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 - 2018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시장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12500 / A4 334p/ 2018. 9. 28

◆조사 개요
조사목적:본 조사는 개호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개호식품」, 개호식품까지 사용하지 않지만 부드러운 식감과 칼로리 조정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고령자식품」 및 신장병 및 당뇨병 등 환자의 사용을 상정한 「치료식품」의 일본국내 시장에 대하여 시장의 현상과 향후 전망에 대해 조사·분석했다.
조사대상 제품·서비스
·개호식(개호식품)(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고령자식(고령자식품)(개호식품까지는 사용하지 않지만, 부드러운 식감, 칼로리 조정, 부족 영양소의 보급 등, 고령자의 신체적, 영양적인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 고령자 시설에서 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치료식(치료식품)(신장병 및 당뇨병 등 환자의 사용을 상정한 병태에 대응한 식품. 병원, 고령자 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조리식품(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조리식품(도시락), 병원, 고령자 시설,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
조사대상 기업:급식서비스 기업, 재택배식서비스 기업, 가공식품 메이커 합계 70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조사 및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폐사 보유 오리지널 데이터 및 각종 통계 데이터 등의 분석
조사기간:2018년 7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 고령자 인구는 3,500만명 시대에 돌입
• 요지원·요개호자는 640만명
• 고령자의 단신세대가 급증, 식사는 어떻게 해?
• 개호·고령자식의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
• 가공식품은 시설용, 재택용으로 다양화 진행
• 생협, 외식, 유통이 재택배식에 본격 참가
• 현장의 절력화 니즈에 가공품이 대응
• 재택 시장이 시장을 견인, 신규참가 촉진
• 로코모(운동기증후군), 사코페니아(근육감소증), 프레일(체력저하)가 시장을 지지
• 치료식 시장은 재택용으로 제품개량 진행
• 2022년도 시장규모를 대담하게 예측
• 주목 70사의 개별 전략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주목 시장동향

1.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은 성장 시장
2. 고령화, 단신세대, 생활습관병 증가가 순풍
3. 지역 포괄 케어 시스템으로 고령자는 병원, 시설에서 재택으로
4. 주목되는 사코페이나, 프레일, 운동기능저하증후군(Locomotive Syndrome)
5. 계속 증가하는 요개호·요지원 인정자
6. 니즈 높아지는 유니버설디자인푸드
7. 스마일케어식의 진척 상황
8. 재택 고령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라인
9. 가공식품 메이커는 고령자 식사업을 강화
10. 재택배식서비스가 시장을 확대
11. 재택배식서비스는 냉동타입이 증가
12. 연하곤란자식에 사용되는 「찰보리」
13. 다양한 형태에 분화하는 농후유동식
14. 더위 대책으로 경구보수액 시장에 주목
15. 주목되는 개호예방식
16. 개호식, 고령자식, 치료식의 장래 전망

제Ⅱ장 개호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1) 저작곤란자식
  2) 연하식
  3) 농후유동식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연하식(농도조정식품, 겔화제, 디저트베이스식품, 수분보급젤리)
  2)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음식, 블렌더식, 미가공식, 젤리식)
  3) 농후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
4.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Ⅲ장 고령자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건강 밸런스식(재택배식서비스)
  2) 예방식
4.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Ⅳ장 치료식의 시장 분석

1. 시장동향
  1) 입원환자식, 입소고령자식
  2) 재택배식서비스
  3) 가공식품
2. 참가기업 동향
  1) 가공식품 메이커
  2) 급식기업
  3) 재택배식기업
3. 제품 동향
  1) 에너지 컨트롤식
  2) 지방질 컨트롤식
  3) 단백질 컨트롤식
4.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5.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Ⅴ장 유력 개호·고령자·치료식 기업의 개별 실태(70사)

