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7일 수요일

유아복, 아동복, 의류시장 - 유아•아동복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유아•아동복 시장에 관한 조사 실시(2016년)




【자료 체재】
자료명: 「유아•아동복 시장 연감 2016
발간일:  2016년 6월30일.
체  재:  A4판 359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국내 유아•아동복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6년 5월~6월
2. 조사대상 : 소매(백화점•할인점•전문점•통신판매), 도매, 제조업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취재, 우편조사, 문헌조사 병용


<유아•아동복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아동복 시장은 0~1세 정도의 「유아」, 2~6 세 정도의 「토들러키즈」, 7~14세 정도의 「스쿨주니어」를 대상으로 한 양복•양품이며, 잡화 종류는 포함하지 않는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 일본 국내 유아•아동복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5%인 9,180억엔
2015년 일본 국내 유아•아동복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5%인 9,180억엔으로 약간 감소하고 있다. 소비세 인상에 따른 개인소비 정체, 특히 중산층의 소비가 감소한 것 등이 유아•아동복 판매저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도 저출산으로 인해 시장규모의 축소를 예측한다.


◆ 백화점 채널, 차세대 고객 유치에 주력
백화점은 각 사 자체 편집매장을 강화하고 차세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대응을 하고 있다. 엄마의 시선으로 상품을 구비하고, 육아의 불안 해소와 상담에 대응하는 상담사를 배치하는 등 엄마의 관심이 높은 상품전개와 정보서비스 제공, 이벤트 개최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출산준비에 주력하고 있는 곳이 많고 임신을 계기로 차세대 고객 확보를 위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캐주얼 기프트 수요 증가에 따라 라이프 스타일 제안도
쁘띠파티(베이비샤워, 100일, 생일파티, 할로윈, 크리스마스파티 등) 등의 어린이 관련 이벤트 파티 증가에 따라 캐주얼 기프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대의 취미취향에 맞춘 제품, 품질과 기능성을 내세운 제품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캐주얼 기프트 제안에 주력하는 기업도 적지 않다.


【조사결과 개요】


【조사 개요】
1. 유아•아동복 시장의 개황과 예측
2015년 일본 국내 유아•아동복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9.5%인 9,180억엔으로 약간 감소하고 있다. 소비세 인상의 개인소비 정체, 특히 중산층의 소비가 감소한 것 등이 유아•아동복의 판매저하에 영향 받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기업은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한편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기업도 적지 않으며 각 사 실적에 호불호가 보인다. 향후에도 유아•아동복 시장은 저출산에 따른 시장규모 축소, 양극화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측한다.


2. 채널별 시장 개황


2-1. 백화점
백화점은 각 사 자체의 편집매장을 강화하여 차세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대응을 하고 있다. 엄마의 시선으로 상품을 구비하고, 육아의 불안 해소와 상담에 대응하는 상담사를 배치하는 등 엄마의 관심이 높은 상품전개와 정보서비스 제공, 이벤트 개최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출산준비에 주력하고 있는 곳이 많고 임신을 계기로 차세대 고객확보를 위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 제공과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휴식공간 등의 주변환경 정비 등, 어린이 관련상품과 서비스에 얽매이지 않는 매장 만들기도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강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2-2. 양판점
양판점은 전문점 등과의 경쟁에서 고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저가격 노선에서 기능성을 중시한 개인브랜드(자체기획상품)에 주력하거나 아동복 전문점을 매장에 유치 등, 각 사는 전략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가족이 보낼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여 집객력을 강화하고 인터넷에서 주문한 상품을 집뿐만 아니라 실제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등 고객 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대응하고 있다 .


2-3. 전문점
엄선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자체 브랜드 상품개발 강화와 차별화를 도모하는 전문점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셀렉숍의 패밀리 업태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가족 층을 겨냥해 부모세대가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와의 협업상품뿐만 아니라 소재와 디자인을 통일시켜 부모자녀가 커플로 즐길 수 있는 오리지널 상품을 제안하는 곳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어린이 관련 이벤트 파티 증가에 따라 캐주얼 기프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대의 취미 취향에 맞춘 제품, 품질과 기능성을 내세운 제품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캐주얼 기프트 제안에 주력하는 기업도 적지 않다.


2-4. 기타(통신판매)
인터넷판매는 호조로 대기업 인터넷 쇼핑몰 출점뿐만 아니라 자사 사이트를 시작하는 회사와 브랜드가 잇따르고 있다. 워킹맘 증가 등으로 통신판매 채널의 편의성의 우수해 해마다 지지가 높아지고 있는 것 등이 배경에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유아의류는 접객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아동복에서는 기본적으로 피팅을 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 판매채널은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향후에도 확대가 기대된다.

그림 1. 유아•아동복 소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소매 금액 기준
주 2. 2016년 전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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