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비가열살균장치, 살균장치 -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발간일:2018년 8월 31일
체   재:A4판 21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5월~8월
2. 조사대상: 비가열 살균장치 관련 기업(메이커, 엔지니어링회사, 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전화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의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이란 주로 가열 이외의 방법으로 살균을 실시하는 장치에 관한 시장을 말한다. 조사대상장치에는 자외선 살균장치(자외선 램프 탑재형, 자외선 LED 탑재형), 차아염소산계 수용액 및 오존수 생성장치(살균수 생성장치), 오존 및 과산화수소가스 등의 생성장치(살균가스 생성장치), 고압살균장치, 방사선 살균장치(γ선 멸균장치, 전자선 멸균장치)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외선 살균장치, 차아염소산계 수용액 및 오존수 생성장치, 오존 및 과산화수소가스 등의 생성장치, 고압살균장치, γ선 멸균장치, 전자선 멸균장치 등
감염증 대책 및 HACCP 대책 등을 배경으로 성장하는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

【조사결과 서머리】
◆감영증 대책 및 HACCP 대책 등을 배경으로 성장하는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

~중소형 장치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 2020년도 시장규모는 500억 엔이 넘을 것으로 예측~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장치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살균은 건강 피해 및 상품의 품질관리 등의 리스크를 저감하는데 있어서 필수이며, 기대되는 살균효과 및 살균대상물의 특성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살균방법이 존재한다. 본 조사대상인 비가열 살균(자외선 살균 등) 외에도 가열에 의한 살균이 있다.
  감염증 대책 및 식중독 대책, 식품 관련 사업자의 HACCP 대응 등을 배경으로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은 확대 기조에 있어, 2017년도 일본 시장규모는 장치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445억 엔, 2018년도는 462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중소형 장치의 수요 증가

  비가열 살균장치는 공장 및 상하수도 시설 등에서 사용하는 대형장치부터 소매점이나 외식체인점 등에서 사용하는 중소형 장치까지 사이즈가 다른 제품이 시장에 투입되고 있다. 대형장치는 단가가 비싸고, 지금까지 시장을 견인해 온 존재이지만, 많은 공장이나 상하수도 시설 등에서 신설 수요가 일순해, 현재는 갱신 수요가 중심이 되고 있다.
  한편, 시설 수요가 전망되는 것은 중소형 장치이다. 위생관리 강화 및 상품·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중소기업이나 각종 시설·점포(숙박시설 및 레저시설, 외식점포, 렌탈용품점 등)에서 비가열 살균장치를 도입하는 움직임이 있다. 이러한 기업 및 시설·점포에서는 장치의 설치 공간에 제약이 있고, 숙박시설과 같이 각 방에 살균장치를 운반해 사용하는 운용형태에서는 운반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가운데 중소형 장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외식점포 및 식품소매점포 등 식품 관련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HACCP 대응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계속해서 중소형 장치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장래 전망

  비가열 살균장치 시장은 기존 장치의 갱신 수요와 함께 감염증 대책 및 식중독 대책, HACCP 대응 등과 같은 신설 수요에 의해 2019년도 이후도 확대되어, 2020년도에 501억 엔(장치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예측된다.
  2019년도부터 2020년도에는 럭비월드컵 및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등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가 일본에서 개최되어 국내외에서의 집객이 전망된다. 이것에 따라 숙박시설 및 음식점 등의 신규 개업 또는 시설·점포 개장 등이 상정되므로, 위생관리 강화를 목적으로 한 비가열 살균장치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개호시설 및 의료관련시설은 이용자의 감염증 대책 등 위생관리 관점에서 비가열 살균장치의 수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자 중에는 대규모 설비 투자가 어려운 사례가 많이 있어, 일정한 살균효과가 있으면서 저비용이고 컴팩트한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그 밖에 장래적으로 자외선 LED 등 현재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기술·제품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제품은 여러 가지 조건에서의 살균효과 검증 및 장치의 저비용화 등과 같은 과제가 있고, 그 중에는 메이커 단독으로는 곧바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이커는 기술개발과 병행하여 실증시험 및 시스템 운용 등에서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전문사업자 및 연구기관 등)를 찾는 것도 기술·제품의 실용화와 보급을 도모하는데 있어서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