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워크스타일솔루션, 업무방식개 - ]2018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솔루션편)/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조사목적: 노동인구의 급속한 변화, 워크 라이프 밸런스 의식의 확산과 정착화 등을 배경으로 일본에서는 「업무방식 재검토」가 큰 과제가 되고 있다. 국책에도 텔레워크 추진을 내세워 소프트·하드 양면에서의 구조개혁이 각 기업의 급선무이다. 특히 SI사업자를 중심으로서 근무형태·회의·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문서관리·멘탈헬스케어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개혁을 노리는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이라 명명된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IT솔루션」에서의 시장규모를 분야별로 추계함과 동시에 장래 예측을 실시했다. 또한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 설정」 「얼라이언스 및 사업 전개에 의한 시장 전망」을 조사해 시장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서 해설했다.
조사대상시장: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30개 분야,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제공 사업자 16사, 워크스타일 변혁 관련 단체 2개 법인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1월~2018년 8월

◆자료 포인트
ㆍ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30개 분야를 철저 해설.
ㆍ기업용 서비스 사업자(8 업계)에게 줄 기회와 위협을 분석·해설.
ㆍ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의 관련 시장규모 추이를 예측(2014~2021년도).
ㆍ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의 유력 제공 사업자 16사, 관련 법인 2개 협회를 취재·조사.
ㆍ솔루션 벤더의 대응체제, 도입 실적, 주력 서비스, 차별화 포인트, 영업 전략, 과제와 해결 시책, 장래 전망과 향후 사업 전개 등을 소개.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과제와 전망

제1장 워크스타일 변혁의 동향과 전망

1. 업무방식 개혁이란
 (1) 업무방식 개혁이 필요하게 된 배경
 (2)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의 정의
2. 워크스타일 변혁의 목적·기대 효과
3. 시장의 성장 요인과 저해 요인

제2장 워크스타일 변혁이 기업용 서비스 사업자에 주는 기회와 위협

1. 워크스타일 변혁 시장에서의 유저 니즈
2. 주요 참여 사업자가 획득할 기회의 크기
3. 기업용 서비스 사업자에게 주는 기회와 위협
 (1) IT벤더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c) 그 외 기회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신규 참여자의 위협
    (c) 대체품의 위협
    (d) 그 외 위협
 (2) IT컨설팅 기업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c) 그 외의 기회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신규 참여자의 위협
    (c) 그 외 위협
 (3) 집기·오피스가구 메이커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c) 그 외의 기회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신규 참여자의 위협
    (c) 대체품의 위협
    (d) 그 외 위협
 (4) BPO 사업자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c) 그 외의 기회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신규 참여자의 위협
    (c) 대체품의 위협
 (5) 인재파견업자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신규 참여자의 위협
    (c) 대체품의 위협
    (d) 그 외 위협
 (6) 전기통신사업자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c) 그 외의 기회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신규 참여자의 위협
 (7) 부동산·오피스빌딩관리업자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c) 신규 참여자의 위협
    (d) 대체품의 위협
    (e) 그 외 위협
 (8) 복합기 메이커
   ①업계의 현황
   ②기회
    (a) 내부 자원의 활용·강화에 의한 기회 창출
    (b) 외부 자원의 활용에 의한 기회 창출·시너지
   ③위협
    (a) 기존 기업끼리의 적대 관계
    (b) 대체품의 위협
    (c) 그 외 위협

제3장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2. 적용 영역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3. 고객 규모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4. 고객 업종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제4장 워크스타일 변혁 시장에서의 대표적인 솔루션 동향

(1) 환경(퍼실리티·설비) 관련 솔루션
