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0일 화요일

[야노경제연구소 / 종합주택전시장] Yano Report 2014년8월 10•25일 병합호

Yano Report 2014년8월 10•25일 병합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토픽 ●●●


2014년 특별 기획

●2014년 종합 주택 전시장 실태 조사
 ~종합 주택 전시장수는 미묘한 감소, 출전동수는 증가



 1977년부터 폐사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종합 주택 전시장 실태 조사」는 이번 2014년 조사로 제38회째를 맞이했다.
 2014년 조사결과에 의하면 2014년 5월(~8월 ※일부 회답) 시점의 전국 종합 주택 전시장은 343개소, 출전 동수 합계는 4,619개동으로, 종합 주택 전시장수는 약간 감소하고 출전 동수는 증가했다.

 중장기적으로 신설 주택 착공수가 감소 경향인 가운데 주택 메이커는 경비 삭감을 위해 출전을 꺼려하는 경향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주택 메이커의 쇼케이스로서 주문 주택 구입자의 구매 행동의 기점역할은 향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대규모 주택건설업자 외에 지역의 중견 건축업자들도 적극적으로 전시장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경향은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원스톱으로 비교 가능한 점이 전시장의 매력으로 대규모 주택건설업자와의 차이를 어필함으로써 수주로 이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종합 주택 전시장은 어려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주택 메이커가 철퇴한 후 빈 공간이 발생한다. 빈 공간은 전국 전시장의 구획범위수 합계와 출전동수 합계의 차로 산출된다. 금번 2014년 집계에 의하면 출전하지 않은 빈 공간이 전국에 462구획으로, 지난 회 조사보다 조금이지만 개선되었다.

 향후에는 소비 증세의 반동과 세대수 감소로 신축 착공에 브레이크가 걸릴 전망으로, 주택 메이커는 채산 효율이 좋은 전시장을 선별하면서 출전 선택과 집중을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 내용 목차 ●●●


2014년 특별 기획

●2014년 종합 주택 전시장 실태 조사 (2~92 페이지)
 ~종합 주택 전시장수 343개소(5개소 감소), 출전동수 4,619동(79개동 증가)
  종합 주택 전시장수는 미묘한 감소, 출전동수는 증가∼
표. 2014년 지역 블록별 전시장수, 출전동수, 1전시장 당 출전동수, 출전률
표. 전국 종합 주택 전시장수, 출전동수 추이
표. 2014년 도도부현별 전시장수, 출전동수, 1전시장 당 출전동수, 출전률
표. 2014년 도도부현 출전률 랭킹(전시장 구획범위수가 100개 이상인 도도부현)
표. 2014년 수도권, 긴키권의 출전동수 상위 10개사
표. 2014년 출전동수 상위 10개사의 지역 블록별 동향
표. 종합 주택 전시장 회장 규모별 랭킹
표. 2014년 주택 메이커의 도도부현별 출전동수
그림. 2014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지진재해 부흥과 도쿄올림픽의 특수 수요에 기대하는 합판시장의 전망 (93~102 페이지)

<<종이•펄프, 화학>>


【특별 연재】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의 성장 전략⑧
 TOYOBO, UNITIKA, KANEKA (103~115 페이지)
 ~독자 개발한 바이오플라스틱으로 부가가치 용도를 노린다∼

【주목 시장동향】
●제지용 약품시장 동향④
 표면 사이즈제(도공제) (116~118 페이지)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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