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리튬이온전지, 자동차용 - 2018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04300 / A4 356p/ 2018. 9.27

본 조사리포트는, 일본, 중국, 유럽, 미국의 환경규제와 xEV관련 정책을 철저히 조사한 후,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 14사의 최신 사업 동향과 주요 자동차 메이커 16사의 xEV 전략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2018년판에서는 시장규모 전망에 관하여 「현실예측」, 「낙관예측」의 2가지 산출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HEV·PHEV·EV의 승용차와 상용차, 총 9차종의 xEV 시장규모를 예측하여, 시장의 다양한 변수를 더욱 세세하게 파악해 xEV·LiB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및 과제를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xEV 관련 정책 및 환경규제를 철저히 조사해, 주요 자동차 메이커 16 사와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이하, LiB) 메이커 14사의 최신 동향을 조사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직접 취재처)
<자동차 메이커>: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5사), 미국 메이커(3사), 한국 메이커(1사), 중국 메이커(3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일본계 메이커(6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5사)
조사방법:직접 면담 취재를 기본으로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현실예측」, 「낙관예측」의 2 패턴으로, xEV 타입별(승용차:마일드·스트롱 HEV, PHEV, 저용량 EV, 중용량 EV, 고용량 EV, 상용차:HEV, PHEV, EV)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xEV 시장규모 추이를 「현실예측」, 「낙관예측」의 2 패턴으로 각 지역(유럽·북미·일본·중국)의 xEV 타입별(상기 9 차종)로 산출
대수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LiB 시장규모 추이를 「현실예측」, 「낙관예측」의 2 패턴으로 각 지역의 xEV 타입별(상기 9 차종)로 산출
용량기준&금액기준:2013년~2020년 예측, 2025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전지 타입별로 산출
원통형, 각형, 래미네이트형(상기의 9 차종별로 산출)
•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점유율(메이커별)를 게재
• xEV 및 자동차용 LiB 관련의 주요 플레이어 각사의 동향을 수록(파나소닉, PEVE, 히타치비클에너지, AESC, 도시바, GS유아사,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켄공업,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공업, BMW, Daimler,Volkswagen, Renault, Fiat Chrysler, General Motors, Tesla, Ford, LG Chem, Samsung SDI, SK Innovation, Hyundai·Kia, BYD, CATL, Lishen, Guoxuan, EVE, BAIC Motor, SAIC Motor, Geely Auto 등)

◆리서치 내용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xEV, LiB 모두 아직도 발전도상
파탄을 향해서 계속 달릴 것인가?
요구되는 2020년 이후의 시장, 전지의 한계를 파악한 움직임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비즈니스

