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VR, 가상현실 - 2018-2019 VR/AR/MR 360°동영상 시장 총람/야노경제연구소


2017년은 VR시장의 비약이 기대되었지만, 약간 기대에 못 미친 한 해였다. 스마트폰 관련에서는 대형 메이커에서의 제품 도입이 기대되었지만, 극히 일부에 머물렀다. 또한 게임콘솔용에서는 SONY 「PlaystationVR」가 발매되었지만, 대응 소프트의 도입은 진행되지 않았다. 2018년에 들어와 지금까지 VR시장을 견인해 온 Oculus가 저가격인 Stand-alone형 VR헤드 세트를 도입함으로써 시장은 갑자기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있다.
한편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모색이 계속되고 있으며, 상용화에서의 성공 사례는 매우 한정적으로, 시장 형성은 이제부터라고 할 수 있다. VR전용 어트랙션 시설의 개업이 잇따르고 있고, VR콘텐츠의 개발은 엔터프라이즈를 포함해 진행되고 있지만, 운용면을 포함해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XR(VR·AR·MR·SR) 시장은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확고한 성공 사례가 존재하지 않는 것도 현실이다. 하지만 콘텐츠를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의 아이디어가 풍부해, 많은 가능성을 갖고 있기도 하다.
2018년판에서는 시장을 구성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로서의 실용성을 높이는 것에 주력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2016년 이후 제2차 「VR원년」이라고 불리는 웨어러블디바이스 중에서도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를 사용한 VR(가상현실)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 Oculus 「Lift」, HTC 「vive」에 이어 컨슈머게임(게임콘솔)용으로 SONY 「PlayStationVR」가 2016년 10월에 발매되어 본격적인 보급이 기대되었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VR」은 접근성이 좋고, 잠재적인 시장규모를 토대로 VR시장에서 실질적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콘텐츠 측면에서도 2016년은 AR게임 「Pokémon GO」가 히트했다. AR은 한때 붐이 식었었지만, 동 게임의 세계적인 성공에 의해 다시 각광을 받았다. VR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는 Apple은 AR카테고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Apple과 함께 Google도 AR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AR은 특성상 모바일 용도에 적합한 것도 이것을 뒷받침하는 요인이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보급에 의해 유저 스스로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360°카메라에 주목이 모이고 있다. 특히 사진 게재 사이트 「Instagram」용으로 360°파노라마로 촬영한 작품을 올리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기대와는 정반대로 VR/AR/MR 360°동영상 시장의 확대는 완만하게 추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문제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진행되지 않은 것이 큰 요인이다.
한편 2018년에 들어와 Stand-alone형 HMD의 유력 제품으로는 Oculus 「OculusGo」, Xiaomi 「Xiaomi Mi VR Standalone」이 있다. 이 두 제품은 제휴를 맺어 공통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고, 삼성전자 「GearVR」용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어 개발자의 지지를 받고 있다.
향후 Stand-alone형 HMD 시장에서 일정한 존재감을 가질 가능성이 높고, Google를 비롯해 여러 진영이 대응을 강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자료는 본격적인 보급을 맞이하고 있는 XR(VR, AR, MR, SR) 및 360°동영상 시장 전체를 부감했다.
조사대상
①VR기기 메이커 5사, ②휴대전화 단말 메이커 5사, ③ODM·EMS기업 3사, ④반도체 메이커 4사, ⑤VR개발 기업 4사, ⑥게임회사 5사, ⑦SI벤더 2사, ⑧어뮤즈멘트 회사 2사, ⑨해외조사회사·컨설팅기업 3법인, 합계 30사 3법인
조사방법
①일본, 해외(중국, 대만) 직접 면접 조사
②기술, 서비스 동향 세미나 취재
③당사 데이터베이스, 과거 실시한 조사 데이터를 토대로 고찰
조사기간:2018년 6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ㆍ시장 예측 데이터를 전면적으로 재검토
ㆍVR/AR/MR 콘텐츠의 카테고리 재검토
ㆍ일본·글로벌에서 카테고리별 VR/AR/MR의 시장규모 구성비를 예측(2018년, 2020년)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일본 시장 규모
  그래프1:일본 VR 시장규모
2:VR(가상현실) 글로벌 시장규모
  그래프2:글로벌 VR 시장규모
3:VR(가상현실) 기기 출하대수
  그래프3:VR 하드웨어 출하대수 실적/예측
4:360°카메라 출하대수
  그래프4:360°카메라 출하대수 실적/예측
5:VR·AR·MR 시장의 전망
  그림1:VR 시장 전망

