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오가닉, 유기농 - 2018년판 오가닉 식품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02400 / A4 183p/ 2018. 9. 28

소비자의 건강지향과 음식의 안전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오가닉 식품 시장이 갑자기 각광을 받고 있다.
구미에서는 수조엔 규모의 마켓이 형성되어 현재도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지금까지 일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한정된 생산자와 소매업자가 대응하는 것에 머무르고 있으며, 유기농업의 생산면적은 농업 전체의 1%에도 못 미친 것이 현상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안전·안심」으로 믿어온 일본산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안전성이 위협되는 사건과 사고가 다발하며, 음식의 글로벌화가 진전하는 가운데, 유기농업 및 유기(오가닉) 식품에 대한 견해가 변화하고 있다.
농림수산성에서는 2000년부터 유기JAS규격을 설정해 인정사업자에 의해서 등급의 표시(유기JAS마크)가 첨부된 유기농산물과 가공식품이 아니면, 「유기」 및 「오가닉」이라고 표시할 수 없게 되었다. 또, 2017년 JAS제도 개정은 JAS를 활용한 수출력 강화와 규격의 국제화를 구가하고 있어 국제거래에서 고부가가치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수요는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조사리포트는 오가닉 식품(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수요 동향 및 시장 특성, 현상의 과제 등을 분석하며, 향후 방향성에 대해 정리, 시장성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소비자의 건강지향과 음식의 안전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오가닉 식품 시장이 갑자기 각광을 받고 있다.
구미에서는 수조엔 규모의 마켓이 형성되어 현재도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지금까지 일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한정된 생산자와 소매업자가 대응하는 것에 머무르고 있으며, 유기농업의 생산면적은 농업 전체의 1%에도 못 미친 것이 현상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안전·안심」으로 믿어온 일본산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안전성이 위협되는 사건과 사고가 다발하며, 음식의 글로벌화가 진전하는 가운데, 유기농업 및 유기(오가닉) 식품에 대한 견해가 변화하고 있다.
농림수산성에서는 2000년부터 유기JAS규격을 설정해 인정사업자에 의해서 등급의 표시(유기JAS마크)가 첨부된 유기농산물과 가공식품이 아니면, 「유기」 및 「오가닉」이라고 표시할 수 없게 되었다. 또, 2017년 JAS제도 개정은 JAS를 활용한 수출력 강화와 규격의 국제화를 구가하고 있어 국제거래에서 고부가가치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수요는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조사리포트는 오가닉 식품(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수요 동향 및 시장 특성, 현상의 과제 등을 분석하며, 향후 방향성에 대해 정리, 시장성을 전망했다.
조사대상:오가닉 식품 관련 시장에 참가하는 기업 외에 수요가로서 오가닉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업자와 오가닉 식품을 이용하는 HMR/가정간편식·외식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참가기업에 대해서는 당사 전문연구원이 실시한 직접 면담조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앙케트 조사를 병용했다. 또,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텔레마케팅(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 일본의 오가닉 식품(농산물+가공식품)의 시장규모를 산출
• 올림픽·패럴림픽 개최로 오가닉 식품의 인지 향상에 기대
• 오가닉 식품의 수출&이용 동향에 주목
• 유기농업의 진흥은 지역에서 제휴·네트워크화가 열쇠
• 오가닉 가공식품에서는 농산가공품과 주류가 신장
• 실수요자의 25%는 오가닉 식품의 취급(사용)을 「증가하는」 의향
• 오가닉 식품 시장에 참가하는 유력 21사의 대응을 상세하게

◆리서치 내용
제Ⅰ장 오가닉 식품에 관한 행정 동향과 토픽

1. 오가닉 식품에 관한 행정 동향
  (1) 오가닉(유기) 식품의 검사인증제도
    ①제도창설의 경위
    ②제도의 구조
  (2) 오가닉(유기) 식품의 일본 농림규격
    ①유기농산물의 일본 농림규격
    ②유기 가공식품의 일본 농림규격
  (3) 오가닉(유기) 식품의 수출입에 대해
  (4) 일본의 유기경지 및 유기농산물에 대해
  (5) 오가닉(유기) 식품에 관한 2018년도 예산 개요
2. 오가닉 식품에 관한 토픽
  (1) 오가닉 식품의 시장규모 추이와 카테고리별 구성비(2017년)
  (2) 오가닉 식품의 수요가 조사결과 개요
  (3) 오가닉 식품의 이용 동향 ~레스토랑&카페, 편의점에서 “오가닉”을 당연한 식품으로∼
  (4) 오가닉 식품의 수출 동향 ~일본 오리지널 식품 개발로 차별화를∼

