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5일 월요일

셰어링 이코노미, 공유경제 -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7월 31일
체  재:A4판 376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7월
2. 조사대상 :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제공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전자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를 병용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탈 것·공간·물건·사람·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다만, 음악·동영상과 같은 저작물은 공유물 대상에서 제외했다.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매칭 수수료와 판매 수수료, 한달 회비, 기타 서비스 수입 등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카 셰어링, 라이드 셰어, 셰어 사이클, 민박 서비스, 주차장 셰어, 패션 셰어링, 크라우드소싱, 스킬 셰어, 크라우드펀딩, 소소셜렌딩

【조사 결과 서머리】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은 두 자리 수 증가 속도로 성장!
~ 법규제의 영향은 있지만, 민박 서비스 시장의 축소는 일시적인 전망 ~

그림 1. 셰어링 이코노미(공유경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2. 2018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본 조사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탈 것·공간·물건·사람·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다만, 음악·동영상과 같은 저작물은 공유물 대상에서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32.8%인 716억 6,000만엔이었다.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시장규모에 대하여 탈 것·공간·물건·사람·돈의 서비스분야별로 보았을 경우, 가장 시장규모가 큰 분야는 탈 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이다. 탈 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중에서는 시장규모의 대부분을 「카 셰어링」이 차지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것은 「셰어 사이클」이다.
 각 분야에서 다음으로 시장규모가 큰 분야는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이다.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중에서 가장 구성비가 큰 것은 「민박 서비스」이며, 방일외국인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향후도 이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주차장 셰어」의 이용도 증가 경향에 있으며 자전거 주차장 셰어 등 새로운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일시적으로 축소하는 민박 서비스 시장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인 「민박 서비스」는 2018년 6월부터 「주택숙박사업법(민박신법)」가 시행되어 민박 중개 사이트 사업자가 무신고 시설의 삭제를 진행했기 때문에 시장은 일시적으로 축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민박 서비스의 이용이 많은 방일외국인관광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장래적인 민박 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예측하여 대형기업에 의한 민박 서비스 시장 참가가 증가해, 시장에 유입하는 자금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전체 2016년도부터 2022년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17.0%로 추이해, 2022년도 일본국내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1,386억 1,000만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탈 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는 카 셰어링 사업자가 주차장 운영 사업자와 제휴하는 등, 스테이션 수를 확대하고 있는 뿐만 아니라 자전거활용추진법에 의하여 자전거활용 추진계획이 각의결정되었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 셰어 사이클 도입이 진행될 것으로 추측된다.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에서 민박 서비스 시장은 일시적으로 축소하지만, 민박 서비스의 이용이 많은 방일외국인관광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민박 서비스 시장은 다시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그 기타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도 럭비월드컵,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등 대규모 행사의 개최의 기회로 이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패션 셰어링」을 비롯한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은 기존 패션 셰어링 서비스가 순조롭게 회원 수를 증가하는 뿐만 아니라 대형 브랜드기업이 패션 셰어링 서비스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인 「크라우드소싱」은 각 업계에서 인재부족이 진행되어, 이를 크라우드소싱으로 보충하려는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또 「스킬 셰어」도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으로 제공 내용이 다양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은 견조하게 성장할 전망이다.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인 「크라우드펀딩」 및 「소셜렌딩」에서 참가사업자가 증가하며, 또한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와 대출의 저변이 확대되어 시장은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