 ①프리 어드레스 구축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오피스가구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②사운드마스킹시스템·사무실용 BGM 서비스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와 동향
 ③전자게시판(디지털 사이니지)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④셰어 오피스·렌탈 오피스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와 동향
(2) 텔레워크·모바일워크 관련 솔루션
 ①씬클라이언트(Thin client)·클라이언트 가상화(VDI)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씬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VDI)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②BYOD(Bring Your Own Device:개인 소유 단말의 업무 이용)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③MDM(Mobile Device Management:모바일 단말 관리)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MDM 시장규모(2014~2021년도)
(3) 업무 서포트 관련 솔루션
 ①CRM(고객관리시스템) ※영업 프로세스 관리(SFA) 포함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고객관리시스템(CRM)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②명함관리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명함관리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③워크플로우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워크플로우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④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RPA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⑤경비정산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경비정산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4) 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솔루션
 ①비디오·Web회의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비디오·Web회의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②그룹웨어·사내포털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그룹웨어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③사내 SNS·비즈니스 채팅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사내 SNS·비즈니스 채팅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④재석(在席)관리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⑤클라우드 PBX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클라우드 PBX 시장규모(2014~2021년도)
(5) 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화 솔루션
 ①문서보관·보존·문서전자화·디지털화·파일공유서비스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문서보관·보존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ⅱ) 문서전자화·디지털화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ⅲ) 온라인파일공유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②복합기제휴서비스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MPS(Managed Print Service)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③전자인증서비스·전자증명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전자인증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6) 인사·노무·총무·건강경영관련 솔루션
 ①노무가시화·잔업시간 억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ⅰ) 퍼슬프로세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MITERA 일가시화」
    (ⅱ) 주식회사 후지쓰에프서스 「TIME CREATOR」
 ②EAP(근로자지원프로그램)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EAP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③인재관리시스템(탤런트 매니지먼트)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인재 관리 시스템(탤런트매니지먼트)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④건강지도·건강지원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건강지도·건강지원 시장규모(2014~2021년도)
 ⑤근로자 참여 강화(모티베이션 향상)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ⅰ) 일본IBM 주식회사 「인사솔루션 Kenexa/Watson Talent」 「Engagement Survey」
