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C60109300 / A4 262p/ 2018. 8. 31
유력 지붕재 메이커의 지붕재 사업 대응 실태·전략 등을 조사·연구하여 지붕재 시장·업계의 전체, 소재별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지붕재 메이커(수록 기업 22사), 지붕재 관련 업계단체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각종 문헌 및 공개정보의 수집·분석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8월
◆자료 포인트
• 2017년도 지붕재 시장규모는 103,471,000㎡
점토기와 시멘트계 기와, 싱글재, 금속지붕재(수입품 제외) 각 시장규모를 추계
금속지붕재가 증가 경향에 있는 이유는?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리모델링용 지붕재의 품종별 점유율을 게재
• 2018년도 지붕재 시장규모는 104,919,000㎡으로 추계
소재별 예측, 향후 전망을 게재
• 지붕재 소재별 실태와 동향
주요 산지 3 지역의 점토기와 출하수량과 산슈지구의 점토기와 업계의 동향
일본의 주택용 지붕재 시장을 리드하는 시멘트계 기와 메이커 「KMEW」의 동향
수입품의 점유율이 일본산품보다 높은 싱글재 업계의 구도
단독주택에서 경량화 니즈가 높아지는 가운데 금속지붕재의 위치와 역할
천역석 부착 금속지붕재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을 산출
• 주요 플레이어의 판매 동향과 제품 동향
지붕재 시장에 참가하는 유력기업 총 22사의 개별 실태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지붕재 시장을 둘러싼 환경
〔1〕지붕재의 역할
<도표1-1-1 지붕재 전반의 필요 조건과 선택 요인>
<도표1-1-2 단독주택 지붕재의 선택 요인>
〔2〕지붕재의 주요 품종별 개요
<도표1-2-1 지붕재의 소재별 특징>
〔3〕지붕재의 업계 구도
<도표1-3-1 지붕재 참가 메이커의 특성>
<도표1-3-2 금속지붕재 메이커의 분류>
<도표1-3-3 주요 메이커의 지붕재 매출액(2017년도)>
제2장 지붕재 시장의 실태
〔1〕지붕재 전체 및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2-1-1 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2-1-2 지붕재의 주요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2-1-3 지붕재의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2〕단독주택용 지붕재와 비단독주택용 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2-2-1 지붕재의 단독주택용·비단독주택용 시장규모 추이>
<도표2-2-2 지붕재의 품종별 단독주택·비단독주택용 비율>
<도표2-2-3 착공 건축물 용도별·구조별 바닥 면적 추이>
〔3〕신설주택 착공 호수
<도표2-3-1 신설주택 착공 호수 추이>
<도표2-3-2 신설주택 착공 바닥 면적 추이>
<도표2-3-3 신설주택 착공 평균 바닥 면적 추이>
〔4〕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점유율
<도표2-4-1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2-4-2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2-4-3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점유율>
<도표2-4-4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품종별 점유율 추이>
〔5〕단독주택 리모델링용 지붕재 시장
<도표2-5-1 주택 소유의 관계, 건축 방법, 건축 시기>
<도표2-5-2 단독주택 스톡의 지붕 리모델링 대상 비율>
<도표2-5-3 지붕 리모델링 대상 단독주택 건축 방법 구성비>
<도표2-5-4 단독주택용 지붕재 리모델링의 품종별 점유율>
<도표2-5-5 단독주택용 지붕재의 리모델링 비율과 품종별 점유율(2017년도)>