제1장. VR 시장 총론

1:VR 시장 총론
  1-1:VR(가상현실)의 정의
    그림1:XR(VR/AR/MR/SR)의 정의
  1-2:VR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
    그림2:VR·AR·MR 시장 지금까지의 흐름
  1-3:VR이 주목 받는 배경
    그림3:VR이 주목 받는 배경
  1-4:VR 헤드 세트의 제품 카테고리
    그림4:주요 VR 헤드 세트(HMD)의 제품 카테고리
  1-5: VR 비즈니스 참여 기업
    그림5:일본 VR 비즈니스 참여 기업 일람
    표1:VR 시장 참여 기업 애플리케이션·콘텐츠①
    표2:VR 시장 참여 기업 애플리케이션·콘텐츠②
    표3:VR 시장 참여 기업 게임①
    표4:VR 시장 참여 기업 게임②
    표5:VR 시장 참여 기업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개발·수탁
    표6:VR 시장 참여 기업 하드웨어
    표7:VR 시장 참여 기업 개발 디바이스
    표8:VR 시장 참여 기업 플랫폼
  1-6:VR 헤드 세트(HMD)의 하드웨어 구조
    그림6:VR용 HMD 의 하드웨어 구성(Oculus Rift)
  1-7: 360°카메라 시장 전망
    그림7:360°카메라에 의한 촬영 동작
    그림8:360°카메라 제품 카테고리
    그림9:360°카메라 촬영에서의 과제
  1-8: VR 비즈니스의 전망
    그림10:VR 시장 전망

제2장. VR 시장동향

1:VR 플랫폼 동향
  1-1:VR 플랫폼 개요
    그림1:VR·AR(MR) 시장 플랫폼 구조
    그림2:VR 용HMD 각 제품에서의 포지션
    1-1-1:Oculus 「OculusRift」
    그림3:OculusRift 시스템 개요
    1-1-2:Oculus 「OculusGo」
    그림4:OculusGo 개요
    1-1-3:HTC 「Vive」 「VivePRO」
    그림5:HTC Vive 시스템 개요
    그림6:HTC Vive PRO 개요
    1-1-4:HTC 「Vive Focus」
    그림7:HTC Vive Focus 개요
    1-1-5: SONY 「PlayStationVR」
    그림8:PlayStationVR 시스템 개요
    1-1-6:Google 「Daydream」
    표1:Google 「Daydream」대응 스마트폰 제품 일람(2018년 9월 현재)
    그림9:Google 「DaydreamView」
    그림10:Google 「Daydream」스킴
    1-1-7:삼성전자 「GearVR」/「Gear360」
    그림11:삼성전자 「GearVR」
    그림12:삼성전자 「Gear360」
    1-1-8:Microsoft 「Microsoft HoloLens」
    그림13:Microsoft 「Microsoft HoloLens」용 게임/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 기업
    그림14:Microsoft 「Microsoft HoloLens」
    그림15:Acer, HP제 「Windows Mixed Reality Headset」
    1-1-9:Xiaomi 「Mi VR Standalone」
    그림16:Xiaomi 「Mi VR Standalone」개요
2:VR 대응 콘텐츠의 전개 상황
  2-1:일본에서의 VR/AR/MR 시장 움직임
    표1:일본 플랫폼별 보도 상황
    그래프1:일본 플랫폼별 보도 상황
    표2:일본 애플리케이션별 보도 상황
    그래프2:일본 애플리케이션별 보도 상황
    표3:「서비스」카테고리 
    표4:「학습」카테고리
    표5:「공장」카테고리
    표6:「물류」카테고리
    표7:「극장, 테마파크, 이벤트」카테고리
    표8:「의료」카테고리
    표9:「공공(경찰, 소방, 군사)」카테고리
    표10:「제품」카테고리
    표11:「기타」카테고리