    (ⅱ) 주식회사 세일즈 포스닷컴 「근로자 Engagement」
 ⑥사무실용 BtoE 서비스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시장규모 참고 정보
    (ⅰ) 사무실용 BtoE 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d)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7) 업종 특화형 및 개별 솔루션
 ①현장관리운영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ⅰ) 주식회사 후지쓰에프서스 「콜센터 마루고토 이노베이션」
    (ⅱ) NEC솔루션이노베이터 주식회사 「전문점용 POS 토탈 솔루션 PC-POS MATE」
 ②고객 대응(방문자접수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ⅰ) NEC넷에스아이 주식회사 「고객관리시스템 SmartReception」
    (ⅱ) 딜라이티드 주식회사 「iPad 무인접수시스템 RECEPTIONIST」
 ③VR/3D 견학 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
    (ⅰ) NEC넷에스아이 주식회사 「공간촬영&3D 콘텐츠 전달 서비스 SmoothCapture」
    (ⅱ) 주식회사 쇼케이스티비  「물건내람시스템 3D 오픈하우스」
 ④화장실관리시스템
   (a) 개요·도입 효과·참여 기업 경향·서비스 예
   (b) 해설
   (c) 유력 사업자의 제공 서비스와 동향

제5장 솔루션 벤더의 전략과 동향(기업개표편)

1. 주식회사 인터넷이니시어티브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타깃·영업 전략
  (5)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6)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2. 브이엠웨어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타깃
  (5) 영업 전략
  (6) 얼라이언스 전략
  (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8)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9)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0)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우치다요코
  (1) 분야별 매출액
  (2) 고객 기업수·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거점별)
  (3) 대응체제
  (4) 비즈니스 파트너
  (5) 도입 실적
  (6) 시장의 개황
  (7)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8)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9) 타깃
  (10) 얼라이언스 전략
  (11) 영업 전략
  (12)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3)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4)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5)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4. NEC넷에스아이 주식회사
  (1) 분야별 매출액
  (2) 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거점별)
  (3) 대응체제
  (4) 비즈니스 파트너
  (5) 도입 실적
  (6) 시장의 개황
  (7)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8)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9) 타깃
  (10) 영업 전략
  (11) 얼라이언스 전략
  (12)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3)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4)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5)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오카무라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타깃·영업 전략
  (5) 얼라이언스 전략·협업 상황
  (6)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6. 고쿠요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영업 전략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8)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7. 사이보즈 주식회사
  (1) 분야별 매출액
  (2) 고객 기업수·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
  (3) 대응체제
  (4) 비즈니스 파트너
  (5) 도입 실적
  (6) 시장의 개황
  (7)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8)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9) 타깃
  (10) 영업 전략
  (11) 얼라이언스 전략
  (12)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3)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4)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8. Sansan 주식회사
  (1) 분야별 매출액
  (2) 고객 기업수
  (3) 비즈니스 파트너
  (4) 도입 실적
  (5) 시장의 개황
