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6일 화요일

공조위생설비,보수관리 - 2018년판 공조위생설비업 경영 총람/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리포트는 유력 공조·위생설비업자의 사업실태조사(각종 경영지표)와 면담조사를 바탕으로 공조·위생설비업의 사업내용과 경영상황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공조위생설비업자의 경영·사업 현상과 동향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향후 업계의 발전에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업:전국 주요 공조위생설비 업자 85사
조사방법:실적과 사업내용, 경영내용에 관해 앙케트 조사, 면접 취재, 전화 취재 등을 복합적으로 실시해, 그 결과를 집계 분석.
조사기간:2018년 6월~2018년 9월

◆자료 포인트
• 공조·위생설비업 업계 동향과 장래 전망
  ·사업내용 및 사업성 추이와 변화를 분석, 장래를 전망
  ·향후, 사업 환경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까지 검증
• 유력기업의 사업실태와 성장 요인을 분석
  ·이전에 유력기업이 대응해 온 사업내용을 분석
  ·거기서 부상하는 성장 요인의 분석까지 실시
• 공조·위생설비업의 사업성을 분석
  ·B/S, P/L 등에 의한 종합적인 경영분석을 실시
  ·재무지표 추이, 변화를 검증
• 유력기업의 사업내용, 경영지표, 구입상황을 게재(약 60사)
  ·매출액, 수주금액, 이익액, 종업원 수 등 과거 5년간 실적
  ·각종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 B/S, P/L, 사업대응 상황, 구입상황 등의 실태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4. 장래전망(미래예측)

제Ⅰ장 공조위생설비업의 업계 동향

1. 공조위생설비업을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에서의 건축 투자·착공 동향
  2) 일본에서의 설비공사 동향
2. 유력 기업의 경영 상황 및 사업 실태
  1) 집계 기업로 경영 상황
    ①집계 기업에서의 실적 추이
    ②집계 기업에서의 수익률 추이
    ③집계 기업에서의 수주 형태 추이
  2) 유력 사업자로 보는 시장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상황
  【제1장-2-2) 수록 내용】
    ·공조위생설비업의 시황에 대해
     -호황 정도     -노무비 및 자재비 동향, 업무효율화 대응
     -일본의 각 에리어 동향  -해외 수요
    ·최근 공조위생설비업의 실적 동향과 그 배경·이유
    ·현재 시장에서 주목·주력하고 있는 것
    ·최근 고객 니즈의 변화와 대응 방안
    ·리뉴얼·메인터넌스 업무 대응
    ·최근 연구개발 동향
    ·과제·문제점
    ·향후 시장전망

<제Ⅰ장 도표>
  도표1-1-1-1 일본 총생산과 건축 투자액의 추이
  도표1-1-1-2 공공·민간별 건축 착공 공사금액 및 공사 바닥면적의 추이
  도표1-1-1-3 공공·민간별 건축 착공 공사단가의 추이
  도표1-1-1-4 주택·비주택별 건축 착공 공사금액 및 공사 바닥면적의 추이
  도표1-1-1-5 주택·비주택별 건축 착공 공사단가의 추이
  도표1-1-1-6 건물 용도별 건축 착공 공사금액 및 공사 바닥면적, 공사단가의 추이
  도표1-1-1-7 건물 용도별 건축 착공의 신설·개축·증축 구성비의 추이
  도표1-1-1-8 건물 용도별·신설·개축·증축별 신설 착공 동향
  도표1-1-2-1 관청수요 민간수요별, 원청하청별, 공사 종류별 각 설비공사 수주액의 추이(그림)
  도표1-1-2-2 관청수요 민간수요별, 원청하청별, 공사 종류별 각 설비공사 수주액의 추이(겉(표))
  도표1-2-1-1 집계 기업에서의 실적 추이
  도표1-2-1-2 집계 기업에서의 종업원 1인당 실적의 추이
  도표1-2-1-3 집계 기업에서의 수익율 추이
  도표1-2-1-4 집계 기업에서의 수주 형태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제Ⅱ장 실적 등의 집계 결과

