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5일 월요일

파칭코, 파칭코관련기기 -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8월 24일
체  재:A4판 344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8월
2. 조사대상 : 유기기(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메이커, 관련 설비기기 메이커 외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 용어정의>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이란 파칭코기기 시장, 파치슬롯기기 시장, 관련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또, 관련 설비기기 시장이란 홀컴퓨터, 구슬 보급기기 등 홀 내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유기기 부품, 홀컴퓨터, 경품 POS, 계수기(구슬·메달), 경품 자동 배출기, 회원 관리 시스템, 호출 램프, 구슬 보급시스템, 메달 보급시스템, 기기 간 구슬대여기, 기기 간 메달대여기, 시큐러티 카메라 시스템, 음향기기 등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도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은 전년도 대비 85.5%인 8,574억엔, 1,452억엔 대폭 마이너스
~ 2020년을 향해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은 더욱 축소할 전망 ~

그림 1. 일본국내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메이커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2017년도 파칭코 관련기기(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관련 설비기기)의 시장규모는 8,574억엔(메이커 매출액 기준), 전년도 대비 85.5%, 1,452억엔 대폭 마이너스했다. 대분류별(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관련 설비기기)에서는 파칭코기기의 시장규모는 5,157억엔(전년도 대비 98.1%), 파치슬롯기기는 2,434억엔(동68.1%), 관련 설비기기는 982억엔(동82.4%), 특히 파치슬롯기기의 시장규모가 크게 축소한 결과였다.
 파칭코기기 시장은, 각 메이커의 주력 제품이 선전함으로써 보합세 유지를 견지했다. 한편으로 파치슬롯기기 시장은 크게 축소되었지만 파치슬롯기기 시장은 메이커의 자주규제로 사행성을 억제시킨 5.9호기의 가동상황이 현저하게 침체함으로써 파칭코 홀 경영기업의 파치슬롯기기에 대한 투자를 강하게 억제했다. 또한 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모두 최근 수년간에 1제품 당 판매 로트가 급격하게 저하하고 있어 제품에 따라서는 단독으로 흑자를 확보할 수 없는 상황도 드물지 않다.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2000년대에는 2,500억엔 정도의 시장규모가 있었지만 결국 1,000억엔 이하로 하락했다. 관련 설비기기는 파칭코 홀의 신규출점과 기존점의 리뉴얼·리플레이스가 수요의 계기가 되지만, 본 조사에 관련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2017년도(2017/4-2018/3)는 신규출점 건수가 149 점포로 최저 건수가 되어, 또한 그 중에서 기존설비를 유용하는 이누키출점(폐점된 점포를 이용한 출점: 신규설비가 도입되지 않는 출점)이 120 점포를 차지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계속 급속히 축소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새롭게 인정된 "설정부여  파칭코"가 기폭제가 될 수 있을까

 2018년 2월에 개정된 유기기규칙(이후, 신규칙)에서는 파칭코기기에 대해 6 단계의 설정기능이 인정되었다. 파치슬롯기기와 같이 설정배분에 따라 홀이 임의로 데다마(손님이 획득한 구슬)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파칭코 팬에게 새로운 노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점이 신 규칙기기의 구 규칙기기에 대한 어드밴티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번 여름 이후에 설정부여 파칭코기기가 새로운 기기 판매의 주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

3. 장래 전망

 파칭코기기, 파치슬롯기기 모두 판매 시장의 시장환경이 호전될 요소는 적으며, 판매상위의 유기기 메이커에서도 1제품 당 판매 로트는 향후 더욱 저하될 전망이다. 2018년 유기기규칙 개정 전부터 이미 파칭코 홀 경영기업의 설비투자는 매우 소극적으로 되어 있어, 특히 구 규칙기기가 시장에 많이 잔존하는 2018년도, 2019년도 새로운 기기 판매는 지극히 어려워질 것이다.
 그 환경하에서 유기기 메이커에서는 유기기 개발비의 절감, 효율화, 개발 스케줄의 정치화 등이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2020년까지는 국가적인 빅이벤트가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판매 타이밍을 최대한으로 활용할지는 「팔고 싶을 때에 팔리는 상품을 준비」의 여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점에서도 개발 스케줄 정치화의 중요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12월말 시점에서는 파칭코 홀 영업점포 수는 약 9,000 점포, 파칭코 홀 경영기업이 보유하는 유기기 설치대수는 약 400만대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경찰청 발표수치(영업허가증 기준)에 의하면 2017년말 시점에서는 10,596 점포, 443만대이며, 예측치와 비교하면 점포수로 -15%, 유기기 설치대수로 -10%라는 어려운 예측이지만 2020년을 향해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은 더욱 어려운 환경에 돌입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