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2016 AGV 시장의 현상과 장래성(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시장 조사 보고서>2016 AGV 시장의 현상과 장래성(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2600 / A4 124p / 2016.09.29


제조현장에서 보급되어 있는 AGV(Automated Guided Vehicle:무인반송차)에 대해 시장실태와 메이커 동향을 파악했다. 최근 용도 및 목적을 좁혀 제조현장 외에서 AGV 응용을 시도하는 움직임도 표면화되어 있어서 그 동향도 같이 파악했다. 이것을 바탕으로 AGV의 가능성과 장래성을 고찰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일본국내 AGV 메이커 및 AGV를 응용한 시스템 취급기업과 더불어 AGV에 관련되는 기술개발을 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청취 등을 병용. 또 공표되어 있는 자료 및 데이터, 문헌, 연구 성과, 신문 기사, 사내 자료 등도 참고.
조사기간:2016년 7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시장규모 및 메이커 점유율은 출하대수, 출력금액별로 산출. 수요분야 및 해외시장에 대해서도 정리한다
• 주요 참가메이커의 개발•제품화 상황, 과제•문제점, 수요의 견해, 발전 방향성 등을 정리해 그 전략 실태를 파악한다
• 참가 메이커를 타입별로 나누어 그 특징 및 장래성을 고찰
• 제조현장을 중심으로 정착한 AGV이지만 시장규모를 한층 더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디를 겨냥, 어떠한 기능이 필요한가를 선행 메이커를 사례로 고찰한다. AGV는 반송로봇으로 진화할 것인지 안전대책 및 부가가치 포인트를 찾는다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AGV 시장의 현상
1. 일본산업차량협회의 비회원이 많은 AGV 참가기업
2. 메이커에 따라 크게 다른 취급제품 타입
3. 수량•금액 모두 크게 확대한 2015년도. 확대 추세가 계속되는 시장규모
4. 메이커 점유율 추이
  (1) 수량•금액으로 약간 다른 전체 시장규모. 톱 점유율은 아이치기계 테크노시스템
  (2) 야자키화공이 수량•금액 모두 과반을 넘는 점유율을 확보하는 구동키트 메이커 점유율
5. 제조업에 크게 의존하는 AGV 수요분야 구성. 특히 자동차(부품) 산업용이 크다
6. 현지기업이 존재해서 반송시스템으로서 전개되는 세계시장


제2장 메이커 타입과 AGV 요소기술
1. 참가메이커 타입별 분류. 열쇠를 쥔 신수요 개척 타입
2. 유도 기술
  (1) 새로운 유도기술의 진척은 적다. 그 중에서 이차원 바코드 인식이 채용된다
  (2) 여전히 자기유도가 주류인 유도방식. 신규 참가기업에서 신 유도방식 채용도 보인다
  (3) 주목받는 이차원 바코드 방식. AGV 신규 수요개척으로 이어질까
3. 충전기술
  (1) LiB도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납 축전지가 주류인 채용 축전지
  (2) 대부분의 메이커가 자동충전 및 급속충전에 대응. 충전방식의 선택사항은 많아진다
4. 제조현장에서는 사람과 분리가 전제. 신규 수요개척에는 사람과 공존할 수 있는 안전기술은 필수


제3장 주요 AGV 메이커의 전략실태
1. (주) IHI 물류산업시스템
2. 아이치기계 테크노시스템(주)
3. 에이스산업(주)
4. GROUND(주)
5. (주)신텍호즈미
6. (주) ZMP
7. (주) 다이후크
8. 일본덴산신포(주)
9. 유니캐리아(주)
10. 리코인더스토리(주)


제4장 AGV의 가능성과 장래성
1. AGV 메이커 타입별 장래성에서는 기존 수요에 사로 잡히지 않는 전략이 기대된다
2. AGV의 새로운 가능성과 향후의 방향성이 잠재하는 신규 참가메이커의 전략
3. 용도확대에는 지금까지 없었던 기능 및 안전대책을 장치한 새로운 제안이 요구된다
4. 메이커에 따라 판단이 나뉘는 해외전개 가능성
5. 완만한 확대경향 유지가 예측되는 AGV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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