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5일 월요일

청소로봇, 로봇 -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3월 26일
체  재:A4판 155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7년 12월~2018년 3월
2. 조사대상 : 일본국내 업무용 청소로봇 메이커와 판매기업,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업무용 청소로봇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업무용 청소로봇이란 업무용도의 청소와 세척기능을 가진 것을 말한다. 센싱·자립제어·구동(주행)기능을 가진 것으로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을 지니지 않더라도 작업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의 작업의 대신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모두 제품으로서 외부판매하고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하며, 자사 설비의 청소작업용을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비질청소(흡인) 로봇, 바닥 세정 로봇, 창문닦이 로봇, 물밑바닥 청소로봇, PV(태양광 발전) 패널 청소로봇 등

【조사 결과 서머리】

◆2020년도 일본국내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은 21억 9,600만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 다채로운 기업이 신규 참가해, 보급을 향해서 가속하는 업무용 청소로봇 ~

그림 1. 일본국내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2017년도는 예상치,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업무용도의 청소와 세척기능을 가진 것을 말한다. 센싱·자립제어·구동(주행)기능을 가진 것으로 하지만, 이 모든 기능을 지니지 않더라도 작업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의 작업의 대신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모두 제품으로서 외부판매하고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하며, 자사 설비의 청소작업용을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업무용 청소로봇이 담당하는 작업은 현재 사람에 의한 작업이 중심으로 대체로 작업효율은 낮고, 작업 환경도 좋지 않다. 업무용 청소로봇은 그 일손에 대신하는 수단으로서 효과가 있는 것은 틀림없다. 이러한 배경 때문인지 2013년 이후부터 신규참가가 잇따르고 있어 일부 상장기업부터 벤처기업까지 참가기업은 다채롭다.
  2017년도 일본국내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22.3%인 7억 6,700만엔을 전망한다. 시장규모는 확대 경향에 있지만, 금액 자체는 아직도 작다. 제품단가에 차이가 있어, 용도별로 보면, 비질청소와 바닥 세정, 물밑바닥 청소로봇의 구성비가 높다.

2. 주목 토픽

보급에는 제품 측에도 유저 측에도 과제는 남는다

 업무용 청소로봇의 보급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메이커 측과 유저 측 모두 요구되는 과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메이커 측에 요구되는 것은, 기능발전의 가능성을 포함한 제품의 성능향상이며, 간편성의 향상이다. 유저 측에 요구되는 것은 로봇을 받아들이는 의식과 체제의 구축인데, 각 용도에 따라 차이는 있다.
  특히 비질청소 로봇과 바닥 세정 로봇, 창문닦이 로봇은 아직 개량의 여지가 있어, 제품으로서 성숙시키는 여지는 있다. 특히 유저 측은 받아들일 체제가 미완성으로, 로봇성능을 활용하는 시점으로 대응은 아직 일반화되고 있지 않다. 유저 측에 현재까지 로봇 도입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그 허들을 넘지 않으면 로봇의 보급은 생각할 수 없다.

3. 장래 전망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규모는 확대 경향에 있지만 확대하는 용도와 주춤하는 용도가 명확하게 나뉘고 있다. 특히 신제품이 출시되며 새로운 제안이 보이는 용도는 급확대하는 반면, 신규 참가기업도 없고 용도개척도 도모되지 않는 용도는 주춤할 것으로 생각된다.
  용도별로 수요를 보면, 바닥 세정 로봇과 비질청소 로봇이 기대되고 있어 보급을 개척하는 것이 요구된다. 빌딩관리 로봇보급촉진 컨소시엄에 의한 센터개설과 도입안내서도 보급에 크게 후원할 전망이다. 또, 2020년에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도 개최되며, 이를 향한 수요증가도 있을 수 있다. 업무용 청소로봇의 보급을 순조롭게 진행하기 위해서도 히트제품이 나오면 보급에 탄력이 붙지만, 한편으로 본격적인 보급은 2020년도 이후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2020년도까지는 보급을 위한 조주기간에 해당된다.
  2020년도 일본국내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21억 9,600만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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