<가공식품 메이커>(39사)
아사히그룹식품 ~새롭게 「밸런스메뉴PLUS」시리즈를 시작
아사히마쓰식품 ~ 「컷 구루메」는 업무용으로 약 100품목, 재택용으로 약 70품목
아지노모토 ~ 「aminoale젤리로이신40」은 60대부터의 근육유지를 서포트
애보트재팬 ~ 「Abound」 등 과학적 영양보조제품에도 주력
이에누오쓰카제약  ~섭식 회복 지원식 「아이토®」를 적극 전개
오오쓰카제약공장 ~영양제, 유동식, 유동식품 관련의 연구개발에 주력
OTO Corporation ~신장병자용 식품 「진조센세」를 전개
가세이식품 ~UDF준거상품, 이부드러운 음식을 제조판매
깃세이약품공업 ~단백조정식품, 연하보조식품을 중심으로 전개
큐피 ~재택용 「쉬운 메뉴」, 업무용 「JANEF」를 전개
구라시에약품 ~영양기능식품 「아코론DK」 「아코론DK밸런스」를 출시
구리니코 ~유동식 관련 연하식, 개호예방식의 개발이 활발
군푼 ~단백질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 “전분”으로 쌀·면을 제품화
사라야 ~다수의 상품전개로 「라칸트」의 안정공급을 목표로 한다
다카키베이커리 ~병자식품 「야와라카식빵」, 개호식품 「라쿠라쿠식빵」을 전개
야마토제관 ~ 「상온 무스식」 「농도가 있는 음료」는 약국과 식품슈퍼에 진출
데루모 ~ 「terumeal uplead」는 1숟가락으로 60 kcal 섭취
니치레이푸드 ~맛있는 식사와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 수명의 연신을 미션으로
니치유 ~지방질의 영양생리학을 기반으로 의료영양식을 개발
닛신오이리오그룹 ~스마일케어식 「파랑」마크 「프로큐어Z」에 주력
일본수산 ~ 「맛있고 부드러운 시리즈」는 업무용에 특화
NUTRI ~기존 1.5배로 영업부대를 증원
네슬레일본 ~영양보조식품과 서비스로 영양요법을 서포트
하우스식품 ~개호식, 단백조정식, 수분보급식 등 「케어푸드」를 전개
린켄산업 ~가공용 제품의 인지도 향상, 대형 급식회사와의 거래확대를 노린다
밸런스 ~연하장애자용 젤리음료, 분말음료 등에 특화
후드케어 ~연하식, 저작곤란자식을 주로, 염분조정식품 등을 전개
파인 ~농도조정제와 영양강화식품을 브러쉬업
후쿠나오 ~저작곤란자용 메뉴를 55품목 전개
후짓코 ~개호예방식의 개발, 신 채널의 개척을 검토
베스트 ~배식, 급식, 소프트식의 3가지 기둥으로 사업 전개
헬시푸드 ~헬시 네트워크는 신장병계 상품의 움직임이 양호
호쿠오혼다푸드 ~2018년 봄, 자사사이트와 통신판매로 도시락타입의 반찬을 판매
호리카푸드 ~ 「FORICA」브랜드로 통일
마루하치무라마쓰 ~2018년, 「니코고리」시리즈를 원형 타입으로 리뉴얼
마르하니치로 ~2018년 봄 테마 「―형태가 있는 것을-」로 외형에도 배려
미시마식품 ~업무용을 우선, 다음 단계가 재택용
메이지 ~ 「meibalance_mini컵」에 주력
야요이산푸드 ~부드러운 음식 「소후리」는 사코페이나, 저영양에 배려

<급식·재택배식기업>(31사)
아오모리코프푸드 ~2017년 11월, 고령자용 개호식 「코프의 소프트식」을 배식 개시
이치후지푸드서비스 ~중계로, 산업급식, 고령자시설, 유치원·어린이집을 개척
IFSCO 헬스케어 ~유료양로원, 서비스제공 고령자주택, 어린이집은 전년대비 2자리수 가까이 증가
우오쿠니총본사 ~실버급식 관련이 비교적 견조
AIM SERVICES  ~가공식품 시리즈 「마고코로밀」를 메이커와 공동개발
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2017년도 저녁식사 택배사업은 약 12억엔
쿡데리 ~ 약 2,000개소의 고객에게 1일 약 25,000식을 공급
그린하우스 ~레스토랑 경영의 노하우 도입
시코쿠의료서비스 ~의료·복지업계에서 롱라이프칠드(Long life chilled)의 선도기업
시닥스푸드서비스 ~컨트랙트, 메디칼 2분야의 식재료를 일괄구입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냉동 식재료를 활용, 일손부족으로 「도쿠조쿤」사업이 확대
조인트 ~ 「겐다쿤」은 후생노동성 「식사요법용 택배식품 등 영양지침」에 준거
실버라이프 ~2017년 10월에 마더즈에 주식 상장
생활협동조합Corp Kobe ~사업 개시부터 7년 경과, 1일 8,358식을 배식
소셜크리에이션 ~2017년 11월, 「개호서포트식」 「영양관리 서포트식」을 개시
도요식품푸드서비스 ~고령 자시설과 어린이집이 시장
Narikoma enterprise ~ 「미래형 주방 운영」으로 시설의 인재부족과 운영코스트 상승을 해결
니치베이쿡 ~고령자 시설이 40% 이상, 사무소 개설로 도쿄를 개척
NIKKOKU TRUST ~수제를 기본으로, NIKKOKU상사의 CK를 활용
닛신의료식품 ~ 「쇼쿠타쿠빈」은 6년간에 3,300만식을 판매
닛소 ~유료 양로원, 서비스제공 고량자 주택이 호조
일본케이터링 ~도시락 전문회사, 고령자용배식 사업을 전개
일본제네랄푸드 ~신 조리법 등, 성인화와 효율화를 검토
하트&하트라이프서포트 ~개호식의 카탈로그 판매 「TaBeLu+클럽」을 2017년 스타트
하베스트 ~건강지향, 식사단계의 다양화,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
후지산업 ~식재, 메뉴의 개발력이 병원·시설 급식의 운영으로 중요
mekyu ~CPU, CK로 대형 급식기업과 차별화
메포스 ~통소(通所) 개호시설, 사회복지시설이 증가
LEOC ~대형 병원의 수탁으로 교육의 호순환 시스템을 구축
repast ~일손부족으로 쁘띠 음식사업의 진공조리에 기대
와타미 ~2017년 11월, 통신판매 「와타미의 택식 direct」를 개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