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기프트시장, 일본기프트 - 2018 기프트 시장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6900 / A4 489p/ 2018. 09. 28

최근 사람들의 취미와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기프트의 「스테디셀러」가 없어지고 있다. 받은 사람이 기뻐하는 것이라면 모두 기프트가 되는 현재는 소매업은 모두 「기프트 적합품」을 다루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프트 시장의 경쟁은 이미 「동업 타사」가 아니라 소매시장 전체가 되었다.
포멀 기프트의 캐주얼화나 쁘띠 기프트의 활황 등 기프트 이벤트의 다양화, 물건뿐 아니라 경험/체험까지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그리고 SNS상에서 서로 주는 받는 소셜 기프트의 급성장 등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로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신에게 주는 기프트」라는 포상 수요와 함께 「어머니의 날」이나 「아버지의 날」, 「경로의 날」등에서 선물해 준 사람과 선물한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유형 기프트」의 니즈도 높아지고 있다. 더욱 허례허식이 사라지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는 오늘날, 각사는 보다 퍼스널하고 캐주얼한 기프트애 주력해 기프트 수요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기프트 업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편집하여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기프트의 시장규모, 채널별, 아이템별, 기회별 시장을 산출한 업계 유일의 마케팅 자료이다.

◆조사개요
조사대상:기프트 도매·메이커·소매 등 기프트에 관계하는 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전화 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 조사,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8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기프트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상품, 서비스, 채널 등 직접 취재 리포트
•채널별, 아이템별, 기회별 시장규모를 게재
•기프트 시장의 트렌드 분석:스테디셀러 카탈로그 기프트(종이매체)에서 진화한 「새로운 기프트 스타일」, 소셜 기프트의 공세, 자신에게 주는 기프트의 고조 등. 기프트의 다양화에 대해서 도매·소매 각사는 어떠한 시책을 강구하고 있는가.
•기타 각종 통계에서 해당 시장의 상세를 분석, 시장 행방을 예측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기프트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기프트의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기회별 시장동향
  (2) 채널별 시장동향
  (3) 아이템별 시장동향
4. 주목 토픽, 트렌드
  (1) 갈림길에 서 있는 배송료 대응
  (2) 허례허식이 사라지는 추세의 확대
  (3) 강해지는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한 기프트」
  (4) 소셜 기프트의 새로운 침투
  (5) 가속화하는 업계 재편

Ⅱ. 기회별 시장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1) 결혼 축하·결혼식 선물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출산 축하·출산 자축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장례(답례, 제사·불교의식 답례)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퍼스널 기프트(캐주얼)
  (1) 발렌타인데이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아버지의 날·어머니의 날·경로의 날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간단한 선물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법인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4. 백중·연말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ⅳ) 채널별 중원 연말 기프트에 대한 대응

Ⅲ. 채널별 시장동향

1. 백화점
  (1) 백화점 전체 동향
  (2) 백화점에서의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GMS
  (1) GMS 전체 동향
  (2) GMS에서의 기프트 동향
  (3) 주요 각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 특징
3. 슈퍼마켓(SM)
  (1) 슈퍼마켓 전체 동향
  (2) 슈퍼마켓에서의 기프트 동향
  (3) 주요 각사의 기프트에 관한 대응 특징
4. 전문점
  (1) 기프트 전문점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잡화 전문점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3) 꽃 전문점
  (4) 가전 양판점
  (5) 바디케어용품 전문점
  (6) 서적·문구 전문점
  (7) 구두 전문점
  (8) 가구 전문점
5. 통신판매·인터넷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6. 소셜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결혼
7. 기타
  (1) 편의점
  (2) 택배사업자계 채널
  (3) 통신사업자계 채널
  (4) 우체국 채널
  (5) 생협계 채널

Ⅳ. 아이템별 시장동향

1. 식품
  ⅰ) 상품의 특징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2. 꽃
  ⅰ) 상품의 특징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ⅳ) 소비자 조사
3 .잡화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4. 상품권·상품권·기프트카드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5. 카탈로그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6. 체험형 기프트
  ⅰ) 상품·가격의 특징
  ⅱ) 점포·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향후의 전망과 과제 등

Ⅴ. 주요 기업의 사례연구

<백화점>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주식회사 미쓰코시이세탄
<슈퍼>
  주식회사 라이프코퍼레이션
<전문점>
  주식회사 ACTUS
  H.P.FRANCE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온포레스트
  주식회사 오쓰카(기프트플라자)
  주식회사 사자비리그
  주식회사 산모트야마
  주식회사 센슈카이이이하나
  주식회사 도큐핸즈
  주식회사 HAPiNS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하나큐피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하리카
  주식회사 Francfranc
  주식회사 러쉬재팬
  주식회사 양품계획
  록시땅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로프트
  주식회사 와코
<통신판매>
  주식회사 센슈카이
  주식회사 디노스세실
  주식회사 베루나
  주식회사 리크루트라이프스타일
<기타 소매>
  주식회사 우체국물건판매서비스
<소셜 기프트>
  주식회사 기프티
  주식회사 기프트패드
<상품권·기프트카드사>
  쿠오카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JCB
  일본도서보급 주식회사
<카탈로그 기프트 도매>
  소우익스피리언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이와
  인벨 주식회사
<식품메이커/도매>
  주식회사 아카사카시산
  이토햄푸드솔루션 주식회사
  주식회사 가키야스본점
  주식회사 시세이도팔러
  주식회사 JEAN-PAUL HÉVIN JAPON
  주식회사 도라야
  주식회사 후쿠사야
  프리마햄 주식회사
  주식회사 분메이도도쿄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주식회사 소케미나모토킷초안
  주식회사 YO-HO BREWING
  주식회사 YOKUMOKU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