제3장. VR/AR/MR 서비스 시장규모

1:VR/AR/MR시장 전체 동향
  1-1:VR/AR/MR 시장규모
    표1:VR/AR/MR 시장 카테고리별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VR/AR/MR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2:VR/AR/MR 서비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표2:VR/AR/MR 서비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017년 실적/2018년~2020년 예측
  1-3:카테고리별 시장규모
    1-3-1:VR/AR/MR게임 시장
    표3:VR/AR/MR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VR/AR/MR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1-3-2:제작·유통시장
    표4: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1-3-3:콘텐츠 시장
    표5: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1-3-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6: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1-3-5:의료·헬스케어 시장
    표7:의료·헬스케어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의료·헬스케어 시장규모 실적/예측
    1-3-6:교육·연수·트레이닝 시장
    표8:교육·연수·트레이닝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교육·연수·트레이닝 시장규모 실적/예측
    1-3-7:SNS 시장
    표9:SNS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SNS 시장규모 실적/예측
    1-3-8:극장·테마파크 시장
    표10: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9: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1-3-9:VR용 HMD 시장
    표11:VR용 HMD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0:VR용 HMD 시장규모 실적/예측
    1-3-10:VR기기 시장
    표12: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1: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1-4:지역별 시장규모
    1-4-1:VR/AR/MR 스마트폰 게임
    표13:VR/AR/MR 스마트폰 게임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2:VR/AR/MR 스마트폰 게임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2:VR/AR/MR 게임 콘솔
    표14:VR/AR/MR 게임 콘솔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3:VR/AR/MR 게임 콘솔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3:PC(온라인게임)
    표15:PC(온라인게임)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4:PC(온라인게임)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4:제작·유통
    표16:제작·유통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5:제작·유통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5:콘텐츠
    표17:콘텐츠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6:콘텐츠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6:엔터프라이즈
    표18:엔터프라이즈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7:엔터프라이즈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7:의료·헬스케어
    표19:의료·헬스케어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8:의료·헬스케어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8:교육·연수·트레이닝
    표20:교육·연수·트레이닝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9:교육·연수·트레이닝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9:SNS
    표21:SNS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0:SNS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1-4-10:극장·테마파크
    표22:극장·테마파크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1:극장·테마파크 지역별 시장규모 실적/예측
2:일본 시장
  2-1:VR/AR/MR 시장규모
    표1:일본 시장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일본 시장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2-2:VR/AR/MR 서비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표2:일본 시장 VR/AR/MR 서비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017년 실적/2018년~2020년 예측
  2-3: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3-1:VR/AR/MR 게임 시장
    표3:일본 시장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일본 시장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2-3-2:제작·유통시장
    표4:제작·유통시장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제작·유통시장 시장규모 실적/예측
    2-3-3:콘텐츠 시장
    표5:일본 시장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일본 시장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2-3-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6:일본 시장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일본 시장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2-3-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7:일본 시장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일본 시장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2-3-6:VR용 HMD 시장
    표8:일본 시장 VR용 HMD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일본 시장 VR용 HMD 시장규모 실적/예측
    2-3-7:VR 기기 시장
    표9:일본 시장 VR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일본 시장 VR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3-1:VR/AR/MR 시장규모
    표1:VR/AR/MR 시장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VR/AR/MR 시장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규모 실적/예측
  3-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3-2-1:VR/AR/MR 게임 시장
    표2:아시아·오세아니아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아시아·오세아니아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3-2-2:제작·유통시장
    표3:아시아·오세아니아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아시아·오세아니아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3-2-3:콘텐츠 시장
    표4:아시아·오세아니아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아시아·오세아니아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3-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아시아·오세아니아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아시아·오세아니아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3-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아시아·오세아니아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아시아·오세아니아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3-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아시아·오세아니아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아시아·오세아니아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3-2-7:VR기기 시장
    표8:아시아·오세아니아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아시아·오세아니아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4-1:VR/AR/MR 시장규모
