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화장품, 화장품시장 - 2018년판 화장품 마케팅 총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07800 / A4 714p/ 2018. 9. 27 

본 조사리포트는 화장품 관련 기업의 화장품 취급 실태와 각사의 시장 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의 현상 파악과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화장품 관련 기업의 화장품 취급 실태와 각사의 시장 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의 현상 파악과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제품·유통
<제품>
·스킨케어 화장품(화장수, 미용액, 모이스처크림, 유액, 세안크림·폼, 클렌징, 팩, 마사지·콜드크림, 썬크림, 기타)
·메이크업 화장품(파운데이션, 립스틱, 분, 아이브로우, 마스카라, 아이메이크업, 네일 칼라, 립크림, 블러셔, 기타)
·헤어케어 화장품(샴푸, 트리트먼트, 모발용 화장품, 린스, 헤어스프레이, 세트로션, 헤어크림, 헤어칼라, 기타)
·향수 화장품(오데 코롱, 향수)
·남성용 화장품(헤어케어 화장품, 스킨케어 화장품, 면도용 화장품, 기타)
(※의약부외품의 화장품, 수입품을 포함)
<유통>
·제도품 유통(도매점을 거치지 않고 직접 혹은 계열 판매회사 등을 통해서 계약한 백화점, 화장품 전문점 등에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 미용 상담사에 의한 상담 판매가 기본으로 메이커의 독자적인 소비자 조직이 있다.)
·일반품 유통(도매상 경유로 양판점, 도러그스토어, 편의점 등에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 특정한 유통에 판매하지 않고 셀프 판매가 기본이다.)
·방문판매품 유통(점포 판매에 의하지 않고, 방문판매원이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
·통신판매품 유통(통신판매에 의해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
·직접판매품 유통(기본적으로는 제도품 판매에 준하는 시스템. 특히 해외의 브랜드 메이커가 수입화장품을 주로 백화점 등에서 직접 화장품을 판매하는 것.)
·업무용 유통(도매점을 거쳐 이발소, 미용실, 에스테틱숍에 헤어케어 화장품, 스킨케어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것(업무용 토일리트리는 제외.)
조사대상처: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수탁제조·OEM 기업, 수입 상사, 화장품 원료 메이커·상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전화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8년 6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 2017년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철저 조사, 향후 트렌드를 예측
• 유력 브랜드 메이커의 연구개발 전략·생산 전략을 조사, 향후 트렌드와 구조 변화를 전망
• 각 유통(제도품·일반품·방문판매품·통신판매품·직접판매품·업무용)의 2013~2022년도의 시장규모·예측
• 각 카테고리(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향수·남성용)의 2013~2022년도의 시장규모·예측을 게재
• 2017년도 각 카테고리(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향수·남성용)의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 2017년도 각 유통(제도품·일반품·방문판매품·통신판매품·직접판매품·업무용)의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 유력 원료 메이커·상사(3사), 유력 수탁 메이커(3사)를, 유력 용기 메이커·딜러(3사)를 조사, 서플라이 체인의 트렌드를 부감
• 유력 도매업(4사)·유력 소매업(11사)을 조사, 최종 트렌드의 트렌드를 부감
• 유력 브랜드 메이커(45사)·유력 업무용 화장품 메이커(3사)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화장품 시장의 총론

1. 2017년도 일본의 화장품 총 시장
  (1)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2) 화장품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3) 화장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화장품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2. 화장품 시장의 향후 방향성과 전망
  (1) 화장품 시장의 시장 전망
  (2)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화장품 시장의 주목 동향
  (1) 시장 환경:무경계EC 등 아웃바운드 수요 창출에 대한 주력
  (2) 시장 환경:방일외국인관광객에 의한 소비가 시장에 크게 기여
  (3) 제품부분:향후 성장 가능성에 기대가 모이는 자연파·오가닉 화장품
  (4) 제품부분:「건조 잔주름」 「주름 개선」 화장품의 소구력
  (5) 유통부분:세미 셀프숍의 활황
4. 화장품 메이커의 연구개발 전략
5. 화장품 메이커의 생산 전략
6.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의 동향
7. 화장품 원료 시장의 동향
8. 화장품 용기 시장의 동향
9. 화장품사의 동향