  (6)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7)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8) 타깃
  (9) 영업 전략
  (10) 얼라이언스 전략
  (11)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2)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
  (13)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4)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9.ChatWork 주식회사
  (1) 고객 기업수
  (2) 대응체제
  (3) 비즈니스 파트너
  (4) 시장의 개황
  (5)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6)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7) 타깃
  (8) 영업 전략
  (9) 얼라이언스 전략
  (10)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1)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2)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3)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0. 일본마이크로소프트 주식회사
  (1) 비즈니스 파트너
  (2) 도입 실적
  (3) 시장의 개황
  (4)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5)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6) 타깃·영업 전략
  (7) 얼라이언스 전략·협업 상황
  (8)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9)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0)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1. 네트원시스템즈 주식회사
  (1) 고객 기업수·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거점별)
  (2) 대응체제
  (3) 비즈니스 파트너
  (4) 도입 실적
  (5) 시장의 개황
  (6)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7)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8) 타깃
  (9) 영업 전략
  (10) 얼라이언스 전략
  (11)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2)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3)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4)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2. 퍼슬프로세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1) 도입 실적
  (2) 시장의 개황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타깃
  (6) 영업 전략
  (7) 얼라이언스 전략
  (8)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9)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0)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1)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3. 주식회사 브이큐브
  (1) 분야별 매출액
  (2) 고객 기업수·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
  (3) 대응체제
  (4) 비즈니스 파트너
  (5) 도입 실적
  (6) 시장의 개황
  (7)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8)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9) 타깃
  (10) 영업 전략
  (11) 협업 상황
  (12)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3)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4)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5)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4. 후지쓰 주식회사
  (1) 시장의 상황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타깃·영업 전략
  (5) 얼라이언스 전략·협업 상황
  (6)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7) 업무방식 개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8)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5. 주식회사 후지쓰에프서스
  (1) 분야별 매출액
  (2) 고객 기업수·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거점별)
  (3) 대응체제
  (4) 비즈니스 파트너
  (5) 도입 실적
  (6) 시장의 개황
  (7)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8)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9) 타깃·영업 전략
  (10) 얼라이언스 전략·협업 상황