제Ⅱ장 오가닉 농산물의 시장동향

1. 오가닉 농산물의 생산·가공업자 동향
  (1) 참가 경위와 유기JAS규격에 관한 대응
  (2) 상품 동향
  (3) 영업·판매 동향과 유저 니즈
2. 오가닉 농산물의 유통업자 동향
  (1) 참가 경위
  (2) 상품 동향과 유기JAS규격에 관한 대응
  (3) 영업·판매 동향과 유저 니즈
3. 오가닉 농산물의 시장 개황(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4. 현상의 과제·문제점
5. 향후 사업의 방향성과 시장 확대를 향한 대응

제Ⅲ장 오가닉 가공식품의 시장동향

1. 오가닉 가공식품의 시장 개황과 메이커 동향
  (1) 시장규모 추이
  (2) 카테고리별 동향
    ①주류
    ②음료
    ③축산가공품
    ④농산가공품
    ⑤면류
    ⑥조미료류
    ⑦냉동식품
    ⑧기타
2. 오가닉 가공식품의 유통업자 동향
3. 현상의 과제·문제점
4. 시장 예측과 장래 전망

제Ⅳ장 오가닉 식품의 수요 동향(수요가 조사)

1. 조사개요
  조사기간
  조사내용(설문)
  회답속성
2. 조사결과
  오가닉 식품(농산물, 가공식품등) 의 취급/사용 상황
    (1) 오가닉 식품의 취급/사용 업자
    ①식품 전체에 차지하는 오가닉 식품의 비율
    ②오가닉 식품의 최근 경향
    ③주요 오가닉 식품의 종류
    ④주요 오가닉 식품의 일본산/해외산의 비율
    ⑤오가닉 식품을 취급해/사용하는데 있어서 과제·문제점
    (2) 전 사업자
    ①오가닉 식품을 취급하는/사용하는, 취급하지 않는/사용하지 않는 이유
    ②오가닉 식품의 향후 취급/사용 의향
    ③오가닉 식품에 관한 의견

제Ⅴ장 참가기업의 개별 동향(21사)

Ohsawa Japan  ~마크로비오틱의 보급 계발에 주력∼
가나자와다이치 ~2018년 가을, 레스토랑에 병설한 양조소를 오픈, 소비자 시점으로 상품개발을 강화~
crayon house  ~지금까지 길러 온 노하우를 활용해 오가닉 레스토랑의 보급에 진력~
사카노토추 ~농약과 화학비료에 의존하지 않는 신규 취농을 지원 “백년 후도 계속되는, 농업을.”~
사쿠라이식품 ~유기농산물을 사용한 면류와 밀가루 제조판매를 일본 국내외에서 전개~
SALADACOSMO  ~일본국내 오가닉 야채의 인지도 상승을 위해 PR강화에 주력 ~
자연농법판매협동기구 ~무농약재배의 선구자로서 본질적인 유기농산물 시장의 성장에 공헌~
Sokensha ~ 「GIROLOMONI」를 비롯한 오가닉 식품을 전개~
TANABE FARM ~유기농업으로 창업부터 반세기를 맞이해 새로운 출발∼
하루카인터내셔널 ~유기 JAS 인증 버섯부터 사막녹지화로 장대한 스케일의 비즈니스에 도전∼
Bio c' Bon Japon ~2016년에 시장 참가~
비오마켓 ~오가닉 야채를 식탁으로 보낸 지 30년 「비오 마르셰의 배달」~
히카리식품 ~유기 소스의 파이어니아, 일본산 원료·무첨가에 집중해 해외 전개를 가속~
히카리미소 ~호조 판매가 계속되는 일본국내 오가닉 된장시장의 톱 러너 ~
히사마쓰농원 ~선도·제철·맛있는 품종을 추구해 BtoC의 직접판매 모델을 구축~
Polan OrganicFoods Delivery ~오가닉&내추럴 식품의 회원제 배달서비스 「Polan광장의 배달」을 운영~
MAVIE ~일본 최초의 오가닉 와인 전문점~
MITOKU ~2017년 발매한 「babybio」 유아 스무디의 판매 호조~
무소상사 ~수출을 비롯해 오가닉 사업은 확대~
라이프코퍼레이션 ~오가닉을 더 가까이, 신업종 「BIORAL」이 제안하는 새로운 슈퍼의 형태~
라쿠텐 ~CSA와  IT를 조합한 계약재배서비스 「Rakuten Ragri(라구리)」가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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