제3장 소재별 시장의 실태와 동향
〔1〕점토기와
1. 사업소 수 추이
<도표3-1-1 점토기와 사업소 수 추이>
<도표3-1-2 점토기와 종업원 규모별 사업소 수·종업원 수·제조품 출하금액(2014년)>
2. 시장동향
3. 시장규모(출하수량) 추이
<도표3-1-3 점토기와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1-4 점토기와의 시장규모 추이(면적 기준)>
<도표3-1-5 점토기와의 출하매수 추이>
<도표3-1-6 점토기와의 종류별 구성도>
<도표3-1-7 점토기와의 출하금액과 평균 출하단가 추이>
<도표3-1-8 1사업소 당 출하수량 추이>
4. 생산지의 상황
(1) 지역별 출하 상황
<도표3-1-9 주력 3 지역의 출하수량과 점유율 추이>
<도표3-1-10 주력 3 지역의 출하수량과 점유율>
<도표3-1-11 점토기와의 지역별 출하 상황(2015년)>
(2) 산지 특성
①산슈
<도표3-1-12 산슈지구의 점토기와 형상별 비율>
②세키슈
③아와지
(3) 지역별 판매 비율
<도표3-1-13 주요 산지별 지역별 판매 비율(2017년)>
5. 산슈지구 점토기와 주요 메이커의 동향
<도표3-1-14 산슈지구 대형 메이커 5사의 매출액·생산능력>
6. 향후 시장 전망
〔2〕시멘트계 기와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
<도표3-2-1 시멘트계 기와의 시장규모 추이도>
<도표3-2-2 시멘트계 기와의 시장규모 추이>
3. 참가 메이커와 점유율
<도표3-2-3 시멘트계 기와의 메이커별 판매수량과 점유율 추이>
<도표3-2-4 시멘트계 기와의 메이커 점유율>
<도표3-2-5 1989년 이후의 참가기업 동향>
4. 분야별 상황
5. 지역별 판매 상황
<도표3-2-6 KMEW의 지역별 판매 구성>
6. 판매 시책과 유통 루트
<도표3-2-7 신생기와의 주요 판매 루트>
7. 생산, 물류, 시공 체제
(1) 생산 거점
<도표3-2-8 후형 슬레이트의 지역별 출하수량(2015년)>
(2) 물류 대책
(3) 시공 체제
8. 향후 시장 전망
〔3〕싱글재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
<도표3-3-1 싱글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3-2 싱글재의 일본산품·수입품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3-3-3 수입 싱글재 추이>
<도표3-3-4 수입 싱글재의 국가별 비율 추이>
3. 참가기업과 메이커 점유율
(1) 메이커·판매 기업의 참가 경위
<도표3-3-5 싱글재 참가기업 일람>
<도표3-3-6 수입 싱글재 참가기업의 변천>
(2) 참가기업별 판매 점유율
<도표3-3-7 싱글재의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3-8 싱글재의 기업별 점유율(수량) 추이>
<도표3-3-9 싱글재의 기업별 판매수량 추이>
4. 분야별 상황
<도표3-3-10 단독주택용 판매수량과 비율(2017년도)>
<도표3-3-11 단독주택용 싱글재의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3-12 단독주택용 싱글재 구입처 구성비(2017년도)>
5. 지역별 판매 상황
<도표3-3-13 싱글재의 지역별 판매 구성(2017년도)>
6. 판매 시책과 유통 루트
<도표3-3-14 싱글재의 주요 유통 루트>
7. 생산, 물류, 시공 체제
(1) 생산 거점
<도표3-3-15 싱글재의 생산 거점>
(2) 물류 대책
(3) 시공 체제
8. 향후 시장 전망
〔4〕금속지붕재
1. 시장 개요
(1) 금속지붕재의 종류
<도표3-4-1 주요 금속지붕재의 소재>
(2) 시장동향
<도표3-4-2 금속지붕재의 소재별 비율>
2. 시장규모 추이
<도표3-4-3 금속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4-4 금속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도>
3. 참가 메이커의 상황
(1) 주요 참가 메이커의 개요
<도표3-4-5 주요 금속지붕재 참가기업의 분류>
(2) 주요 금속지붕재 메이커의 판매금액
<도표3-4-6 주택용 금속지붕재 메이커의 판매금액 추이>
4. 분야별 상황
5. 지역별 판매 상황
6. 판매 시책과 유통 루트
<도표3-4-7 기본적인 유통 루트>