  (11)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2)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3)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4)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16. 주식회사 리코
  (1) 매출액 구성비(고객 업종별/규모별/거점별)
  (2) 대응체제
  (3) 비즈니스 파트너
  (4) 도입 실적
  (5) 시장의 개황
  (6)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7)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8) 타깃
  (9) 영업 전략
  (10) 얼라이언스 전략
  (11) 워크스타일 변혁의 성공 사례와 그 요인
  (12) 투자효과의 가시화와 KPI의 설정
  (13)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의 사업 전개

제6장 솔루션 벤더의 방향성·성공 조건·대표적인 KPI예

1. 업무방식 개혁에서의 사업자 방향성
  (1) 솔루션 벤더의 과제와 대책
  (2) 프로젝트 추진 시에 솔루션 벤더가 주의해야 할 점
  (3) 업무방식 개혁으로 비즈니스 찬스 획득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
2. 업무방식 개혁에서의 성공 조건과 과제
  (1) 프로젝트의 흐름과 사이클
  (2) 추진 시 유저 기업의 과제
  (3) 사내에서의 각 관계자의 생각
  (4) 성공 포인트
  (5) 투자효과의 가시화·KPI 설정 예

제7장 관련 협회의 견해와 동향(법인개표편)

1. 일반사단법인 일본텔레워크협회
  (1) 텔레워크의 정의와 시장 개황
  (2) 텔레워크 도입에 필요한 요소·프로세스·성공 요인
  (3) 텔레워크 도입에 의한 효과
  (4) 텔레워크 도입에서의 과제
  (5) 텔레워크 추진상
  (6) 국책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
2. 일반사단법인 뉴오피스추진협회
  (1) 일반사단법인 뉴오피스추진협회의 대응
  (2) 오피스 개혁 시장의 개황
  (3) 오피스 개혁에 대임하는 유저 의식의 변천
  (4) 「닛케이 뉴오피스상」의 개황과 경향, 향후 방침
  (5) 뉴오피스추진협회의 향후 대응
3. 워크스타일 변혁에 관한 주요한 표창 타이틀
  (1) 워크라이프 밸런스 대상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2) 도쿄 라이프·워크·밸런스 인정 기업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3) 업무환경이 좋고 생산성이 높은 기업·직장 표창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4) 화이트기업 상품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5) 텔레워크 추진상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6) 텔레워크 선구자/텔레워크 선구자 백선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7) 빛나는 텔레워크상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8) 닛케이 뉴오피스상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9) 일본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대상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10) HR 어워드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11) 건강경영종목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12) 신다이버시티 경영기업 100선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13) 나데시코 종목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14) 여성이 빛나는 선진기업 표창
    ①개요(표창 타이틀/주최·사무국/창설/배경·목적)
    ②응모 조건
    ③심사 기준
    ④수상 기업(2017년도)

<도표 목차>
도표 1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도표 2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그래프
도표 3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동향
도표 4 개혁 요소와 상호 관계
도표 5 워크스타일 변혁 추진상의 과제
도표 6 업무방식 변혁이 필요하게 된 배경
도표 7 일본의 기본적 전략 전체상과 업무방식 개혁의 입지
도표 8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시장의 분류
도표 9 본 리포트에서 취급하는 주목 분야
도표 10 워크스타일 변혁의 목적·기대 효과
도표 11 워크스타일 변혁에서 명확하게 해야 할 6W3H1R
도표 12 시장의 성장 요인과 저해 요인
도표 13 대표적인 유저 니즈
도표 14 대표적인 유저 니즈의 분류
도표 15 유저 니즈와 각 사업자의 기회
도표 16 업무방식 개혁 비즈니스에서의 IT벤더의 외부 자원 제휴 예
도표 17 클라우드 소싱 활용에서의 수주·발주 측의 장단점
도표 18 LPWA와 타 통신규격의 비교
도표 19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도표 20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그래프
도표 21 적용 영역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도표 22 적용 영역별 시장 구성비(2017년)
도표 23 적용 영역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그래프
도표 24 고객 규모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도표 25 고객 규모별 시장 구성비(2017년)
