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2일 월요일

카본뉴트럴, 탈탄소 - 카본 뉴트럴 사업 테마 20 ~탈탄소 시점에서 신사업을 생각한다∼/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카본 뉴트럴 사업 테마 20 ~탈탄소 시점에서 신사업을 생각한다∼(일본어판)
자료코드: R60200701 / 2018년 10월 16일 발행 /A4 23
YDB회원 열람 불가

파리협정, SDGs의 채택 및 ESG 투자의 확대에 의해서 오늘날 기업에게는 기후 변동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저/탈탄소화의 물결 속에는 많은 비즈니스 찬스가 숨어있지만, 이것을 눈치채고 대응을 하기 시작한 기업은 아직 많지 않다. 본 리포트에서는 ‘카본 뉴트럴’의 시점에서 미래를 내다보고, 비즈니스를 구상하는 새로운 돌파구와 신사업·개발 테마를 탐색한다.

◆조사개요
조사기간:2018년 6월~2018년 7월

■리서치 내용

Introduction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더웠다. 많은 사람들이 무더위와 호우 등 기후 변화를 피부로 느꼈을 것이며, 자연재해의 위협을 목격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기후 변동 대책은 정부나 지자체의 일이며 자신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 또는 ‘환경’은 CSR이며 돈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본 리포트를 꼭 읽어보길 바란다. 세계는 이미 탈탄소를 향하여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고, 이 분야에 대한 투자는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견해가 유력해지고 있다. 분명히 조금 앞선 이야기이지만, 탈탄소 사회가 도래했을 때 당신이 지금 갖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이것에 대응할 수 있을까? 자신을 갖고 Yes라고 대답할 수 없다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를 탐구해 보는 건 어떨까? ‘카본 뉴트럴’’은 비즈니스 찬스라고 할 수 있다.
탈탄소 시점에서 비즈니스를 구상한다
상식은 변화한다. 만약 미래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없게 된다면…세계는, 일본의 산업은, 기업은, 당신은 어떻게 바뀔까? 일어날 수 있는 변화, 다가올지도 모르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가능하다면 누군가와 함께.
‘카본 뉴트럴’의 시점에서 미래를 주시해 비즈니스를 구상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알아본다. 현재의 틀에 박히지 않은 유연한 발상을 하기 위해서 탈탄소 시점을 사용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목차
1. 지금 세계는 탈탄소로
2. 탈탄소와 비즈니스
 카본 가격 설정에 대비하자
 선진 기업이 하고 있는 것
 카본 뉴트럴 비즈니스 사례
3. 카본 뉴트럴로 가는 길과 분야별 니즈
4. 탈탄소 시점에서 비즈니스를 구상한다
 카본 뉴트럴 사업 테마 20
〔부록〕reaction 한다 ~신경이 쓰이는·관심이 있는 사업 테마에 투표~

도표
기후 변동을 둘러싼 상황이 일변
탄소는 얼마?
선진 기업이 하고 있는 것
기업의 CO2 배출 상황(제조업 A사의 경우)
〔참고〕CO2 배출의 개황을 알아보자
선진 카본 뉴트럴 비즈니스 사례
카본 뉴트럴로 가는 길
분야별 카본 뉴트럴화의 니즈
미래의 윤곽
카본 뉴트럴 사업 테마 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