제2장 xEV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표-1)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km/L 환산)
    (표-2) 주요국의 승용차 CO2 배출 목표
    (표-3) 표준적인 자동차 1대당 취득·보유·주행과 관련되는 세금부담액(2015년)
    (표-4) 주요국가별 xEV 보급 정책 개요
  1-1. 유럽
    ①환경규제 동향
    (표-5)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6)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시)
    (표-7) 유럽 주요국에서 차체 과세의 CO2 배출 기준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8) 유럽 주요국에서 EV보급 정책 개요
  1-2. 중국
    ①환경규제 동향
    (표-9) 중국의 승용차에 대한 제4 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 평균연비 목표치
    (표-10) 중국의 연비규제 개요
    (표-11) 가솔린 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12) 중국의 NEV 규제 개요
    (표-13) 「중국제조2025」의 에너지절약 자동차의 발전방침과 중점책
  1-3. 일본
    ①환경규제 동향
    (표-14)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표-15) 일본의 가솔린 승용차의 평균연비 추이
    (표-16) 일본의 배출가스규제치
    (표-17) 배출가스규제에 근거하는 차종·운행 규제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18) 2018년도 차세대차에 대한 보조금
  1­-4. 미국
    ①환경규제 동향
    (표-19) 미국의 CO2 배출 기준 및 동기준에 상당하는 연비 기준
    ②환경규제 동향:캘리포니아주
    (표-20) 가솔린 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표-21) LEVⅢ와 Tier3 규제 개요
    (표-22) 2018년 개시의 ZEV 정의와 규제 대상의 OEM
    (표-23)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디트
    ③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24) 2025년 목표 달성을 향한 구체적 처치
2. 지역별 xEV 관련 LiB 연구·개발 동향
  2-1. 유럽
    ①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유럽 공동체로서 자동차용 LiB의 연구·개발에 대응한다
    European Battery Alliance의 창설
    (그림)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표)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의 이정표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2-2. 중국
    ①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정부 주도의 NEV·LiB 산업 활성화
    NEV 보조금 제도의 개정, 셀 고용량화에 방향성을 나타낸다
    (표)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의 자동차용 2차전지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일람
    (표) 자동차용 전지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행동 방안
    (표) 2018년 중국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승용차)
    (표) 2018년 중국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버스)
    (표) 2018년 중국중앙정부의 신 에너지 자동차용 보조금(소형 트럭)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2-3. 일본
    ①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자동차용 LiB의 고용량화와 저비용화와 함께 용도확대에도 초점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 사업
  2-4. 미국
    ①자동차용 전지 관련 정책
    EV Everywhere의 달성을 향해 자동차용 전지 개발에 지원
    그러나, 정책 동향에 따라서는 연구지원 중단의 가능성 있음
    (그림)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의 전지 성능 및 코스트 목표
3. 세계 xEV 시장동향
  3-1. 세계 자동차 시장동향
    주춤하는 자동차 시장, 다가오는 「환경규제 강화」와 「자동차 기술의 진화」의 물결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3-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각국 정부가 제시하는 전동화에 대한 의지
    (표) 각국 정부의 전동 자동차 보급 계획
    내연 기관차의 판매금지가 다가온다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8년 7 월 시점)
    OEM의 전동화 의지가 더욱 선명히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2018년 7 월 시점)
    부족한 충전 인프라
    (표) 지역별 충전 인프라의 보급 상황(2017년 누적)
    사용하기 불편한 충전 인프라
    국제표준 획득을 목표로 한 일본과 유럽의 충전규격 싸움
    (표) 주요국의 다양한 충전 규격
    100달러 이하/kWh에 가로막는 원재료부터 시작된 가격상승의 연쇄
    (표) 주요 전지 메이커의 원재료에 관한 대응
  3-3. 세계 xEV 시장동향
    xEV 시장규모는 「현실예측」, 「낙관예측」의 2가지를 산출
    (표) xEV 시장규모의 산출 방법
    (표) 승용 EV의 탑재전지 용량구분
    2018년, 각사의 라인 업 강화에 의한 승용 xEV의 생산 확대
    EV버스는 판매대수의 둔화가 계속될 전망
  현실예측:2025년, 전자동차 생산대수의 승용 EV·PHEV 비율은 5%이하
    (표) 현실예측: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H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PH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EV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상용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낙관예측:2025년, 전자동차 생산대수의 승용 EV·PHEV 비율은10%대
    (표) 낙관예측: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H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PH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EV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상용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3-4. 지역별 xEV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2017년, 견인역이었던 중국의 페이스다운이 선명하게, 2018년은 성장률은 둔화 추이
  현실예측:국가·지역마다 보급차종의 차이가 나타난다
    (표) 현실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북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일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중국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현실예측:북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현실예측:일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현실예측:중국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낙관예측:EV시장, 유럽·북미·중국에서 개화로 향한다
    (표) 낙관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3~CY2020, CY2025)
    (표) 낙관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낙관예측:북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낙관예측:일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표) 낙관예측:중국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낙관예측:북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낙관예측:일본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그림) 낙관예측:중국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CY2025)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OEM의 전동화 전략이 본격화