제Ⅱ장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분석

1. 화장품의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1)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2)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2. 스킨케어 시장
  (1) 스킨케어의 시장 개황
  (2) 스킨케어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스킨케어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스킨케어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5) 스킨케어의 시장 전망
  (6) 스킨케어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메이크업 시장
  (1) 메이크업의 시장 개황
  (2) 메이크업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메이크업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메이크업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5) 메이크업의 시장 전망
  (6) 메이크업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4. 헤어케어 시장
  (1) 헤어케어의 시장 개황
  (2) 헤어케어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헤어케어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헤어케어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5) 헤어케어의 시장 전망
  (6) 헤어케어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5. 향수 시장
  (1) 향수의 시장 개황
  (2) 향수의 시장규모(2013~2017년도)
  (3) 향수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향수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5) 향수의 시장 전망
  (6) 향수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6. 남성용 화장품 시장
  (1)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 개황
  (2)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남성 화장품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남성용 화장품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7년도)
  (5)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 전망
  (6)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Ⅲ장 유통 루트별 시장동향 분석

1.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
  (1) 유통 루트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2)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2. 제도품 유통
  (1) 제도품 유통의 시장 개황
  (2) 제도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제도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제도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7년도)
  (5) 제도품 유통의 시장 전망
  (6) 제도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일반품 유통
  (1) 일반품 유통의 시장 개황
  (2) 일반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일반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일반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7년도)
  (5) 일반품 유통의 시장 전망
  (6) 일반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4. 방문판매품 유통
  (1) 방문판매품 유통의 시장 개황
  (2) 방문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방문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방문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6년도)
  (5) 방문판매품 유통의 시장 전망
  (6) 방문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5. 통신판매품 유통
  (1) 통신판매품 유통의 시장 개황
  (2) 통신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통신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통신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7년도)
  (5) 통신판매품 유통의 시장 전망
  (6) 통신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6. 직접판매품 유통
  (1) 직접판매품 유통의 시장 개황
  (2) 직접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직접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직접판매품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7년도)
  (5) 직접판매품 유통 제품의 시장 전망
  (6) 직접판매품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7. 이미용(업무용) 유통
  (1)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 개황
  (2)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3)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메이커 점유율 랭킹 일람(2017년도)
  (5)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 전망
  (6) 이미용(업무용) 유통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Ⅳ장 유력 참가기업의 마케팅 전략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주식회사 아이비화장품, 주식회사 아임, 주식회사 ALBION, 주식회사 이온포레스트, 주식회사 이세한, 주식회사 우테나, 주식회사 OZIO, OPPEN화장품 주식회사, ORBIS 주식회사, 가오 주식회사, 주식회사 KANEBO화장품, 가와베 주식회사, Kracie Home Products 주식회사, 주식회사 KOSE, 주식회사 사이슌칸제약소, 주식회사 CI:Z HOLDINGS, 주식회사 C'BON, 주식회사 시세이도, 주식회사 Japan gateway, 주식회사 Charle, 주식회사 john masters organics 그룹, 신니혼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지후레홀딩스, 주식회사 DHC, 도키와약품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리스화장품, 일본암웨이합동회사, 일본로레알 주식회사, 뉴스킨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노에비아, 주식회사 하버연구소, 주식회사 HOUSE OF ROSE, P&G프레스테이지합동회사, 주식회사 FANCL, FORDAYS 주식회사, Bluebell Japan 주식회사, P&G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POLA, 주식회사 Mandom, 주식회사 야마사키, Unilever Japan 주식회사, 라이온 주식회사, 주식회사 LISH 재팬, ROHTO제약 주식회사, L'OCCITANE JAPON 주식회사

【이미용(업무용) 화장품 메이커】
고타 주식회사, 닛카화학 주식회사, 주식회사 미루본

【화장품 원재료 메이커·상사】
Iwase Cosfa 주식회사, Nikko Chemicals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쓰모토코쇼

【화장품 수탁 메이커】
도요뷰티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키와, 니혼Kolmer 주식회사

【화장품 용기 메이커·딜러】
아사이가라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GLASEL, Koa Glass 주식회사

【화장품사기업】
주식회사 아라타, 주식회사 오키, CB그룹매니지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PALTAC

【화장품 소매 기업】
주식회사 AIN HOLDINGS, Welcia Holdings 주식회사, 주식회사 기린도홀딩스, 주식회사 CREATE SD HOLDINGS, Genky DrugStores 주식회사, 주식회사 cocokara fine, SATUDORA HOLDINGS 주식회사, 주식회사 Sundrug, 주식회사 쓰루하홀딩스, 주식회사 도모즈, 주식회사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제Ⅴ장 화장품 관련 기초 데이터 분석

1. 공업통계 분석
  (1) 출하금액, 사업소 수 추이
  (2) 도도부현별 출하 랭킹
2. 화학공업 통계조사
  (1) 2012년
  (2) 2013년
  (3) 2014년
  (4) 2015년
  (5) 2016년
3. 가계조사에 본 화장품 소비지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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