    표1:유럽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유럽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4-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4-2-1:VR/AR/MR 게임 시장
    표2:유럽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유럽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4-2-2:제작·유통시장
    표3:유럽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유럽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4-2-3:콘텐츠 시장
    표4:유럽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유럽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4-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유럽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유럽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4-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유럽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유럽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4-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유럽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유럽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4-2-7:VR기기 시장
    표8:유럽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유럽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5:북미 시장
  5-1:VR/AR/MR시장규모
    표1:북미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북미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5-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5-2-1:VR/AR/MR 게임 시장
    표2:북미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북미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5-2-2:제작·유통시장
    표3:북미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북미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5-2-3:콘텐츠 시장
    표4:북미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북미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5-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북미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북미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5-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북미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북미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5-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북미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북미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5-2-7:VR기기 시장
    표8:북미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북미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6:중남미 시장
  6-1:VR/AR/MR시장규모
    표1:중남미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중남미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6-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6-2-1:VR/AR/MR게임 시장
    표2:중남미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중남미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6-2-2:제작·유통시장
    표3:중남미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중남미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6-2-3:콘텐츠 시장
    표4:중남미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중남미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6-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중남미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중남미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6-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중남미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중남미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6-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중남미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중남미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6-2-7:VR기기 시장
    표8:중남미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중남미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7:중근동 시장
  7-1:VR/AR/MR시장규모
    표1:VR/AR/MR 시장 중근동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VR/AR/MR 시장 중근동 시장규모 실적/예측
  7-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7-2-1:VR/AR게임 시장
    표2:중근동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중근동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7-2-2:제작·유통시장
    표3:중근동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중근동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7-2-3:콘텐츠 시장
    표4:중근동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중근동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7-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중근동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중근동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7-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중근동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중근동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7-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중근동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중근동 VR용 HMD 시장규모 실적/예측
    7-2-7:VR기기 시장
    표8:중근동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중근동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8:아프리카 시장
  8-1:VR/AR/MR시장규모
    표1:아프리카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1:아프리카 VR/AR/MR 시장규모 실적/예측
  8-2:카테고리별 시장규모
    8-2-1:VR/AR/MR 게임 시장
    표2:아프리카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2:아프리카 VR/AR/MR 게임 시장규모 실적/예측
    8-2-2:제작·유통시장
    표3:아프리카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그래프3:아프리카 제작·유통시장 규모 실적/예측
    8-2-3:콘텐츠 시장
    표4:아프리카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4:아프리카 콘텐츠 시장규모 실적/예측
    8-2-4:엔터프라이즈 시장
    표5:아프리카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5:아프리카 엔터프라이즈 시장규모 실적/예측
    8-2-5:극장·테마파크 시장
    표6:아프리카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6:아프리카 극장·테마파크 시장규모 실적/예측
    8-2-6:VR용 HMD 기기 시장
    표7:아프리카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7:아프리카 VR용 HMD 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8-2-7:VR기기 시장
    표8:아프리카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그래프8:아프리카 VR기기 시장규모 실적/예측