7. 생산, 물류, 시공 체제
(1) 생산 거점
<도표3-4-8 금속지붕재(강판)의 생산 계통도>
<도표3-4-9 금속지붕재 주요 메이커의 지붕재 생산 거점>
(2) 물류 대책
<도표3-4-10 물류의 주요 루트>
(3) 시공 체제
8. 향후 시장 전망
〔5〕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
<도표3-5-1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5-2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5-3 지붕재 시장 전체에서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의 시장점유율>
3. 참가기업과 메이커 점유율
(1) 참가기업의 동향
<도표3-5-4 제조 메이커의 브랜드와 생산국>
<도표3-5-5 주요 판매 사업자 브랜드와 구입원>
(2) 메이커 점유율
<도표3-5-6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4. 분야별 상황
<도표3-5-7 분야별 판매 비율(2017년도 수량 대비)>
5. 지역별 판매 상황
6. 판매 시책과 판매 루트
<도표3-5-8 주요 판매 루트>
7. 생산, 물류, 시공 체제
<도표3-5-9 제조 거점>
<도표3-5-10 메이커의 주요 협력회>
8. 향후 시장 전망
제4장 상품개발의 방향성과 상황
〔1〕상품개발의 키포인트와 개발 상황
1. 상품개발의 키포인트
<도표4-1-1 지붕재 상품개발의 키포인트>
<도표4-1-2 지붕재와 외벽재의 비교>
2. 각종 지붕재의 상품개발 상황
〔2〕상품 전개 상황
1. 점토기와
(1) 상품 동향
(2) 메이커별 상품 전개 상황
2. 시멘트계 기와
(1) 상품 동향
(2) 메이커별 상품 전개 상황
3. 싱글재
(1) 상품 동향
(2) 메이커별 상품 전개 상황
<도표4-2-1 싱글재 메이커의 전개 상황>
4. 금속지붕재
(1) 상품 동향
<도표4-2-2 금속지붕재의 공법·소재의 종류 일람>
(2) 주목 상품·공법
(3) 메이커별 상품 전개 상황
5.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
(1) 상품 동향
(2) 메이커별 상품 전개 상황
〔3〕주요 각사의 상품 일람
1. 점토기와
<도표4-3-1 주요 산슈 점토기와 메이커의 상품 구성>
2. 시멘트계 기와
<도표4-3-2 주요 시멘트계 기와 메이커의 상품 구성>
3. 싱글재
<도표4-3-3 싱글재의 상품 일람>
4. 금속지붕재
(1) 일반 금속지붕재
<도표4-3-4 주요 금속지붕재 메이커의 취급상품>
(2) 주택용 금속지붕재
<도표4-3-5 주요 메이커의 주택용 금속지붕재 상품>
(3)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
<도표4-3-6 주요 메이커의 천연석 부착 금속지붕재>
(4) 태양광 발전 지붕재
<도표4-3-7 주요 메이커의 태양광 발전 금속지붕재>
(5) 녹화 지붕재
<도표4-3-8 주요 메이커의 녹화 금속지붕재>
〔4〕지붕재의 중량과 사이즈
1. 지붕재의 중량
<도표4-4-1 지붕재의 중량 비교>
1. 점토기와
2. 시멘트계 기와
3. 싱글재
4. 금속지붕재
2. 각종 지붕재의 시공 매수와 사이즈
<도표4-4-2 각종 지붕재의 3. 3㎡(평)당 표준 시공 매수와 주요 사이즈>
제5장 참가기업의 개별 실태
〔1〕점토기와
에이시로카와라 주식회사
산슈노야스 주식회사
신토 주식회사
주식회사 쓰루야
마르스기 주식회사
〔2〕시멘트계 기와
KMEW 주식회사
〔3〕싱글재
아사히파이버글래스 주식회사
이토추건재 주식회사
다지마루핑 주식회사
니치하 주식회사
닛신공업 주식회사
파부코재팬 주식회사
〔4〕금속지붕재
I G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Ikotile
AHI ROOFING LIMITED
간탄뷰티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사도시마
산코금속공업 주식회사
JFE강판 주식회사
주식회사 디트레이딩
니치하 주식회사
닛테쓰스미킨강판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탈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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