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신쇼와그룹, 일본시장-Yano Report 2018년 10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10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홀딩체제를 궤도로 올려
새로운 비약을 목표로 하는 ‘신쇼와그룹’의 경영전략

‘신쇼와그룹’은 지바현을 기반으로 주력 사업인 주택, 건설 외에 부동산사업에서 지역밀착형 영업능력과 고품질, 저가격 상품을 무기로 순조롭게 실적을 늘려왔다.
또한 1998년에 진출한 FC사업(cleverlyhome)에서는 전국제패를 달성해 FC 분야의 톱기업으로서 입지를 확립. 2012년 10월에는 이치하라발전소 가동을 시작으로 참여한 메가솔라사업의 자사발전시설은 지바현내 중심에 57메가와트 및 2015년에 차세대 성장분야로서 진출한 창출형 어셋사업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등, 시의적절한 사업을 주축으로 사업을 확대해왔다.
그 밖에도 2016년 4월부터 고속인터넷서비스사업을 개시, 호텔사업 및 바이링걸(2개국어 사용) 유치원사업에 진출, 2018년 6월에 온욕시설사업, 이탈리아카페 ‘요고노리’사업 등의 신규사업분야에 진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목차 

종이·펄프, 인쇄, 케미컬

【특별연재】
●인쇄용지의 수출 전략①
내수 침체 속에서 아시아용 수출확대가 진행(2~11페이지)
~생산설비 재편과의 양면 전략으로 채산 개선이 목표∼
주에쓰펄프, 다이오제지, 니혼제지, 미쓰비시제지가 2018년에 들어 인쇄용지 머신 정지
1) 인쇄용지의 생산설비 재편
아시아 시황의 상승도 도와, 코트지를 중심으로 수출확대 계속
2) 인쇄용지의 수출 확대
인쇄용지의 일본국내 도매가격이 2년만에 하락, 수출확대로 채산 개선을 노린다

그림. 상급인쇄지 내수(일본국내 출하+수입) 추이
그림. 도공인쇄지 내수(일본국내 출하+수입) 추이
그림. 비도공지 내수(일본국내 출하+수입) 추이(2016년 1월~2018년 7월)
그림. 도공지 내수(일본국내 출하+수입) 추이(2016년 1월~2018년 7월)
그림. 인쇄용지(상급)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코트지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중질 코트지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인쇄용지(상급) 수출량 추이(월별)
그림. 코트지 수출량 추이(월별)
그림. 중질 코트지 수출 추이(월별)
그림. 품종별로 본 수출량 변화 2016년→2017년→2018년(매년 1~7월 누계)
그림. 인쇄용지(상급) 국가·지역별로 본 수출량 변화(2016년 1월~7월→2018년 1~7월)
그림. 코트지 국가·지역별로 본 수출량 변화(2016년 1~7월→2018년 1~7월)
표. 중질 코트지 국가·지역별로 본 수출량 변화(2016년 1~7월→2018년 1~7월)

주택·건재

【주목기업 분석】
●2대 인쇄 대형기업 동향(12~20페이지)
~돗판인쇄 VS 다이니혼인쇄, 양사 모두 17년도는 증수증익을 기록했지만 매출액은 저수준~
업계 2강, 압도적인 존재감 돗판인쇄가 7기 연속으로 톱을 유지
DPS는 돗판인쇄가 앞섰지만 그 차이는 축소, IC단독으로는 다이니혼인쇄가 승리, 전자서적은 돗판인쇄가 크게 리드
일렉트로닉스 분야는 포토마스크가 호조, 다이니혼인쇄의 유기 EL용 메탈마스크는 유망
차세대 에너지 관련은 다이니혼인쇄가 리드, 해외사업은 돗판인쇄가 매출액 웃돌아

표. 돗판인쇄그룹 VS 다이니혼인쇄그룹 실적 추이
표. 돗판인쇄그룹 VS 다이니혼인쇄그룹 부문별 실적 추이
표. 돗판인쇄그룹 VS 다이니혼인쇄그룹 경쟁분야별 비교표