도표 26 고객 규모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그래프
도표 27 고객 업종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도표 28 고객 업종별 시장 구성비(2017년)
도표 29 고객 업종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2년도) 그래프
도표 30 오피스가구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31 기업용 무선LAN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32 사운드 마스킹·사무실용 BGM 서비스의 주요 서비스와 동향
도표 33 일본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34 새틀라이트·렌탈·셰어 오피스와 코워킹 스페이스의 차이
도표 35 셰어 오피스·코워킹 스페이스의 주요 서비스와 동향
도표 36 씬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VDI)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37 MDM·MAM·MCM의 구분
도표 38 MDM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39 고객관리시스템(CRM)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0 명함관리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1 워크플로우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2 RPA의 3개의 단계
도표 43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4 경비정산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5 비디오·Web회의시스템의 활용 예
도표 46 비디오·Web회의시스템의 업종별 서비스 예
도표 47 비디오·Web회의시스템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8 그룹웨어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49 사내 SNS·비즈니스 채팅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0 재석관리시스템의 서비스 예와 분류
도표 51 업무방식 변혁을 목적으로 한 클라우드 PBX 도입 예
도표 52 클라우드 PBX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3 문서보관·보존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4 문서전자화·디지털화 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5 온라인 파일 공유 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6 MPS(Managed Print Service)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7 전자 인증 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58 「MITERAS 업무 가시화」기능 개요
도표 59 근태관리시스템과 연계했을 경우의 제어 이미지
도표 60 EAP 프로그램의 개요/서비스 메뉴 예
도표 61 EAP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62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의 주된 기능
도표 63 인재관리시스템(탤런 매니지먼트)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64 건강지도·건강지원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65 근로자 engagement를 지원하는 Salesforce 활용 예
도표 66 사무실용 BtoE 서비스 시장규모(2014~2021년도)
도표 67 솔루션 이미지
도표 68 표준구성 예(스탠다드 팩)
도표 69 솔루션 이미지
도표 70 3패턴의 열람 형식
도표 71 화장실관리시스템 대표적인 도입 장소
도표 72 화장실실관리시스템의 주요 서비스와 동향
도표 73 IIJ가 지지하는 워크스타일 변혁 이미지
도표 74 IIJ가 제공하는 인프라 서비스의 일례
도표 75 「IIJ Omnibus 서비스」개요
도표 76 온라인 포털 이미지 화상
도표 77 SIM 라이프 사이클 관리의 이용 예
도표 78 클라우드형 비디오회의서비스 「COLLABO de! World」이미지
도표 79 활용 예
도표 80 업계 매출 톱 10기업에서의 높은 서비스 침투율
도표 81 「WORKSTYLING」도입 개요
도표 82 가상화 기술의 타입과 VMware사 제품
도표 83 VMware사 주요 제품 일람
도표 84 Workspace ONE Intelligence의 주요 기능
도표 85 파트너 프로그램 일람
도표 86 「Change Working」개요
도표 87 Change Working(체인지·워킹) 서비스 메뉴
도표 88 컨설팅 서비스 메뉴
도표 89 인테그레이션 서비스 메뉴
도표 90 「오피스 이전·리뉴얼 서비스」전체의 흐름
도표 91 솔루션&프로덕츠 메뉴
도표 92 「Commons Table System」Working  사용 이미지
도표 93 「Commons Table System」Learning  사용 이미지
도표 94 「Commons Table System」Thinking  사용 이미지
도표 95 시스템 유닛 「SmartInfill」
도표 96 「SmartInfill」사용예
도표 97 「SmartInfill」각종 소재 예
도표 98 「SmartInfill」시큐리티시스템과의 조합 예
도표 99 「화이트보드  디스플레이 스탠드 AL-S09」
도표 100 우치다요코의 다이버시티 워크플레이스 8개의이미지
도표 101 「UCHIDA IoT Model 시스템 이미지」
도표 102 「업무방식 변혁 트라이얼 오피스」의 특징
도표 103 「지적생산성연구소」활동
도표 104 지적생산성연구소의 조사·연구 성과 예
