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58109400 / A4 187p / 2016.06.30
2020년 도쿄올림픽 등을 앞두고 캐시리스화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카드업계 고조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5년에 들어와 지방은행 및 인터넷 전용은행이 연이어 데빗카드 발행에 참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많은 은행이 참가를 예정하고 있다. 은행 중에는 발행뿐만 아니라 가맹점 개척까지 관계하는 은행도 등장하는 등 주목해야 할 움직임도 나오기 시작했다.
이 조사 리포트에서는 데빗카드 시장에 초점을 두고 브랜드 데빗 발행사업자 및 프로세싱회사, J-Debit 등 각 참가 플레이어의 실태에 대해서 조사했다. 또한 J-Debit와 브랜드 데빗의 점유율 및 브랜드 데빗 제공사업자의 점유율에 대해서도 산출했다.
아울러 카드 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해서 O2O 등 다양한 전개로의 응용도 기대할 수 있는 가운데 각 플레이어의 카드 데이터 활용전략 및 상황 등에 대해서도 함께 취재했다. 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하여 파악함으로써 2020년을 목표로 한 캐시리스화 추진 과제를 분석, 결제 인프라의 방향성을 전망했다.
◆ 조사개요
조사대상:일본 데빗카드 결제서비스 사업자 및 프로세싱회사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2016년 3월~2016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2016년~2021년까지의 데빗카드 시장규모 산출
• 지방은행도 포함한 브랜드 데빗 발행사업자 및 프로세싱회사, 국제 브랜드 등 각 참가 플레이어의 동향을 망라하여 조사
• J-Debit와 브랜드 데빗, 브랜드 데빗 제공사업자의 점유율 산출
• 카드 데이터 활용전략 및 활용상황 등도 병행조사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제1장 총론
1. 데빗카드 시장이란?
1.1. 정의
1.2. 데빗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1) 발행사업자
(2) 발행예정사업자(2016년 6월 22일 시점)
2. 데빗카드의 역사와 일본에서의 참가상황
2.1. 미•일 데빗카드의 역사
(1) 미국 - 뱅크 POS 카드의 통합~국제 브랜드 데빗의 보급
(2) 일본
2.2. 일본에서의 은행 참가상황
3. 현재 데빗카드 시장규모(2011년도~2016년도)
3.1. 시장규모
3.2. 취급액 점유율
4. 현재 대응
4.1. 현재 대응 개요
(1) 타깃 고객 - 전방위형/특화형
(2) 입회 채널
(3) 이용 트랜드
4.2. 데빗카드의 과제와 현재 대응
(1) 환불 관련 과제
(2) 이중인출에 대한 대응
5. 시장규모 예측(2016년도~2021년도)
5.1. 시장규모 예측
5.2. 데빗카드를 둘러싼 다양한 가능성
(1) 캐시아웃 동향과 일본에서의 실현 가능성
(2) 가맹점 개척을 염두에 둔 발행이 증가할 가능성도
(3) 로컬아베노믹스(지방창생)를 위한 적극적인 데빗카드 활용
제2장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실태와 대응
1. J-Debit
1-1. 사업개황
1-2. 서비스 개요
(1) 개요
(2) 이용자/가맹점 장점
1-3. 사업방침
1-4. 실적
1-5. 사업강화 대응
(1) PR 강화
(2) 상품면 강화 - 캐시아웃 대응
(3) 편리성 향상
1-6. 새로운 구성 형태를 가능케 하는 단말 관련 가이드 라인
(1) 네트워크 기능 분산형 단말에 대한 대응
(2) 모바일 다기능 단말에 대한 대응
2. 브랜드 데빗 실태와 전망
2.1. 브랜드 데빗 개황
2.2. 참가상황
(1) 기발행사업자
(2) 발행예정사업자(2016년 6월 22일 시점)
2.3. 시장규모와 점유율
2.4. 시장예측
2.5. 도시은행의 대응 상황
(1) 데빗카드 결제서비스 사업전략
(2) 서비스 특징
(3) 국제 브랜드의 선택
(4) 실적 및 이용 트랜드
(5) 인지•확대대응
(6) 향후 대응
(7) 과제
2.6. 지방은행의 대응 상황
(1) 데빗카드 결제 서비스 사업전략
(2) 서비스 특징
(3) 국제 브랜드의 선택
(4) 실적 및 이용 트랜드
(5) 인지•확대대응
(6) 향후 대응
(7) 과제
2.7. 인터넷 전용은행의 대응 상황
(1) 데빗카드 결제서비스 사업전략
(2) 서비스 특징
(3) 국제 브랜드의 선택
(4) 실적 및 이용 트랜드
(5) 인지•확대대응
(6) 향후 대응
(7) 과제
3. 관련시장 – Pay easy의 동향
3.1. 사업개황
(1) 사업경위
(2) Pay easy의 서비스 개요
3.2. 이용실적
(1) 이용동향
3.3. 사업강화 대응
4. 프로세싱 사업자의 대응 상황
(1) 사업전략
(2) 서비스 개요
(3) 실적
(4) 비즈니스모델
(5) 영업•확대판매
(6) 향후 대응 등
제3장 일본의 FinTech 최신 동향
1. FinTech란?
1.1. 정의
1.2. FinTech의 범위
2. FinTech 시장규모 예측(2015년~2020년)
2.1. 시장규모 예측
2.2. 특히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
(1) 블록체인의 성장에 기대
(2) 클라우드 회계소프트 및 소셜렌딩
3. 시장동향
3.1. 외부환경 – 기술부분부터 법률부분까지
(1) 공개 API – 대형 SIer가 API 제휴서비스 시작, 과제는 책임분기점
(2) 공유해야 할 서비스와 독점해야 할 서비스의 분리
(3) 향후 에코시스템 간 경쟁 시작
(4) 은행법, 자금결제법 개정안 가결, 성립
3.2. 내부환경 - 새롭게 InsTech 발흥
(1) 벤처기업끼리의 제휴에 의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 등에 기대
(2) 일본에서도 InsTech 발흥
제4장 카드 관련 데이터 활용 실태와 전망
1.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데이터 활용 실태와 전망
(1) 수집 데이터의 종류•양
(2) 도시은행 및 지방은행에서의 데이터 활용 실태
(3) 인터넷 전용은행에서의 데이터 활용 실태
(4) 향후 대응, 과제
제5장 영역별 기업 실태와 대응
1. 일본데빗카드추진협의회(J-Debit)
2. 아오조라은행
3. 이온은행
4. 기요은행
5. 주신SBI네트은행
6. 세븐은행
7. 소니은행
8. 지바은행
9. 미쓰비시도쿄UFJ은행
10. 라쿠텐은행
11. 리소나은행
12. 류큐은행
13. 큐비터스
14. 다이니혼인쇄
15. TIS주식회사
16. JCB
제6장 브랜드 데빗 발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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