제4장. VR기기(일본 시장) 시장규모

1:VR기기 일본 시장
  1-1: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1:VR기기 제품 일본 시장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VR기기 제품 일본 시장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2:풀 스펙 기기 출하대수
    표2:풀 스펙 기기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풀 스펙 기기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1-3:스마트폰 장착형 출하대수
    표3:스마트폰 장착형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스마트폰 장착형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1-4:게임 콘솔 출하대수
    표4:게임 콘솔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게임 콘솔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1-5:Stand-alone형 출하대수
    표5:Stand-alone형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 Stand-alone형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1-6:360°카메라 출하대수
    표6:360°카메라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360°카메라 일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제5장. VR기기 시장규모

1:VR기기 시장
  1-1:VR헤드 세트(HMD)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1:VR헤드 세트(HMD)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 VR헤드 세트(HMD)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2:지역별 출하대수
    표2:VR헤드 세트(HMD)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VR헤드 세트(HMD)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3:VR헤드 세트(HMD)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VR헤드 세트(HMD)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4:VR헤드 세트(HMD)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VR헤드 세트(HMD)(서구·중동유럽)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5:북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5:VR헤드 세트(HMD) 북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VR헤드 세트(HMD) 북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6:중남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6:VR헤드 세트(HMD) 중남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VR헤드 세트(HMD) 중남미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7:중근동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7:VR헤드 세트(HMD) 중근동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VR헤드 세트(HMD) 중근동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1-8:아프리카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표8:VR헤드 세트(HMD) 아프리카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VR헤드 세트(HMD) 아프리카 시장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2:풀 스펙 기기
  2-1:메이커별 출하대수
    표1:풀 스펙 기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풀 스펙 기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2-2:지역별 출하대수
    표2:풀 스펙 기기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풀 스펙 기기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2-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표3:풀 스펙 기기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풀 스펙 기기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2-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표4:풀 스펙 기기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풀 스펙 기기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2-5:북미 시장 출하대수
    표5:풀 스펙 기기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풀 스펙 기기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2-6: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표6:풀 스펙 기기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풀 스펙 기기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2-7: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표7:풀 스펙 기기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풀 스펙 기기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2-8: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표8:풀 스펙 기기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풀 스펙 기기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스마트폰 장착형
  3-1:메이커별 출하대수
    표1:스마트폰 장착형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스마트폰 장착형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2:지역별 출하대수
    표2:스마트폰 장착형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스마트폰 장착형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표3:스마트폰 장착형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스마트폰 장착형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표4:스마트폰 장착형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스마트폰 장착형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5:북미 시장 출하대수
    표5:스마트폰 장착형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스마트폰 장착형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6: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표6:스마트폰 장착형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스마트폰 장착형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7: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표7:스마트폰 장착형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스마트폰 장착형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3-8: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표8:스마트폰 장착형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스마트폰 장착형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게임 콘솔
  4-1:메이커별 출하대수
    표1:게임 콘솔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게임 콘솔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4-2:지역별 출하대수
    표2:게임 콘솔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게임 콘솔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4-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표3:게임 콘솔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게임 콘솔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표4:게임 콘솔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게임 콘솔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5:북미 시장 출하대수
    표5:게임 콘솔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게임 콘솔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6: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표6:게임 콘솔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게임 콘솔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7: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표7:게임 콘솔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게임 콘솔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4-8: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표8:게임 콘솔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게임 콘솔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 Stand-alone형
  5-1:메이커별 출하대수
    표1:Stand-alone형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Stand-alone형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5-2:지역별 출하대수
    표2:Stand-alone형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Stand-alone형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5-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표3:Stand-alone형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Stand-alone형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표4:Stand-alone형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Stand-alone형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5:북미 시장 출하대수
    표5:Stand-alone형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Stand-alone형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6: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표6:Stand-alone형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Stand-alone형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7: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표7:Stand-alone형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Stand-alone형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5-8: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표8:Stand-alone형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Stand-alone형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360°카메라
  6-1:360°카메라 메이커별 출하대수
    표1:360°카메라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360°카메라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6-2:지역별 출하대수
    표2:360°카메라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360°카메라 지역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6-3: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표3:360°카메라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360°카메라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4: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표4:360°카메라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360°카메라 유럽(서구·중동유럽)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5:북미 시장 출하대수
    표5:360°카메라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360°카메라 북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6: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표6:360°카메라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360°카메라 중남미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7: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표7:360°카메라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360°카메라 중근동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6-8: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표8:360°카메라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360°카메라 아프리카 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제6장. VR·AR·MR기기 메이커 동향

6:VR·AR·MR기기 메이커 동향
  6-1:Oculus
    표1:Oculus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1:Oculus 출하대수 실적/예측
  6-2:HTC
    표2:HTC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2:HTC 출하대수 실적/예측
  6-3:Google
    표3:Google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3:Google 출하대수 실적/예측
  6-4:삼성전자
    표4:삼성전자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4:삼성전자 출하대수 실적/예측
  6-5:SONY
    표5:SONY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5:SONY 출하대수 실적/예측
  6-6:Microsoft
    표6:Microsoft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6:Microsoft 출하대수 실적/예측
  6-7:Lenovo
    표7:Lenovo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7:Lenovo 출하대수 실적/예측
  6-8:Xiaomi
    표8:Xiaomi 제품 카테고리 출하대수 실적/예측
    그래프8:Xiaomi 출하대수 실적/예측
  6-9:기타 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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