도표 105 지적생산성연구소의 조사·연구 성과 예(이미지)
도표 106 「교육 IoT」데이터 활용 시의 시스템 환경 검토
도표 107 기업·지자체 등의 「오모테나시노바(おもてなしの場)」창출 제안 예
도표 108 동사 쇼룸 「CANVAS」 「FUTURE CLASS ROOM」 「THE PLACE」
도표 109 「업무방식」변혁에 관련되는 개별 지원 메뉴
도표 110 업무방식 개혁에서의 포인트(「2-3-2」의 정의)
도표 111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는 토양을 가진 기업 풍토의 특징
도표 112 「Change Working 자사 실천 프로젝트」조사 진단
도표 113 주요 「변혁」사업 영역과 대응
도표 114 워크스타일 개혁 솔루션 일람
도표 115 기존 EmpoweredOffice 콘셉트
도표 116 NEC넷에스아이의 오피스 리뉴얼 2018
도표 117 「공동가치창조워크」 「인텔리전스 DX」개요
도표 118 네비게이션 서비스
도표 119 채팅보트 FAQ 서비스
도표 120 프로세스 어시스턴트 서비스
도표 121 신EmpoweredOffice 콘셉트
도표 122 EmpoweredOffice 도입 메뉴
도표 123 SmoothSpace 사용 이미지
도표 124 SmoothSpace 활용처
도표 125 SmoothSpace 라인업
도표 126 SmoothSpace 옵션
도표 127 SmoothMeeting 구성도
도표 128 SmoothMeeting 3 개요도
도표 129 SmoothDiscussion 구성도
도표 130 SmoothCapture 개요도
도표 131 오피스 이전·리뉴얼 서비스 일람
도표 132 오피스 이전·리뉴얼의 수행 스텝
도표 133 음성 클라우드 서비스 「넷보이스」서비스 제공 이미지
도표 134 「넷트보이스·라이트」특징
도표 135 EmpoweredOffice 콘셉트
도표 136 검증형 쇼룸 EmpoweredOffice Center 전개도
도표 137 업무방식 개혁을 향한 실천 솔루션
도표 138 NEC 넷에스아이의 「인텔리전스 DX」
도표 139 EmpoweredOffice 10년간의 대응
도표 140 「슬림오피스&스마트워크」실천 예
도표 141 2018년 「고객 기점의 과제 해결 오피스」
도표 142 「슬림오피스」슬림화를 향한 3개의 시책
도표 143 「스마트워크」ICT 활용의 사내 실천
도표 144 NEC 넷에스아이 EmpoweredOffice 실천에 의한 환경 효과
도표 145 투자효과의 가시화 예
도표 146 오카무라가 생각하는 업무방식 개혁
도표 147 오카무라의 오피스 구축 솔루션
도표 148 오카무라의 「ICT×워크플레이스」메뉴
도표 149 문서관리컨설팅의 흐름
도표 150 오피스 이전을 기회로 문서 삭감을 실시하는 예
도표 151 문서관리컨설팅에 의한 문서 삭제 실적 예
도표 152 오피스퍼니처시스템 「Lives」①
도표 153 오피스퍼니처시스템 「Lives」②
도표 154 드레싱 스페이스 퍼니처 「Respia」
도표 155 데스크 일체형 수납 시스템 대학 연구실 집기 「FREST」
도표 156 전동 모빌 락 「Sonicsaver+G)」①
도표 157 전동 모빌 락 「Sonicsaver+G)」②
도표 158 공동가치창조공간 「Sea」
도표 159 「OFFICE CAMPERS」의 목적
도표 160 사업 내용
도표 161 「오피스 이전 솔루션」이전 흐름
도표 162 「ing」
도표 163 회의 테이블 「CALM」레이아웃 예
도표 164 오피스 라운지 가구에 의한 공간 구성 이미지
도표 165 회의 의자 「Spline」
도표 166 퍼스널 로커 「iNON」
도표 167 오피스가구 「DAYS OFFICE」
도표 168 「DAYS OFFICE」사용 이미지
도표 169 「DAYS OFFICE」상품 라인업
도표 170 「inframe」
도표 171 「stripel」
도표 172 「interval」
도표 173 「COODE」
도표 174 「사운드 마스킹 파티션」설치 이미지
도표 175 「사운드 앱솔루트(흡음패널)」설치 이미지
도표 176 「레벨미터」 「잔업음 시뮬레이션」
도표 177 web 사이트 「WORKSIGHT」
도표 178 사업 계통도
도표 179 고쿠요의 라이브 오피스 예
도표 180 전국 28개소로 확대되는 고쿠요의 라이브 오피스
도표 181 「청구서 발행 업무의 효율화 솔루션」
도표 182 사이보우즈의 컬래버레이션 툴
도표 183 사이보우스의 컬래버레이션 툴 일례
도표 184 사이보우즈의 비즈니스 파트너의 도입·운용지원서비스
도표 185 kintone 인정자격제도의 단계
도표 186 동사 홈페이지 「사이보우즈식」
도표 187 Sansan Labs 제공 기능
도표 188 제휴 서비스·파트너 일람
도표 189 글로벌 전개 상황
도표 190 채팅워크 기능 일람
도표 191 채팅 기능 예
도표 192 채팅워크 제공 플랜 일람
도표 193 플랜 일람
도표 194 채팅워크 관련 서비스
도표 195 도입 효과와 이용 용도
도표 196 「My Analytics」표시 화면 예
도표 197 회의 경향의 가시화①
도표 198 회의 경향의 가시화②
도표 199 「Workplace Analytics」와「My Analytics」관계성
도표 200 「Microsoft Teams」사용 화면 예
도표 201 일본마이크로소프트의 업무방식 개혁에 대한 대응
도표 202 업무방식 개혁을 지원하는 솔루션의 진화
도표 203 표창 이력 일례
도표 204 「Power BI」에 의한 분석 예
도표 205 「Workplace Analytics」화면 이미지
도표 206 일본마이크로소프트의 워크스타일의 성과(2010~2015년)
도표 207 MyAnalytics를 사용한 사내 검증 프로젝트 결과
도표 208 MyAnalytics에 의한 오퍼레이션 KPI의 가시화
도표 209 업무방식 개혁 관련 ICT 툴
도표 210 네트원 시스템즈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개요
도표 211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VDI)의 컴퍼넌트
도표 212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VDI)을 실현하는 각종 서비스
도표 213 유니파이드 컬래버레이션 개요
도표 214 유니파이드 컬래버레이션(UC)의 컴퍼넌트
도표 215 유니파이드 컬래버레이션(UC)을 실현하는 각종 서비스
도표 216 「CASB 서비스 for Sanctioned IT」의 주된 기능