    증강 투자·제품 개발과 코스트 절감의 사이에서 고민하는 LiB 메이커
    Toyota의 HEV 호조로 Ni-MH는 미성장으로 추이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xEV용 전지(Ni-MH,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CY2013~CY2020, CY2025)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8년, EV·PHEV용 LiB 시장의 신장률에 둔화
    EV버스용 LiB 출하는 계속해서 전년미달을 전망
  현실예측:환경규제에 대응하는 형태로 자동차용 LiB의 수요증가
    (표)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P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상용 x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낙관예측:고용량화 셀 기술의 확보, 생산체제의 강화가 요구된다
    (표)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P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상용 x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3~CY2020, CY2025)
  1-3. 지역별 자동차용 2차전지(LiB·Ni-MH)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기타)
  현실예측:2025년, 중국이 수급기준으로 38.2%의 점유율로 세계 선두를 유지
    (그림) 현실예측:지역별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용량: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유럽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현실예측:유럽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현실예측:북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현실예측:북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현실예측:일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현실예측:일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현실예측:중국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현실예측:중국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표) 현실예측:지역별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 추이 (용량:CY2013~CY2020, CY2025)
  낙관예측:2025년, 유럽이 수요기준으로 34. 2%로 세계 최대시장이 된다
    (그림) 낙관예측:지역별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용량:CY2020, CY2025)
    (그림) 낙관예측:유럽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낙관예측:유럽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낙관예측:북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낙관예측:북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낙관예측:일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낙관예측:일본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그림) 낙관예측:중국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0)
    (그림) 낙관예측:중국지역의 2차전지 시장규모 구성비(CY2025)
    (표) 낙관예측:지역별 자동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1-4. 전지 형태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원통형·래미네이트형, 견조한 성장 유지
    상용차 메인에서 승용차로 급속 전환하는 각형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전지 형태별)
    (표)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3~CY2020, CY2025)
    (그림)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원통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각형(용량:CY2013~CY2020, CY2025)
    (표) 현실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래미네이트형
        (용량:CY2013~CY2020, CY2025)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톱3으로 시장 점유율 54. 4%를 차지. 멤버 변함없어
    출하 톱인 CATL, 2018년은 Panasonic와의 선두 싸움이 격화
    정리·도태 시작된다
    바뀌는 중국 LiB 메이커
    LG Chem, Samsung SDI
    다음 타깃 유럽 시장에서 사업을 본격화
    자신감이 있는 HEV용 LiB에 집중하는 일본계 메이커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14~CY2017)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17)
2. 서플라이체인 동향
  안정조달과 저비용화의 딜레마
  깊어지는 자동차 메이커와 셀 메이커의 제휴
  움직이기 시작한 유럽에서의 서플라이체인 구축
    (표)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2018년 8 월 시점)
    (표) 자동차 메이커의 xEV 타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PHEV 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EV차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3. 기술 동향
  항속 거리의 연장과 저비용화를 실현하는 「고용량화」
    (표) 주요 EV·PHEV 탑재 전지 용량 동향
    (표) 자동차용 LiB 재료 동향
  높아지는 고니켈 NCM의 존재
  이론 용량의 한계에 도달한 흑연계, 새로운 음극 활물질의 개발로
  세퍼레이터 박막화에의 니즈 높아진다
  고기능 첨가제 니즈가 증가
  적층식의 전극구조에 의한 고용량화
    (그림) 전극 구조의 비교
    (표) 일본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한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중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표) 미국의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계속 성장하는 도요타·하이브리드, 전방위의 전동화 전략도 진행된다
  2030년에 전동차의 판매 550만대 이상, EV·FCV는 100만대 이상을 목표로 한다
  (표) 도요타자동차의 xEV 라인 업
  중국 시장용으로 전동차 10차종을 추가, 인도시장에서는 스즈키와의 협업 검토를 개시
  Ni-MH를 중심으로 확대하는 LiB 탑재차, 실용화를 감안해 개발을 진행시키는 전고체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지역, 사업 영역 모두 전동화 전략을 확대
  2018년 중국을 시작으로 유럽, 북미, 일본에 차례로 xEV를 투입
  (표) 혼다기켄공업의 xEV 라인 업
  가반식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의 「만든다·사용한다·연결된다」 구상을 제시
  xEV의 해외시장 투입 본격화에 맞추어 LiB의 현지 조달화를 추진,
  중국에서는 CATL, 북미에서는 GM와의 공동개발을 발표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2022년도까지 연간 100만대의 전동구동차 판매를 목표로 한다
  강점인 EV·독자적인 「e-POWER」기술로 전동차 라인 업을 강화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 업
  일본, 중국에서 EV카 셰어링 서비스를 추진
  중국 Envision Group에 배터리 사업을 양도
  중고전지의 재이용을 향한 신 프로그램을 시작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PHEV를 무기로 해외시장을 심경하면서, 다음 전동화 전략을 추진
  2018년, 중국에서 신형 PHEV의 SUV를 발매, 현지 생산도 본격화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 업
  신규 EV의 시장 투입은 2020년 이후를 계획
  LiB의 조달 형태는 얼라이언스 체제의 상황에 따라 방침 전환의 가능성 있음