【특별 연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동향 정리
신규 채용은 보합세, 시장 환경은 호전의 조짐(21~38페이지)
~2018년은 여름철 무더위에 의해 출하량이 과거 최고를 갱신∼
【플러스 재료】
1) 원유 시황의 회복
2) 고기능 바이오 플라스틱의 견조
3) 농업용 멀티필름의 호조
4) Total Corbion의 폴리유산 시장 참여
5) Braskem의 바이오 MEG 생산계획
6) 해양 오염 쓰레기 대책으로 기대가 고조
【마이너스 재료】
1) 쇼와덴코의 철수
2) 바이오PET, PE의 신규 채용이 보합세
3) 증강계획의 연기·축소
바이오PET, 바이오PE, 폴리유산의 동향, 2016년 이후는 성장 드라이버 부재의 시기
1) 바이오PET
2) 바이오PE
3) 폴리유산
수지별로 본 메이커 세력도
기타 신규 바이오 플라스틱

그림. 바이오 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표. 바이오 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폴리유산 주요 메이커 참가 상황
그림. 바이오PET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바이오PE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폴리유산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생분해성 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바이오 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 종류별 세력 추이(2011년, 2013년, 2015년, 2017년)
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메이커별 일본국내 출하량과 생산체제
표. 바이오 플라스틱 메이커별 일본국내 수요 분야와 동향

【주목 시장동향】
●「금속계 사이딩」의 동향(39~62페이지)
~ IGKOGYO가 톱 점유율을 유지
 니치하, 아사히토스템외장, 케이뮤가 각 10%의 점유율∼
메이커 동향
IGKOGYO, 니치하, 아사히토스템외장, 케이뮤, 닛신세이코건재, 도호시트프레임

그림. 금속 사이딩 시장규모 추이
표. 금속 사이딩의 시장규모 추이
표. 일본금속사이딩공업회의 생산량·출하량 추이
표. 보강재 비율(2017년도)
그림. 2017년도 메이커 점유율
표. 금속 사이딩 메이커 점유율
표. 주요 메이커의 금속 사이딩 생산거점 소재지
표. 금속 사이딩 판매금액
표. 금속 사이딩 「센터사이딩」의 상품 구성

【주목 시장동향】
●주택 설비기기 시리즈①
세면 화장대 시장의 동향(63~68페이지)
~2017년도는 전년대비 0.6% 증가한 184만대로 견조하게 추이~
LIXIL, TOTO, 다카라스탠더드, Panasonic Eco Solutions, Cleanup

표. 세면 화장대 출하대수
표. 세면 화장대 리모델링 비율(신축 단독주택은 1집에 1대로 가정)
표. 세면 화장대 리모델링 비율(신축 단독주택은 1집에 1.5대로 가정)
표. 폭 치수별 출하대수
그림. 세면 화장대 메이커 점유율(수량 점유율, 금액 점유율)
표. 세면 화장대 출하 동향

【주목 기업 분석】
●홀딩체제를 궤도에 올려
새로운 비약을 목표로 하는 ‘신쇼와그룹’의 경영전략(69~82페이지)
19/3기 매출액은 1,031억엔(전망) 더욱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대부분의 상품은 ZEH에 대응, FC의 제2브랜드를 시작
「cleveryhome」FC점은 163 점포, 주택 FC업계 처음으로 전국제패를 달성
cleveryhome FC의 가맹 조건
판촉 페어를 적극 개최, 「Miraieterrace」를 오픈
애프터 메인터넌스는 분사에서 대응, 50년의 장기 안심보장을 실현




표. 신쇼와그룹의 실적 추이(연결기준)
그림. 신쇼와그룹의 매출액
표. WITHEARTH HOME의 상품 일람
표. cleveryhome의 상품 일람
표. cleveryhome FC의 가맹 조건
표. 신쇼와그룹의 자재조달 개황
표. 신쇼와그룹의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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