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위치정보, GIS-위치ㆍ지도정보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위치ㆍ지도정보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 년도판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
발간일:2018년 7월 30일
체   재:A4판 53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3월~7월
2. 조사대상: 디지털 지도 DB벤더, GIS 엔진 벤더, GIS 에플리케이션 벤더, 메가플랫포머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앙케트 조사 병용

<위치·지도 정보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이란, 디지털지도(전자지도) DB,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리정보시스템) 엔진, 각종 GIS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 디지털지도(전자지도) DB, GIS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서비스

【조사결과 서머리】
◆2018년도 일본의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을 전년도 대비 124.2%인 934억 엔으로 예측

~메가플랫포머의 영향력이 강한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 일본 기업은 어느 분야에서 어떻게 이익을 얻는가?

일본의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7년도는 전망치, 2018년도는 예측치
주3. 디지털지도(전자지도) DB, GIS 엔진, 각종 GIS 애플리케이션(내비게이션ㆍ교통정보, 여행ㆍ관광, O2Oㆍ옴니채널(스폿 점포 정보ㆍ쿠폰ㆍ위치정보광고, 체크인ㆍSNS), IoT 관련(위치정보ㆍ행동해석, 보안, 헬스케어ㆍ피트니스, 통신ㆍ장비), 차량관리ㆍ배차(택시ㆍ버스 등), 자동창고, 농업ㆍ광업ㆍ토목ㆍ건축, 방재 등)을 대상으로 했다.

1. 조사결과 개요
 일본의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를 2014년도 634억 엔, 2015년도 608억 엔, 2016년도 615억 엔으로 추계했다. 2014년도부터 2016년도에 걸쳐 일본의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은 거의 횡보로 추이했다.
그러나 2017년도는 전년도 대비 122.2%으로 전망, 2018년도는 전년도 대비 124.2%가 예측되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2017년도 이후 시장이 크게 성장한 요인으로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엔진 벤더·GIS 애플리케이션 벤더의 성장이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GIS 관련 사업자의 성장 요인으로는 Google 및 Apple, Facebook, Amazon(GAFA) 등의 메가플랫포머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도모해 자사 서비스의 타깃을 좁힌 것, 예를 들면 동태분석서비스 기업 등과 협업해 수요가 성장한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2017년도의 일본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규모는 752억 엔이 전망되며, 2018년도에는 934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급격히 확대되는 동태분석서비스 기업

 위치·지도정보 관련 시장에 강한 영향력을 가진 메가플랫포머의 GAFA와 차별화하여 살아 남기 위한 수단으로서 현재 가장 주목되는 것은 O2O(Online to Offline)·옴니채널의 GIS 애플리케이션이다.
  동태분석서비스 기업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이용자의 동태를 초단위로 파악해, 개인정보 등과 함께 분석·해석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이것에 의해 스폿점포정보 및 쿠폰, 위치정보광고, 인바운드 관광을 위한 정보제공 등, GAFA로는 흉내 낼 수 없는 심층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아직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각사 모두 미래의 가능성을 주시해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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