도표 217 「클라우드 HUB 서비스」개요도
도표 218 업무방식 개혁 관련 수상 이력
도표 219 사업 계통도
도표 220 데스크톱 가상화 방식을 도입할 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
도표 221 3D-CAD용 가상 데스크톱 환경과 도입 효과
도표 222 VSPEX를 이용한 가상 데스크톱 환경과 도입 효과
도표 223 Cisco Spark의 도입에 의한 업무방식의 변화와 도입 효과
도표 224 네트원 시스템즈가 자사내에서의 효과 측정에 사용하는 지표
도표 225 「MITERAS 업무 가시화」기능 개요
도표 226 워크스타일·컨설팅서비스 메뉴
도표 227 「근무시간 매니지먼트 컨설팅」의 프로세스
도표 228 근로자 약속
도표 229 조직 계층별 과제 분석
도표 230 2025년 시점의 산업별 수요 갭
도표 231 오운드미디어 「Work Switch」
도표 232 텔레워크를 성공시키기 위한 5개 포인트
도표 233 텔레워크 도입 실증 예
도표 234 브이큐브의 주요 서비스
도표 235 텔레큐브 외관(왼쪽:1인용, 오른쪽:2인용)
도표 236 목적별 솔루션 예
도표 237 업종별·직종별 솔루션 일람
도표 238 브이큐브의 파트너 에코 시스템의 5개 카테고리
도표 239 브이큐브의 파트너 스테이지
도표 240 2018년 방침(소프트웨어 판매의 강화)
도표 241 도입 효과 예
도표 242 브이큐브의 시장 포지션과 방향성
도표 243 중장기 성장 전략①
도표 244 중장기 성장 전략①
도표 245 후지쓰가 생각하는 「업무방식 개혁의 목적」
도표 246 후지쓰의 업무방식 개혁 「삼위일체에 대한 대응」
도표 247 후지쓰의 「업무방식 개혁을 실현하는 7개 어프로치」①
도표 248 후지쓰의 「업무방식 개혁을 실현하는 7개 어프로치」②
도표 249 초경량 모바일 PC 「LIFEBOOK」시리즈 등
도표 250 후지쯔의 모빌리티용 시큐리티 솔루션 예
도표 251 Future of Work 「ACTIBRIDGE」개요
도표 252 「ACTIBRIDGE」의 제공 범위
도표 253 ACTIBRIDGE의 메뉴 구성
도표 254 재석 상황 분석 활용 서비스 개요
도표 255 페이퍼리스 회의 시스템 개요
도표 256 페이퍼리스 회의 시스템 이미지도
도표 257 후지쓰의 「UX디자인」
도표 258 「스스로가 목표로 하는 미래의 업무방식을 그리는 공장」개요
도표 259 「지금 당장 실천 수 있는 업무방식 개혁을 생각하는 공장」개요
도표 260 후지쓰의 인공지능 「Zinrai」의 생각
도표 261 후지쓰의 자사 실천의 변천
도표 262 업무방식 개혁 관련 솔루션의 도입 사례
도표 263 후지쓰에프서스의 사내 실천
도표 264 후지쓰에프서스의 「업무방식 개혁의 프레임」
도표 265 후지쓰에프서스의 워크스타일 변혁 관련 서비스 일람
도표 266 메뉴
도표 267 「오피스 리뉴얼」 개요도
도표 268 오피스 리뉴얼 예
도표 269 개개인이 업무내용 및 목적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는 직장 스페이스
도표 270 미팅 스페이스의 배리에이션 예
도표 271 「콜 센터 리뉴얼」개요도
도표 272 「콜 센터 리뉴얼」실현 예
도표 273 「콜 센터 리뉴얼」시큐리티 강화
도표 274 「TIME CREATOR」이용 이미지
도표 275 근태관리시스템과 제휴했을 경우의 제어 이미지
도표 276 「TIME CREATOR」제공 형태
도표 277 미나토미라이 Innovation&Future Center의 실천 예
도표 278 건설 현장에서의 활용 이미지
도표 279 후지쓰에프서스 내부에서의 사내 실천 내용
도표 280 잔업 억제에 의한 코스트 삭감 효과 체크 화면
도표 281 도입 효과(도입 유저의 사내 역할별)
도표 282 리코의 워크스타일 변혁 솔루션 메뉴
도표 283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 상품·서비스 일람
도표 284 인터랙티브 화이트보드(IWB) 활용처
도표 285 초단초점 프로젝터 본체와 설치 이미지
도표 286 리코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개요
도표 287 「RICOH TAMAGO 360 VR Live」시스템 구성예
도표 288 업종별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도표 289 LiveOffice 「ViCreA」로 소개하는 실천 사례
도표 290 리코에서의 업무방식 개혁의 대응
도표 291 「업무방식 변혁」에서의 코어 컨셉과 5개의 대응 영역
도표 292 성장 전략 「리코 도전」개요
도표 293 워크스타일 변혁 추진상의 과제(솔루션·서비스 제공 사업자)
도표 294 비즈니스 찬스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
도표 295 업무방식 개혁 비즈니스에서의 사업자의 솔루션 예
도표 296 워크스타일 변혁에서의 PDCA 사이클
도표 297 개혁 요소와 개혁에서의 관점
도표 298 개혁 요소와 상호 관계
도표 299 워크스타일 변혁 추진상의 과제
도표 300 워크스타일 변혁에서의 사내 관계자의 생각
도표 301 워크스타일 변혁을 성공시키는 포인트
도표 302 워크스타일 변혁에서의 KPI 설정 예
도표 303 텔레워크의 구분
도표 304 텔레워크가 적합한 유저 이미지
도표 305 텔레워커 인구의 추이
도표 306 근로자 규모별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도표 307 ICT면에서의 텔레워크 툴의 진화
도표 308 텔레워크 도입에 필요한 3개의 요소
도표 309 텔레워크 도입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팀
도표 310 텔레워크 도입 성공의 KFS
도표 311 기업에서의 텔레워크 도입의 효과
도표 312 텔레워크에 의한 기업(조직)에의 사업 운영/비용면 효과
도표 313 텔레워크 도입의 과제와 해결책
도표 314 중소기업에서의 텔레워크 도입에 대한 우려
도표 315 정부의 시책
도표 316  후루사토 텔레워크 사업(2015~2017년도)
도표 317 2018년도 제31회 닛케이 뉴오피스상
도표 318 워크스타일 변혁에 관한 주요한 표창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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