BMW AG
  전모델의 전동화를 향해 전지 조달·전지 개발의 심화를 추진
  2025년까지 EV12 차종과 PHEV13 차종을 투입
  (표) BMW의 xEV 라인 업
  모든 내연기관차에 12V·48V의 Mild Hybrid System 탑재를 계획
  전동차 라인 업 확충을 향해 조달처의 범위를 확대
  기존 Samsung SDI와 함께 CATL와도 공급계약을 체결
  독일·뮌헨에 배터리 개발 거점을 신설

Volkswagen AG
  2025년까지 80종의 전동차를 전개, 보급형 EV를 2019~2022년에 출시
  2019년, MEB 탑재된 신형 EV 드디어 등장 예정
  (표)Volkswagen AG의 xEV 라인 업
  2025년까지 중국에서 EV·PHEV40 차종을 투입
  MEB 탑재 모델용으로 LG Chem, Samsung SDI, CATL로부터 조달
  전고체 전지는 2025년까지 양산 라인 설치를 계획

Daimler AG
  2025년까지 EV생산 비율을 15~25%에
  2019년부터 EV전용 브랜드 「EQ」시리즈를 차례로 투입
  (표) Daimler AG의 xEV 라인 업
  48V M-HEV는 「S-class」로 전개, FCV 상용화 PJ는 동결
  Deutsche ACCUMOTIVE의 전지 팩 생산능력을 확충

Groupe Renault
  2020년까지 EV누적 판매대수 150만대를 목표로 한다
  얼라이언스로 EV플랫폼을 공유해, 씨너지 확대
  (표) Renault의 xEV 라인 업

Groupe PSA
  2025년까지 전동화 옵션을 전모델에 설정
  카 셰어링·비즈니스에 EV를 투입
  (표) Groupe PSA의 xEV 라인 업

General Motors Company
  주력 영역에서 전동화를 가속
  2018년말부터 EV 「Bolt」의 생산능력 20% 상승을 계획
  (표) GM의 xEV 라인 업
  중국의 xEV 라인 업 확충을 추진
  「EMC 1.0」으로 2021년까지 LiB 팩 가격 30% 삭감을 목표로 한다

Ford Motor Company
  2022년까지 전동차 투입 모델 수를 40모델로 인상
  트럭, 경찰차 등 상용차의 전동화를 추진
  (표) Ford의 xEV 라인 업

Tesla , Inc.
  분야, 생산 영역 확대를 추진해 제2단계로
  계속 생산이 늦어지는 보급형 EV 「Model 3」, 19년에는 EV Trauck 「Semi」의 생산을 예정
  (표) Tesla의 xEV 라인 업
  Model 3에서는 21700 셀을 채용
  네바다에 이어 상하이·독일에 Gigafactory 건설 가능성

Fiat Chrysler Automobiles N.V.
  2022년까지 모든 브랜드에 전동화 솔루션을 도입
  전동화 로드맵을 책정, 드디어 전동화 본격적으로 주력 
  (표) Fiat Chrysler Automobiles의 xEV 라인 업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Motor Group)
  에코카 시장 점유율 2위 획득을 목표로 전동화 영역의 심화를 추진
  에코카 개발, IT기술 도입을 향한 추가 투자를 발표
  (표) 현대자동차그룹의 xEV 라인 업
  소형 SUV 타입 EV2 차종의 출시, M-HEV의 신 시스템 탑재를 계획
  xEV 라인 업 확충을 향해 「차량개발」, 「LiB시스템 개발」, 「LiB 생산기술 개발」
3면으로부터의 어프로치를 추진
  FCEV에서는 Audi와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
  적재적소에서 한국, 중국 셀을 사용구분

BAIC Motor Corporation., Ltd. (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
  「리딩 2025 전략」으로 NEV 세계 톱3를 목표로 한다
  2020년, EV·PHEV의 연간 판매목표 50만대
  (표) 北京汽車의 xEV 라인 업
  2025년까지 중국국내에서 ICE 생산·판매 전면정지를 선언
  LFP 셀로부터 NCM 셀로 변환이 진행된다

SAIC Motor Corporation Limited (上海汽車集団股份有限公司)
  2020년대 전반, 上海汽車그룹 전체로 30차종 이상의 EV·PHEV 판매
  2018년, 항속 거리 500 km의 EV모델을 신규 투입
  (표) 上海汽車의 xEV 라인 업
  전지 메이커인 CATL와 LiB 셀·팩의 생산 합작을 설립

Geely Auto Group(吉利汽車/Volvo)
  2020년까지 판매대수90%인 M-HEV, PHEV, EV화를 목표로 한다
  2019년, 동사 첫 48V시스템 탑재차를 판매
  (표) 吉利汽車의 xEV 라인 업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파나소닉 주식회사
  글로벌 생산체제의 강화를 추진
  2018년, EV, PHEV, HEV용 모두 출하증가를 전망한다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세계 3극 생산체제를 구축, 증강을 더욱 진행시킨다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고니켈·코발트리스」의 제품 개발을 추진중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주식회사
  중국 Envision Group 산하로 2019년부터 신체제를 개시 예정
  2017년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출하로 추이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오트모티브에너지서플라이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GS유아사
(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 너지)
  견실한 성장 실현을 향해 다음 대책에 착수
  2017년도, 자동차용 LiB 사업으로 2년 연속의 흑자 달성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헝가리에 자동차 시동용(12V) LiB의 조립공장을 건설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금속 Si음극의 채용에 의한 고에너지 밀도 셀 개발에 성공

