장, 냉동으로 다양화
• 1억 총 활약 사회화로 학교급식이 주목
• 학교, 유치원•어린이집은 민간위탁이 진행된다
• 높아지는 음식의 안심•안전에 대한 위기의식
• 중국, ASEAN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급식기업
• 주목 받는 유력 32 사를 철저 연구
• 급식서비스 기업 544사 명감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주목업계 동향
1. 변화하는 4조 5,500억엔의 급식시장
2. 급식 시설수의 증감경향과 시장배경
3. 다양화하는 급식시장•기업(M&A, 해외전개, 타업종 참여)
4. 일손부족으로 가공식품과 CK에 이목 집중
5. 어린이집 대기 아동문제
6. 유치원 어린이집•학교급식으로 식생활 교육, 지방소비, 민간위탁이 진행
7. 의료제도 실시에 따른 메타볼릭 신드롬 건강진단효과, 당뇨병 삭감효과는 저조
8. 이목이 집중되는 식사배달 서비스, 생활협동조합, 외식이 본격 참여
9. NST 가산이 임상영양의 순풍
10. 재택개호 고령자의 식사실태
11.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견조 추이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전체시장(2011~2015년도)~고령자와 유아용이 시장을 견인
1) 급식 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전년대비 101.2%, 4조 5,525억엔에
2) 급식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메디칼과 사업소의 차이는 축소
3) 급식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5년도)~관동지역이 32.3%로 최대
4) 급식 서비스 기업 점유율(2015년도)~상위 20 사에서 20% 이상
5) 급식 시장 확대요인과 저해요인~여러가지로 교착
6) 향후 시장전망~산업구조와 인구구성이 급식시장에 영향
7) 급식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4조 7,000억엔 이상
2. 사업소 구내급식~시장은 약간 회복세로 전년대비 101.3%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도시락 급식~사업소용을 고령자용이 커버해 시장 견인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4. 병원 급식~병상 수 감소하는 가운데, 위탁비율 43.4% 상승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5. 노인복지시설급식~시장규모는 견조 추이, 8,500억엔 이상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6. 학교급식~향후 수년 내 민간 위탁비율 50%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7.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어린이집 급식이 주목되어 신규 참여도 활발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현재 문제점과 과제
5) 향후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제Ⅲ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급식사업의 방침과 전개패턴(사업 스킴)
2. 조리가공방법과 CK의 설치상황
3. 메뉴개발과 식재조달, 물류대책
4. 영업상황(영업체제, 주력 지역•유저)
5. 신선도유지•안전관리대책, 인재교육방법
6. 해외전개(일본계 기업의 지원, 해외법인설립)
7. 향후 시장 전략
제Ⅳ장 유력 급식 서비스 기업의 개별 실태(32사)
이치후지푸드서비스
~고령자시설, 어린이집 수탁이 급성장~
ifsco헬스케어
~어린이집 급식은 견조, 병원수탁이 성장세~
우오쿠니소우본사
~새로운 음식관련 사업으로 매출 20% 목표∼
엠서비스
~내셔널트레이닝 센터 등 , 스포츠 선수의 식사관리에 보다 뛰어남~
NEC라이벡스
~그룹 외 기업에도 영업강화~
엔젤푸즈
~식사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가짐과 건강에 기여~
그린하우스
~Chief Health Officer(최고건강책임자)를 두어, 사원의 건강증진 추진~
Shidax푸드서비스
~CK활용으로 「부드러운 마더푸드식」을 제공~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고령자 배식의 노포, 시설용 식자재가 성장∼
조인트
~ 「겐타쿤」은 냉동병 태식 택배로 확대~
실버라이프
~2개 브랜드로 월간 120만식 이상의 배식~
서양푸드•컴퍼스그룹
~국제 이벤트에서는 「할랄」 등 여러가지 음식에 대응~
다마고야
~1일 6만 5,000식 이상, 누계 판매 개수 3억식 돌파~
도요식품
~PFI 학교급식을 추진, PFI 대표기업 실적 20건~
도요식품푸드 서비스
~사업분할로 주로 산업 및 메디칼 급식을 수탁~
도큐
~외식에 축, 하와이 진출도∼
니치베이쿡
~소형의 노인복지 시설급식이 40% 증가와 호조~
닛코쿠트러스트
~채산 중시로 수탁, 학교 급식•어린이집 급식에 주력, 할랄인증 취득도∼
닛신의료식품
~메디칼 시장, 완만한 성장궤도에∼
니소
~고령자시설이 호조, 리저널 톱으로서 도내에서 종합전개~
일본제네럴푸드
~2016년 6월, 후지쓰그룹의 급식부문을 매수~
HURXLEY
~고령 건강하신 분 식사 「홋카식락」을 택배, 1도•1부•5현에서 전개~
harvest
~학교급식센터를 DBO 방식으로 수탁, 학교급식이 신장~
FunsAP
~급식회사의 공동매입 회사, 설립12년에 55억엔을 공급~
후지산업
~전국 28사업부에서 메디칼 급식에 특화, 한층 더 시장침투를 도모한다∼
미루케어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이 급증, 미~룬빌리지 개원~
메이큐
~학교급식과 노인복지 시설급식이 두 자리 수 증가~
메포스
~학교급식, 어린이집, 고령자 시설이 신장~
유치원급식
~어린이원, 어린이집의 원내조리에 진출, 공격적 영업
LEOC
~고용촉진, 이직률 저감에, 정년연장과 여러가지 시책~
레파스트
~다니타감수메뉴, 할랄도시락(이슬람교 프렌드리)등 새로운 시도를 강화~
와타미(식사배달사업)
~식사배달사업은 22만 5,000식/하루 배식~
제Ⅴ장 전국 급식서비스 기업 명감(544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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