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일본화장품, 화장품시장 -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18년  7월 20일
체   재:A4판 591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6월
2. 조사대상 :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참가기업, 화장품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 전화 등을 통해 취재, 우편 앙케트 및 문헌조사 병용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이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기타 화장품에 대해서,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본점 메이커)와 타업종 참가기업에서 위탁되어 제조하는 시장을 말한다. 해당 시장은 주로 수탁제조 시장(수탁제조 기업), 화장품 용기 시장(용기 메이커·딜러), 화장품 원료 시장(원료 메이커·딜러)으로 구성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장품(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케어·기타), 화장품 용기, 화장품 원료

【조사 결과 서머리】
◆ 일본 국내외의 일본산 화장품 수요확대로 증산 트렌드가 표면화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의 각 참가기업은 공급체제에 진력~

그림 1. 일본국내 화장품 수탁제조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화장품 수탁제조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도의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스로 전년도 대비 110.2%인 2,900억 엔으로 크게 확대했다. 이 배경에는 개정약사법 시행에 의한 규제완화로 제조판매분리정책이 실행되어, 화장품 시장에 대한 타업종 및 신규 기업 등의 진출이 잇따라 수탁제조기업에 대한 생산위탁(아웃소싱)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일본 시장에서의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와 중국 및 ASEAN 제국을 중심으로 한 아웃바운드 수요(수출지에서의 현지 수요) 확대로 일본제 화장품이 증산된 것에 의해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이 활황을 보이고 있다.

2. 주목 토픽

스킨케어에서는 효과ㆍ효능을 소구한 상품전략으로 국내외 수요 확대

  스킨케어는 안티에이징 및 미백 화장품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수탁제조기업도 이러한 화장품의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효과ㆍ효능을 뒷받침하는 임상시험데이터의 명시 및 피부에 대한 안전성 등에서 일본제 화장품의 평가가 높아, 중국 및 ASEAN 제국을 중심으로 현지 수요가 확대되어 일본제 화장품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의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7.6%인 3,120억 엔, 2019년도에는 동106.7%인 3,330억 엔이 예측된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일본인 수요와 함께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및 신규 참여 기업에 의한 생산위탁의 진행,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및 아웃바운드 수요(수출지에서의 현지 수요)에 대한 일본제 화장품의 증산에 의해 향후도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한편, 화장품 전체 수탁제조에서는 이렇게 확대되는 수요에 대해서 용기 및 원료를 포함한 공급체제가 따라가지 못해, 이른바 수급 갭이 발생하고 있다.
  향후 더욱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해 각 참여 사업자에서는 효율적인 생산공정의 구축 및 제조라인의 재검토,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외주시스템의 확대와 다양화 등, IT기술을 활용한 소재조달 및 제조공정 관리체제의 발본적인 재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