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V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8월 9일
체 재:A4판 181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7월
2. 조사대상 : 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시스템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48V전원 시스템 용어정의>
자동차의 전원은 헤드라이트와 점멸등, 오디오 등 자동차로 사용되는 전장품을 가동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승용차의 경우, 그 전압은 12V가 사용되고 있다.
48V전원 시스템이란 기존 12V를 고전압화해 48V를 이용한 전원 전압이 되어, 모터/제너레이터(ISG), 48V 용 배터리, DC-DC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조사에서 48V전원 시스템이란 「48V마일드 하이브리드(48V M-HEV)」로서 자동차 메이커가 개발하고 있는 차종 및 그 구성부품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12V/48V용 ISG, 인버터, 컨버터, 48V용 배터리, 전동 과급기, 전동 액티브 스테이빌라이저, 전동 워터 펌프, 촉매 컨버터
【조사 결과 서머리】
◆ 확대할 수 있을까 48V, 유럽이 시작하는 전동화기술
그림 1. 세계의 48V시스템 탑재차 수 추이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신차 판매대수 기준
주 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환경규제의 엄격화에 의한 차세대 자동차(HEV;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EV;전기 자동차, FCV;연료전지차)에의 전환으로 내연기관차는 점감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비용 차량가격과 한정적인 항속거리, 전기차 충전소 등 인프라 정비의 과제 등으로 차세대 자동차가 단번에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생각하기 어렵다. 이러한 해결책의 하나로 내연기관차에서 최소한의 설계변경으로 실현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화로 48V전원 시스템(이하, 48V시스템)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48V시스템은 보급의 초기 단계로 자본회수의 관점으로 이익률이 높은 고급차와 SUV 등을 중심으로 탑재되고 있기 때문에 2017년 세계 시장규모는 신차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불과 5만대 규모에 머문다. 그러나, PHEV 및 EV가 보급할 때까지는 48V시스템이 저렴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서 확대할 가능성이 있어, 이미 유럽을 비롯해 중국 자동차 메이커 몇 회사에서 48V시스템 탑재자동차의 투입이 시작되었다.
2. 주목 토픽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의 새로운 경쟁
자동차에 자동차용 배터리가 탑재되기 시작한 1920년대 당시는 자동차용 전원의 용도는 헤드라이트와 점멸등, 엔진시동용 점화 정도였기 때문에 배터리 전압은 6V였다. 그 후, 1950년대가 되어 교류발전기와 카라디오 등 전장품이 탑재되어, 보다 고압화된 12V로 전환이 시작되었다. 이후, 현재까지 승용차의 전압은 12V가 정착하고 있다. 그러나, 1950년대 당시와 현재는 전장기기의 탑재는 크게 증가해 안전성과 편리성과 같은 기능향상을 도모한 다수 시스템이 추가되고 있어 이에 따라 차량전체 전력소비량도 증대하고 있다.
2011년에 독일 자동차 메이커 5사(VW, Porsche, Audi, Daimler, BMW)가 업계표준규격 「LV148」의 공통 사양을 결정한 후, 2013년에는 독일 자동차공업회(VDA)가 사용하는 전압 영역 및 전력 시스템의 고장시 등 대응을 정한 품질관리규격 「VDA320」를 책정해, 서플라이어가 자동차 메이커에 대하여 48V마일드 하이브리드(48V M-HEV)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신속히 환경 정비를 진행했다. 표준규격을 설치함으로써 회로구성 등을 각 자동차 메이커에서 공통화되어 효율적으로 시스템 개발을 실시할 수 있는 이러한 체제는 독일 자동차 산업계가 하나가 되어 48V M-HEV의 보급을 목표로 하는 구도가 되고 있다. 48V시스템의 보급 확대가 세계적으로 진행되면 현재까지 일본계 메이커가 제품화와 양산화로 선행하고 있던 2차 전지, 구동 모터, 제어계 등 하이브리드 시스템분야에서 경합할 가능성도 있다.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가 시간을 들이고 실적을 쌓아 왔던 스트롱 하이브리드인가, 독일 자동차 산업계가 하나가 되어 주력하는 저비용 48V M-HEV인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에서 새로운 경쟁이 시작했다.
3. 장래 전망
2020년 48V시스템 세계 시장규모는 신차 판매대수 기준으로 200만대를 예측한다. 이전에는 2020년 시점에서 대폭적인 탑재대수가 기대되고 있었지만, 2017년 보급상황 및 각종 성장요인을 가미했다고 해도 보급의 초기단계부터 수년으로는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PHEV 및 EV가 본격적으로 보급을 개시하는 2025년경까지는 양산화에 의한 코스트 절감과 탑재차종의 확대로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2025년에 920만대까지 시장이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2025년 이후는 연비개선이 중시되는 시장에서 PHEV 및 EV가 우선될 것으로 보여 48V시스템 세계시장은 머지않아 축소기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한편, 시황은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상황과도 밀접하게 연동하는 뿐만 아니라. 그 중에서도 ZEV(Zero EmissionVehicle)의 보급, 각국 환경규제의 동향 등에 의해도 변동하기 때문에 지역차이는 크다고 생각한다. 48V시스템은 머지않아 시장이 축소할 것에 변화는 없지만, 시스템 코스트 절감과 향후 시판화에 의한 유저의 반응, 연비규제와 각국의 보급을 위한 시책(인센티브 등)의 동향 등에 따라서는 아이들 스톱 시스템에 대체하는 시스템으로서 2030년에도 시장을 계속 확대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영향을 고려해 2030년 48V시스템 세계 시장규모는 1,530만대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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