<제Ⅱ장 도표>
Ⅱ-1. 매출액 상황
  도표2-1-1-1 기업별 매출액 추이(종합)
  도표2-1-1-2 기업별 매출액 추이(공조·위생공사 주력 기업)
  도표2-1-1-3 기업별 공조·위생설비 관련 매출액 추이
  도표2-1-2-1 수주 형태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2-2 클래스별·수주 형태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2-3 기업별·수주 형태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2-4 수주 형태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도표2-1-3-1 수주처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3-2 클래스별·수주처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3-3 기업별·수주처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3-4 수주처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도표2-1-4-1 수주 지역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4-2 클래스별·수주 지역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4-3 기업별·수주 지역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4-4 수주 지역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도표2-1-5-1 업무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5-2 클래스별·업무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5-3 기업별·업무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5-4 업무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도표2-1-6-1 공사 종류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6-2 클래스별·공사 종류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6-3 기업별·공사 종류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6-4 공사 종류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도표2-1-7-1 건물 용도별 매출액 구성비의 추이
  도표2-1-7-2 클래스별·건물 용도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
  도표2-1-7-3 기업별·건물 용도별 2017년도 매출액 구성(종합)
  도표2-1-7-4 건물 용도별 2017년도 매출액 랭킹
Ⅱ-2. 수주액 상황
  도표2-2-1 기업별 수주액 추이(종합)
  도표2-2-2 기업별 수주액 추이(공조·위생공사 주력 기업)
Ⅱ-3. 재무지표 상황
  도표2-3-1-1 2017년도 클래스별 재무지표 및 재무지표의 추이-유동비율~차입 대 매출액 비율
  도표2-3-1-2 2017년도 클래스별 재무지표 및 재무지표의 추이-안전여유율~세금공제전 이익률
  도표2-3-1-3 2017년도 클래스별 재무지표 및 재무지표의 추이-당기순이익률~ 1명당 당기순이익
  도표2-3-2-1 기업별 재무지표(2017년도)-유동비율~차입 대 매출액 비율
  도표2-3-2-2 기업별 재무지표(2017년도)-안전여유율~세금공제전 이익률
  도표2-3-2-3 기업별 재무지표(2017년도)-당기순이익률~ 1명당 당기순이익
Ⅱ-4. 구입처 상황
  도표2-4-1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냉동기
  도표2-4-2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냉각탑
  도표2-4-3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패키지형 공조기
  도표2-4-4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에어 핸들링 유닛
  도표2-4-5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팬코일 유닛
  도표2-4-6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보일러
  도표2-4-7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방열기
  도표2-4-8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에어필터
  도표2-4-9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전열교환기
  도표2-4-10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펌프
  도표2-4-11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송풍기
  도표2-4-12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환기팬
  도표2-4-13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강판제 탱크
  도표2-4-14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FRP 수조
  도표2-4-15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분출구·흡입구
  도표2-4-16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자동제어기기
  도표2-4-17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배연구 SFD
  도표2-4-18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목욕탕 온수기
  도표2-4-19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위생기구 욕조
  도표2-4-20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밸브류
  도표2-4-21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제어반
  도표2-4-22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주방기구
  도표2-4-23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소화전·소화기
  도표2-4-24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정화조
  도표2-4-25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보온·보냉재
  도표2-4-26 주요 구입 자재에서의 기업별·제품별 구입처 메이커 일람-배관·이음새류
Ⅱ-5. 전기의 사업 실태
  도표2-5-1-1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상품력·기술력의 상황(전체)
  도표2-5-1-2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애프터서비스에의 대응 상황(전체)
  도표2-5-1-3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리뉴얼 물건의 수주 활동(전체)
  도표2-5-1-4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수주 가격의 동향(전체)
  도표2-5-1-5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영업 에리어·거점·인원(전체)
  도표2-5-1-6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고객 어프로치(전체)
  도표2-5-1-7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사업투자·경비 감(전체)
  도표2-5-1-8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아웃소싱(전체)
  도표2-5-1-9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판촉 툴(전체)
  도표2-5-1-10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선전·홍보활동(전체)
  도표2-5-2-1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상품력·기술력 상황(클래스별)
  도표2-5-2-2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애프터서비스 대응 상황(클래스별)
  도표2-5-2-3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리뉴얼 물건의 수주 활동(클래스별)
  도표2-5-2-4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수주 가격의 동향(클래스별)
  도표2-5-2-5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영업 에리어·거점·인원(클래스별)
  도표2-5-2-6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고객 어프로치(클래스별)
  도표2-5-2-7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사업투자·경비삭감(클래스별)
  도표2-5-2-8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아웃소싱(클래스별)
  도표2-5-2-9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판촉 툴(클래스별)
  도표2-5-2-10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선전·홍보활동(클래스별)
  도표2-5-3-1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①
  도표2-5-3-2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②
  도표2-5-3-3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③
  도표2-5-3-4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④
  도표2-5-3-5 전기의 경영·사업에 대한 자기 평가⑤
Ⅱ-6. 주력 포인트와 향후 전망
  도표2-6-1 현재 주력 포인트
  도표2-6-2 향후 전망

제Ⅲ장 집계 기업의 사업 내용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으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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