도시바인프라시스템즈 주식회사
  SCiBTM가 맞는 제품에 채용 확대를 노린다
  신형 신칸센 「N700S」의 시험차에 SCiBTM를 탑재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20년, 인도공장에서 셀 생산의 개시 예정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티타늄 니오븀계 산화물(NTO)을 음극재에 사용한 차세대 SCiBTM를 개발

히타치비클에너지 주식회사
  계속 HEV, M-HEV용 LiB의 생산에 주력
  마일드 HEV(48V) 시스템용 전지 팩을 2019년 양산 개시를 목표로 한다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히타치비클에너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Toyota HEV용 Ni-MH·LiB의 증산을 월드 와이드로 가속
  Prius, Lexus에 LiB를 공급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일본국내는 2020년에 HEV 환산으로 약 70만대분의 LiB를,
  중국은 2020년 전반에 11만대분의 Ni-MH를 증강
  (표) PEVE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능력 증강, 원재료 조달, 셀 개발의 다면적 어프로치로 수주 확대에 대응
  2018년 6월, 자동차용 LiB의 수주 잔고는 60조원을 웃돈다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2020년까지 전거점에 차지하는 유럽 생산비율을 50%~60%로 끌어올릴 계획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양극재 Ni비율을 향후 70%에서 90% 이상으로 전환, 각종 자원 확보도 추진

삼성 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자동차·ESS 등 타깃 애플리케이션의 폭을 확대해 제품 라인 업을 확충
  2018년은 계속해서 전년을 웃돌 출하를 전망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헝가리공장의 증강에 주력, 2020년에는 각 거점 합계 30GWh의 생산체제를 계획
  (표) 삼성 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1700 셀을 EV용에도 노리며, 리튬 자원의 확보에도 착수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SK Innovation Co., Ltd.)
  NCM811 셀의 상용화, 생산능력의 확대를 향해 급 피치로 진행
   2018년, 작년대비 2배의 출하 전망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헝가리, 중국에 총 3개의 신규 생산거점을 건설중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811의 채용을 늘린다

BYD Company Limited(比亜迪股份有限公司)
  중국 xEV 시황의 변화로 다음 단계를 향한 대응을 추진
  2017년, 판매대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실적은 부진
  2018년말까지 전지사업부문의 분사를 완료
  (표) 比亜迪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比亜迪 LiB 채용 xEV 라인 업
  2018년, 칭하이(靑海)공장의 가동을 개시
  (표) 比亜迪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향후는 NCM중심 전략으로 전환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세계시장으로 비즈니스 무대를 확대
  2017년, 출하 12 GWh로 세계 1위, 2018년에 IPO를 실시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생산능력은 2020년에 50 GWh를 계획, 독일의 신설은 2021년에 가동개시 예정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고니켈화와 고전압화, 2가지 방향성으로 셀 개발을 추진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
  동력전지 시장의 브랜드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2017년의 침체를 커버하기 위해 2018년은 전년대비 2배의 출하를 전망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원통형 21700) 라인 업
  2020년, 합계 생산능력을 30 GWh까지 증강 예정, 유럽 진출도 검토중
  (표) 天津力神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셀 라인 업 확충으로 시황 변화에 대한 대응을 추진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
  LFP·NCM 두 축으로 전략 추진
  2018년, 승용차 xEV와 물류차xEV 확대판매로 고성장을 목표로 한다
  (표) 合肥国軒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合肥国軒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18년, 합계 생산능력은 17 GWh를 전망
  (표) 合肥国軒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고니켈 NCM 셀의 출하를 개시

Eve Energy Co., Ltd.(恵州亿纬锂能股份有限公司)
  각형, 원통, 래미네이트의 풀 라인 업으로 자동차용 셀 시장을 개척
  상용차용 LFP 각형 셀이 메인
  (표) 恵州亿纬 자동차용 LiB 출하동향 추이
  (표) 恵州亿纬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19~2021년까지 매년 5 GWh의 생산능력 증강을 계획
  (표) 恵州亿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원통계에서는 21700 셀을 라인 업, 전해액은 부재 메이커와의 합작을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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